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Community
HOT menu
[사이트탐방} 시각장애 학습 전문 BBS E-Yab (이얍)
exchange data
정보공유 게시판
특수교육과 관련된 정보공유를 위한 게시판입니다.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09-10-06 (화) 14:18
ㆍ추천: 0  ㆍ조회: 1897      
[사이트탐방} 시각장애 학습 전문 BBS E-Yab (이얍)
 
 국립특수교육원이 지원하는 시각장애 학습 전문 BBS E-Yab (이얍 http://blind.knise.kr/)은 시각에 장애로 인해 수업 현장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거나 활자화된 최신 정보 접근에 제한을 받고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의 정보접근 기회 확대와 디지털화된 공학매체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학습 환경 제공을 위해 국립 특수교육원에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시각장애인용 멀티미디어 학습 시스템입니다.
   점자와 녹음은 시각장애인의 대표적인 학습 매체로 오랜 기간동안 우리나라의 시각장애 학교의 수업 현장과 의사소통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점자는 부피가 크고, 오래 보관시 변질이 되기 쉬우며, 제작과 복사가 어렵다는 점으로 인해 시각장애 학생의 학습 매체 활용에 제한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각종 첨단 활자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장애인을 위한 재활공학 기기의 보급에 따라 우리나라 시각장애 학교에도 최첨단 점자정보단말기가 보급되고 모든 교실마다 초고속 인터넷이 연결되었으며, 국산 스크린 리더 기술의 향상에 따라 과거에는 접근하기 어려웠던 홈페이지들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이얍은 이와 같이 최근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는 시각장애인용 공학기기와 인터넷 시스템 및 스크린 리더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시각장애에 맞는 촉각과 청각 등을 활용하여 학습에 필요한 각종 교과서와 자습서는 물론 최근 교육부에 의해 실시되고 있는 EBS 수능 강의 교재를 시각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디지털화된 매체로 빠르게 개작 보급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의 학습 환경 개선과 정보접근 기회 확대를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앞으로 시각장애 학생들은 언제든지 점자정보단말기나 컴퓨터 또는 인터넷 이얍 홈페이지 등을 통해 수업에 필요한 교재와 참고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시각장애 학교 교사들은 첨단 정보화 사회에 맞는 디지털화된 멀티미디어 수업을 이끌어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yab은 Electronic-young age for the blind의 약자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젊은 시대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밖에도 시각의 장애로 인해 자칫 움츠러들고 의기소침해할 수 있는 장애 학생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힘찬 기합 소리의 의미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