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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지각발달검사 (DT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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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7417      
시지각발달검사 (DTVP)
 

시지각발달검사 (DTVP)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I.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 배경

  이 검사는 Marianne Frostig가 문자학습 준비기능을 측정하고 시지각 발달상의 장애를 진단하여 시지각 훈련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개발한 시지각 발달검사로 우리나라에서는 Marianne Frostig 시지각 발달검사 1966년판과 일본판으로 표준화된 자료를 참고하여 1989년 여광응이 편역하였다.



2. 검사의 대상

  4세-9세의 아동이다.



3. 검사의 장 ?단점

  ① 비언어성 검사로 문화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정신지체, 뇌성마비, 학습장애, 정서장애 등 모든 특수아동과 일반유아들의 시 지각 발달에서 나타나는 장애 진단에 필수적이다.

  ② 시 지각 장애와 학교학습 및 적응문제와의 관계, 시 지각 장애와 뇌 손상 및 기타 장애와의 관련성을 탐색한다.

  ③ 유아, 유치원 아동,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문자학습준비 기능의 유무를 선별하는 도구로 학습곤란 아동에게는 임상적인 평가도구로, 뇌일혈이나 뇌 손상을 당한 성인환자에게는 시 지각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로 활용한다.



  



II. 검사의 내용과 실시방법



1. 검사의 구성 및 내용

구            성

측     정     내     용

하위검사Ⅰ(시각-운동협응)

폭이 넓은 길과 좁은길을 따라 직선, 곡선, 꺽이는 선을 긋고 점과 점을 곧게 연결케하여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재는 검사

하위검사Ⅱ(도형-소지변별)

점점 복잡해지는 배경속에 들어있는 특정한 형태를 지각하여 찾아내는 능력을 재는 검사

하위검사Ⅲ(형의 항상성 지각)

크기, 모양, 위치가 다른 여러 가지 도형들 가운데서 특정한 기하도형의 기본적인 속성을 인지하여 이와 비슷한 도형과의 차이를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을 재는 검사

하위검사Ⅳ(공간 위치 지각)

제시해 놓은 일련의 그림들 중에서 거꾸로 된 그림과 회전 되어있는 그림들을 변별해 내는 위치 지각능력을 재는 검사

하위검사Ⅴ(공간 관계 지각)

제시된 형태를 보고 그와 같도록 점과 점을 연걸하게 함으로서 간단한 형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재는 검사




2.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① 모든 문제는 반드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실시한다.

  ② 검사지를 돌리거나 몸을 이동하여 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③ 반드시 지우개가 달려 있지 않은 연필을 사용하게 하며 한번 실시한 과제는 지우거나 고칠수 없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III.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1. 검사결과의 처리

  ?지각연령은 각 하위 검사에서 해당하는 연령집단의 평균치에 속하는 아동이 수행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평가점(Scale Scores)은 지각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누어 10을 곱한 수치로 실시요강 p57-72에 연령별로 제시되어 있다. 

  ?지각지수는 연령별 각 하위검사의 평가점을 합계하여 얻은 편차점수이다.

  ?8세 이상된 아동의 경우 실시요강에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산출해야 한다. 

    ▶ CA 3-4세 아동

하위검사

Ⅰ Ⅱ Ⅲ Ⅳ Ⅴ

 

지각연령

○ ○ ○ ○ ↓

     표1에서 찾음

평가점

○ ○ ○ ○ ↓

          PA

지각지수

[○+○+○+○+10]×2

        CA×10


CA 6-8세 아동

 생활연령에 따라 원 점수를 평가점으로 바꾸어 놓은 표(실시요강 p57, 62)를 보고 각 하위검사의 평가점을 찾아 모두 합계한 후 그 평가 점에 해당하는 지각지수를 표에서 찾으면 된다.

CA 8-10세 아동

 실시요강 p56 에서 지각연령을 찾아 생활연령으로 나누어 10을 곱한 평가 점을 각 하위검사별로 산출하고 합산된 평가 점을 2배로 하여 나온 수치에 의해 해당 아동의 대략적인 지각지수로 추정한다.

CA 10세 아동

 실시요강 p56 에서 제시된 하위검사별 지각연령의 최대치에 미달될 경우에는 그 하위영역의 지각 능력에 결함이 있음을 나타낸다. 이때는 평가 점과 지각지수를 산출할 필요가 없다.



2. 검사의 해석

  ?사례의 예(CA 5세 9개월)

   

 하위검사        Ⅰ     Ⅱ     Ⅲ     Ⅳ     Ⅴ

 원점수(RS)      10     6      8      3      1

 지각연령(PA)   4-9    4-1    4-11   4-0    4-0   (표1에서 찾음)

 평가점(SS)       8     7      8      7      7     (표2-8, CA 5세9,10,11개월에서 찾음)

 평가점(SS)합계  37

 지각지수(PQ)    66  




  ?위의 사례는 생활연령이 5세 9개월로서 하위검사Ⅱ의 「도형소지지각 능력」의 발달은 각각 1년 8개월 정도 지체되어 있고, 하위검사Ⅳ의 「공간위치 지각」과 하위검사Ⅴ의 「공간관계지각」능력의 발달은 각각 1년 9개월 정도, 하위검사Ⅲ의「항상성 지각 능력」은 10개월 정도  지체되어 있다.

  ?평가 점 8점이하인 경우는 그 영역이 평균에서 떨어지는 능력을 의미하므로 해당 하위영역의 발달촉진을 위한 특별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사례 아동은 모든 하위검사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뒤떨어지고 있으며 특히 평가 점 7인 「도형소지지각」「공간위치지각」「공간관계지각」은 평가 점 8인「눈 손 협응」「형의 항상성 지각」 영역보다 더 열등하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시 지각 훈련이 필요하며 평가점이 7인 3개 영역에 대한 훈련에 강조점이 더 주어져야 한다.

  ?지각지수는 66이며 입학 후 학교적응에 곤란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아동을 위해 잘 조직된 시지각 훈련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22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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