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발달언어장애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4-10 (토)
분 류 치료
ㆍ추천: 0  ㆍ조회: 5270      
발달언어장애
 

제 7 장 발달언어장애



제1절 발달언어장애의 개념과 원인



1.1 발달언어장애의 개념



  언어습득은 인지적 선행조건(cognitive antecedents), 즉 관계를 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일반적인 개념으로 조작하는 능력에 의존하게 됩니다(Baroff, 1986). 언어발달에 있어서 말을 하는 능력은 말을 습득하는 능력에 뒤따라야 합니다. 만일 어떤 아동이 부모나 또래 친구들이 하는 말을 알아들을 수 없거나 들어도 잘못 알아듣는다면 그 아동은 자기 말이란 도구를 습득하는 것과 말을 가능하게 만드는 언어학적 코드의 규칙을 깨닫는데 매우 곤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언어의 발달이 연령이나 지능에 비하여 늦은 경우를 발달언어장애(Developmental Speech Disorder)라 정의합니다.



1.2 언어지체와 언어편차



  아동이 자기 모국어의 말소리와 말소리 상호간의 체계를 완전히 습득하는 시기도 문장구조의 습득과 마찬가지로 5~6세 정도가 되지만 말소리나 문장 구조의 일부를 10세 전후까지 습득하지 못했다는 것 자체만으로 언어장애라고 단정하기는 곤란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장애라기보다 언어발달 지체현상이라고 하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언어발달 지체라고 해서 언어치료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실제로 미성숙한 언어 형태와 비전형적인 언어 형태의 차이점을 구별하기란 어렵지만 비교적 간단한 언어지체를 나타내는 아동의 경우, 나이가 어릴 때는 정상적인 언어로 간주되곤 합니다. 간혹 특이한 방식으로 단어와 단어의 순서를 이상하게 배열하는 아동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것은 나이가 어린 아동들이 나타내는 것과는 전혀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Camarata & Gandour, 1985).

  다음의 <표 1.1>은 이러한 언어지체와 혼동하기 쉬운 언어편차에 대해 설명해 놓았습니다.



<표 1.1> 언어발달지체와 언어편차

구     분

언어발달지체

언어편차

이해력

(comprehension)

산출 수준과 비슷

산출 수준보다 더 좋음

모방과업

(imitation)

문장을 단순화하지만 핵심 의미는 이해함

 

문장의 이곳 저곳의 단편을 반복하고 핵심되는 의미를 유지하지 못함

구문론

(syntax)

정상 아동과 같은 순서를 따라 습득하지만 그 순서가 느림

습득 내용은 정신연령에 적당함

 

비정상적인 단어형태를 보임

정상이 아닌 독특한 어순 사용을 고집하거나 체언의 사용, 용언의 어미변화 등을 사용하지 않음

형태론

(morphology)

정신연령에 적당함

 

 

 

비정상적인 형태를 사용함

독특한 낱말 형태를 발명하고 이의 사용을 고집함

예 : ‘개’를 ‘부’라고 함

의미론

(semantics)

정신연령에 적당하지만 각 낱말의 의미의 폭과 낱말의 수가 제한되어 있음

 

 

 

자기가 만든 단어를 사용하여 여기에 나름대로의 뜻을 부여하고 고집스럽게 사용함

예 : ‘마삐’라는 표현은 아동의 어머니가 밥상을 가지고 방에 들어올 때마다 사용함

화용론

(pragmatics)

정신연령에 적당함

 

 

기억한 구와 들은 문장의 일부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표현이 창의적이지 않음

음운론

(phnonology)

정신연령에 적당함

 

 

 

비정상적인 독특한 음운 현상을 나타냄

예 : /ㅅ/외에는 모든 치찰음을 /ㅎ/로 대치함

억양

(intonation)

정신연령에 적당함

 

 

 

내용과 관계없는 비정상적인 강세와 말소리의 높낮이를 사용

예 : 서술문의 문장 끝을 높여서 발음함




제2절 발달언어장애의 원인



  자, 다음으로는 이러한 발달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언어지체 또는 언어편차는 질병은 아니지만 유발요인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심한 정신지체, 선천성 농, 대뇌손상 또는 심한 정서장애 등을 가진 경우는 언어를 숙달하지 못한다는 명백한 증거가 있지만 이러한 상태들이 언어장애의 요인이 된다고 확신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장애 요인과 장애를 일으키는 것과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2.1 정신지체

  

  정신지체 아동들은 메시지의 내용, 형식, 적당한 사회적 용법뿐만이 아니라 간단한 기능조차 학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언어발달이 느린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그들의 발달이 정지되거나 지체되며 그 결과 다른 영역에까지 파급되게 됩니다. 정신지체아는 다양한 인구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들의 언어장애를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다음의 4가지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전형적으로 정신지체아는 언어장애의 편차된 형태보다는 지체된 형태를 나타냅니다(Chapman & Nation, 1981).

2) 정신지체아는 초기 연령 수준에서 정상 아동들이 나타내는 것과 비슷한 언어형태를 사용합니다. 정신지체아의 언어성취도(lingistics performance)는 생활 연령보다는 정신연령에 따르게 됩니다(Scheerenberger, 1987).

3) 정신지체아의 언어습득에 대한 진전 과정은 정상 아동보다 대단히 느림을 알 수 있습니다. 정상 아동들이 1개월 정도에 습득하는 것을 정신지체아들은 1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Martin, MeConkey & Martin, 1984).

4) 정신지체아의 치료에 있어서 기본 요소는 언어입니다. 기억, 감각 운동 통제, 주의집중, 이해 등과 같은 기본적인 토대나 언어전 기능(prelinguistic skills)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2.2 감각손실



  감각손실에서는 청력손실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말을 일찍이 배워 그 말을 일상생활에 적당하게 사용하던 성인들의 경우나 노인성 난청의 경우는 난청이 오래 계속되면 자기들이 한 발성에 대한 정확성과 명료성이란 점에서 잘못 되어진 것을 알게 됩니다. 이들에게도 청력 및 정확한 발음의 유지를 위하여 언어치료사와 청능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선천적인 농아의 경우는 말소리를 듣지 못하기 때문에 조음, 발성 및 호흡기관의 이상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말소리를 도구로 하는 말을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들의 대부분은 수화(sign language), 지화(finger spelling) 등으로 언어를 표현합니다.



2.3  신경학적 결함 및 최소 뇌손상 장애



2.3.1 실어증(Aphasia)

  실어증이란 이제까지 정상적으로 말해오던 사람들이 대뇌상해의 결과로서 구어를 잃어버리는 것으로 상징화의 장애, 즉 구어의 장애라기보다는 언어장애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말하기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읽기, 쓰기, 제스처하기, 셈하기, 그림 그리기 등의 장애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실어증의 기본적인 문제로는 기호사용의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2.3.3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뇌손상의 병력도 없고, 대뇌병리학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식별할 수 있는 신경학적인 증후도 없는 아동들이 언어를 습득하는 데 있어 실어증과 똑같은 행동과 장애를 많이 나타내는 아동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청력손실을 보이지도 않으며 정신지체는 더더구나 아닙니다.

  학습장애는 지적, 정서적 및/혹은 신체적 상태로 보아서는 전통적인 학습 커리큘럼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이 언어(구어 혹은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 한 개 이상의 기본적인 심리과정 장애 때문에 수반되는 학업장애(academic deficit)를 말합니다.



2.4 정서장애



  우리는 말을 할 때, 말을 듣는 사람과 관계를 맺게 됩니다. 말을 듣는 사람과의 사이에 불쾌한 정서가 중심이 되면, 우리들은 상대방과 말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지 못한 아동들은 자신들의 불쾌감 등을 나타낼 말을 찾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2.4.1 자폐증(Autism)

  자폐증적 아동은 다른 사람과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좀처럼 질문하지도 않는 등 음성적 상호관계를 맺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만일 그 아동에게 어떤 요구에 반응한다면, 아동에게 요구한 말을 그대로 반복한다거나, 요구에 대해 이것도 3~4분이 지나서 반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아동들은 이상한 단어나 잘 사용하지 않는 이상한 말, 때로는 이상하게 노래를 띄엄띄엄 부르는 것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감정이나 억양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2.5 비정상적 성장환경



  아동 성장환경의 성격을 결정짓는 중요 요인은 두 말할 여지없이 가정이라고 할 수 있게 습니다. 아동은 출생 때부터 말을 배울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을 지니고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태어난 후 적절한 말의 자극이 없으면 이 능력은 없어지고 맙니다. 이것은 아베롱의 야생소년 Victor에 의해서 잘 알 수 있습니다.



2.5.1 성장배경

  언어 습득에 악영향을 미치는 비정상적 유형은 많지만 두드러진 유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들이 말이 적어 집안이 너무 조용한 가정

  2) 가정 안팎이 너무 시끄러워서 양질의 말 자료를 아동이 충분히 들을 수 없는 가정

  3) 엄마가 아동과 같이 노는 시간이 특히 부족한 가정

  4) 아동을 과잉보호하는 가정

  5) 부모의 아동에 대한 기대가 높은 가정



  위 열거한 가정환경 요인 이외에도 아동의 건강상태 또한 매우 중요한 요인에 해당됩니다.



2.5.2 경험박탈

  저사회경제적 계층에 있는 아동들은 언어기능이 지체되기도 하는데 이런 환경에서 생활하는 취학 전 아동들은 어휘, 문장, 길이, 문법 구조 등에서 결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Bereite & Engelmann, 1966).



제3절 언어진단



  언어장애아들의 적절한 교육을 위해서는 아동의 언어가 정상아동보다 얼마나 지체되고 있으며 또 어느 영역에서 문제가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언어진단 및 평가는 객관적이어야 하며 또한 여러 영역을 검사해야 하는 매우 전문적인 일에 해당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 부모 상담을 포함한 철저한 사례사, 2) 관찰과 아동의 언어샘플, 3) 검사를 통한 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언어수준 검사, 4) 언어습득의 방해 요인 등을 보게 됩니다.



3.1 사례사



  ?부모들의 임신과 아동 출산 및 신생아 발달사

  ?가족력 및 가족구성

  ?운동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포함한 아동의 발달사

  ?아동이 가정에서 수용 및 표현언어를 사용하는 방법

  ?가족이 아동의 구어를 발달시키도록 돕기 위한 방법



3.2 언어샘플



  아동의 언어 샘플 수집은 그 아동의 언어문제를 진단 중 첫 번째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아동의 전형적 언어행동을 얻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주로 적당한 장난감이나 그림들을 사용하여 비구조화된 놀이 장면을 선호하고 있습니다(Fujik & Brinton, 1987).



3.3 언어검사



  ? Preschool Language Scale(Zimmerman & Steiner, 1981; 김영태 역, 1994)

  ? Peabody Picture Vocabulary Test 개정판(Dunn & Dunn, 1981; 김영태 역, 1994)

  ? 유아 수용-표현 언어검사(Receptive-Expressive Emergent Language Scale, Kenneth        R. Bzoch & Richard League, 1971;  김영태 역, 1994).

  ? 그림자음검사(Picture Consonant Articulation Test, 김영태 역, 1994)

  ? 초기언어발달검사(Test of Language Development-Primary, Phllis L. Newcomer &         Donald D. Hammill, 1977; 김영태 역, 1994)

  

제4절 언어치료



4.1 언어훈련단계



4.1.1 언어학적 접근

  언어치료사는 아동들이 기본적 패턴과 규칙을 발견하도록 간단한 언어모델을 제공하여 이해와 표현에서 느리지만 의미 있는 증가를 나타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4.1.1.1 모델제시하기(Modeling)

  모델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임상적인 도구입니다.

  아동이 인지하고 있거나 경험하고 있는 바로 그때에 단어를 서로 연결시키는 법을 발견하도록 하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 이러한 모델을 즉시 사용함으로써 아동은 언어구조를 이해하고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4.1.1.2 확대(Expansion)

  치료사는 아동의 발성을 따라하지만 보다 발달된 구조의 모델을 제공하면서 이러한 확대 기법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4.1.1.3 확장(Extension)

  이것은 아동이 빠뜨렸거나 잘못 사용한 말을 채워줌으로서 보다 성숙한 구조로 확대시킬 뿐만이 아니라 아동이 뜻하는 바를 보다 분명하게 해주는 구나 문장을 덧붙임으로써 치료사나 부모가 아동의 발화에 반응 절차를 말합니다.

4.1.1.4 교정(Correction)

  아동이 언어규칙을 배우도록 돕기 위하여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법으로 치료사나 부모가 아동이 틀린 것을 그대로 반복해준 뒤에 다시 틀린 것을 스스로 고치는 방법입니다.



4.1.2 인지적 접근법(Cognitive approach)

  언어의 형식뿐만이 아니라 개념형성을 목표로 하는 접근 방법으로 비언어적 발달을 기초로 다양한 의미 기능을 이용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4.1.3 실용주의적 접근법(Pragmatic approach)

  모든 언어는 사회적 문맥에 이해되어져야 한다는 입장으로 치료의 목표 행동으로서는 감정표현, 정보를 받아들이기, 명명하기 등이 있습니다.



4.1.4 음성학적 접근법

  낱말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음과 음의 연속을 아동에게 직접 지도하는 방법으로 청각식별, 모방 및 많은 연습을 통해서 언어를 습득한 후에 그들의 의미를 연관시키고 점점 복잡한 구와 문장에서 새로운 낱말을 사용하도록 모방을 통해서 배우도록 합니다.

출처 : 특수교육 재활 가상 캠퍼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6-07 11:24
자료 감사합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0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49 정책,복지 2012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8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47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46 치료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특수교육
45 치료 미술치료 특수교육
44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43 사회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 특수교육
42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41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2] alza
40 정책,복지 201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39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38 특수교육일반 시각 장애아 미술의 치료적 입장 [2] 특수교육
37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36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