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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대학생에게 1 : 1 캠퍼스 도우미 2천명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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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년 5월 26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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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추천: 0  ㆍ조회: 1873      
장애 대학생에게 1 : 1 캠퍼스 도우미 2천명 배치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26일, 장애 대학생에게 연말까지 캠퍼스 도우미 총 2천명 이상(예산 28억)을 지원한다고 발표하였다.

    ※ 사업 개요 【붙임 1】

 ○ 이번에 1차로 지원한 도우미는 1,931명(172개교, 22.4억)이며, 8월중 2학기 수요 조사 및 심사를 통해 신규 도우미 70명 이상을 포함한 총 2천명을 탄력적으로 지원(추가예산 5.6억)하게 된다.

<도우미 유형별 지원 내역>

구분

예산액

지원 대상 및 지원액

비고

일  반

도우미

2,557백만원

?대상 : 중증장애 1~3급 대학생

?금액 : 도우미 1인당 연간 2백만원 한도

중증장애에 1명 추가지원 가능

전  문

도우미

93백만원

?대상 : 전문도우미 지원이 필요한 중증장애 1~3급 대학생

?금액 : 도우미 1인당 연간 9.6백만원 한도

전문자격증자로  도우미 제한

원  격

교육지원

150백만원

?대상 : 청각장애 대학생(대학원 제외)

?금액 : 도우미 1인당 연간 18백만원 한도

수행기관 : 한국재활복지대학


    ※ 지원조건 : 사업비 중 교비대응 30%이상(단, 원격교육지원은 전액 국고)

교육과학기술부는 ’05년부터 매년, 각종 장애로 학업수행이 곤란한 학생들에게 도우미를 배치하여 학내 이동과 교수?학습지원해오고 있으며, 수요인원 증가추세를 감안하여 동 사업을 발전시켜 장애인에 대한 ‘교육기회 평등 정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장애 대학생 수(총 4,065명) 【붙임 2】



 ○ 올해는 중중 장애의 학습특성을 고려한 전문 도우미(수화통역사, 점역사, 속기사 등) 배치 및 청각 장애학생의 수요 증가에 따른 원격지원 확대를 통해 맞춤형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1차 지원 현황(전문도우미 16명, 원격지원 24명) 【붙임 3】



 ○ 특히, ‘09년 시범운영(국?공립 6개교 13명 지원)을 거쳐 올해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는 원격교육지원 서비스는 전문 도우미 6명(속기사 5명, 수화통역사 1명)이 전국 13개 대학 24명의 청각장애학생들에게 최소의 비용*으로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양질의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비장애학생과의 교육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원격교육지원 시스템 운영에 따른 비용절감(’09년 기준, △345,450천원)


    * 산정기준 : 1,275시간 5명(수화통역사 225시간 1명, 속기사 1,050시간 4명)



   - 이는 원격교육 도우미 1명이 약 13명의 전문 도우미 인건비를 대체하는 절감 효과로서 원격 매체를 활용한 지원 규모를 점차 늘려갈 예정이며 청각장애학생 뿐 아니라 시각장애학생도 지원받을 수 있는 시스템 추가 계획하고 있다.

    ※ 원격교육지원(URIS) 시스템 구성도 【붙임 4】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사업 전담기관(한국재활복지대학) 지정을 통해 기존 추진체계를 크게 개선하여 ‘상시 지원체계’ 갖춤으로써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장애학생이 적기에 필요한 도우미 지원받아 장애로 인해 학습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는 6월중 전담기관과 합동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2학기 수요 및 운영 실태를 반영한 2차 도우미 지원과 일선대학 담당자에 대한 전문연수 등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 또한, 대학이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서 명시된 장애학생에 대한 정당한 편의제공 의무*를 다하도록 지속적 행정지도 및 관계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국고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 대학의 장애학생에 대한 정당한 편의제공 시기 : 2011. 4. 11.부터 본격 적용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 관련 [별표 2] )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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