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3 - 호기심과 과제지향에서의 초기 일탈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3447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3 - 호기심과 과제지향에서의 초기 일탈
 

걸음마시기에 발달하는 주도성은 자기신뢰와 자율성뿐만 아니라 호기심과 탐색과도 관련된다. 이 시기 유아들은 탐색중인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는 능력이 있고 이 능력은 주의력 결핍에 의해 심하게 손상될 수 있다. 또 주의력결핍은 특정과제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고 과잉활동을 초래한다.



1.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장애

ADHD 유병률은 전체 학생의 약 5%, 남아가 여아에 비해 3-6배 많이 발생한다.



1. 용어정의

 DSM-Ⅲ: 과잉활동을 수반한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을 수반하지 않는 주의력 결핍

 DSM-Ⅲ-R :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장애, 미분화된 주의력 결핍장애

 DSM-Ⅳ : 부주의가 우세한 유형, 과잉활동-충동성이 우세한 유형,

           부주의와 과잉활동-충동성이 결합된 유형.



2. 과잉활동 아동의 특징

과도한 활동과 함께 집중력 부족, 충동성 그리고 과제 지향성이 부족하다. 과제 지향성의 부족은 문제에 몰두하고, 해결하고, 과감하게 의견을 말하고, 여러 가지 사회적ㆍ학업적 과제를 숙달하는 능력과 관련되는 주도성에 영향을 미친다.



3. 평가상의 문제

행동은 눈에 띄지만 심리 평가에는 어려움이 있다. 성인은 아동의 행동이 상황에 적절했는가에 따라 과잉행동이라고 평가한다. 또, 특정한 상황에서 아동들의 행동을 직접 관찰한 결과는 인터뷰나 질문지에서 얻은 평가 결과와 차이가 있다. 과잉활동 아동은 교실같이 친숙하고 구조화된 상황, 과제 지향적인 상황에서는 부산한 행동이 더 많고 운동장 같이 비공식적이고 힘을 많이 소모하는 상황에서는 부산한 행동을 더 적게 보인다. 아동의 행동이 집에서는 정말 다루기 힘든 아동으로 평가되지만 검사와 같은 낯선 상황에서는 협동적인 아동으로 되는 경우가 있다.



4. 진단문제

☞ 진단과 관련된 연구들

?Prior, Sanson

품행장애, 학습장애, 다른 정신병리를 가진 아동들도 ADHD를 보이기 때문에 ADHD가 고유한 진단이라고 할 수 없다.

?Fergusson, Horwood, Lloyd

 9-10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요인분석 한 결과, 주의력 결핍과 품행장애는 상관은 높지만 구분이 가능하다.

?ADHD는 반항성 장애와 중복되는 경우가 있고, ADHD는 학습장애와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 ADHD와 학습장애간의 중복 정도는 학습장애를 얼마나 엄격한 기준에 근거했는가에 따라 다르다. ADHD는 품행장애, 그리고 학습장애와 합병을 보이기도 한다.

?주의력 결핍장애(ADD)아동 - 행동문제가 많다. 자기파괴적이고 충동적, 사회적으로 더 위축되고 인지 속도도 느리다. 학습장애를 동시에 가지는 경우가 많다.



5. 핵심 특징 : 부주의, 충동성, 과잉활동

(1)부주의

주의력의 결핍은 자기-지시와 자기-지속 노력이 필요한 반응시간 과제에서부터 문제해결까지 과제수행에 영향을 준다. 주의는 단순한 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면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측면에서 발달이 잘못된 것인지를 보아야 한다.

(2)충동성

☞ 관련 연구

?Douglas

ADHD아동의 기본 결함은 행동하기 전에 멈춰서 보고, 듣고,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부주의하고,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고, 정상아에 비해 탐색책략이 부족하다.

?Schachar, Logan

정상아는 2학년 이후에 억제 능력이 최고에 달하지만 전반적 과잉활동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심각한 억제 결함을 보였다. ADHD아동들의 책략은 대부분 비효율적이고 책략을 사용해도 수행이 향상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3)과잉활동

ADHD아동들은 과제와 무관한 움직임을 더 많이 하고, 가만히 있기 보다 자주 자리를 뜨는 행동을 한다. 어릴수록 개인차가 크고 상황에 따라 다르다.

  

6. 인지적 능력과 학업 성취와의 상관

IQ와 학업성취

ADHD는 정상아와 지능검사에서 7-15점 정도 낮다. ADHD와 결합된 인지 결함의 패턴과 학습장애와 연합된 인지 결함의 패턴간에는 질적인 차이가 없다. 종단연구에서, 학습장애는 ADHD보다 먼저 나타난다. 예언의 증거는 없고 읽기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5-13세 사이에 ADHD에서 증가를 보인다.

기억

기억능력이 없는 것인지, 처음부터 기억할 자료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것인지를 구분하기 어렵다. 자극이 짧거나 의미있는 방법으로 묶일 수 있다면 기억손상이 되지 않으나 과제가 어려워지면 노력을 더 적게 하고 효율성이 더 떨어지는 기억 책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억수행은 저하된다.

고차적 과정

단순한 과제에서는 수행을 하지만, 과제가 복잡해지면 수행이 저하된다. 과제에 접근하는 일반적인 방식과 비효율적인 문제해결 책략(우연, 변덕스런 책략, 전체가 아닌 새롭고 충격적인 세부사항에 더 관심, 자극을 빠트림, 모든 정보를 처리하지 못함)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과제에 접근할 때, ADHD아동들은 부주의, 즉흥적, 노력을 최소한으로 줄이려하고, 과제와 무관한 행동을 자주한다.

강화에 대한 반응

정적 강화를 주면 수행은 증진되지만 간헐 강화로 바꾸면, 수행은 저하된다. Douglas(1983)에 의하면 ADHD아동은 즉각적인 만족에 대해 아주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7. 발달 경로

ADHD를 정상발달이 잘못된 것이라는 관점에서 조망한다.

(1)영아기

영아들 중 활동 수준이 높고, 자극에 예민하고, 달래기가 힘든 기질적으로 까다로운 영아는 이후에 과잉활동 문제를 포함하여 행동문제를 갖게 될 위험이 있다. 그러나 母와의 관계에서 영아는 각성과 주의통제하는 것을 배우므로 간섭을 많이 하는 부모들의 자녀는 도움을 받지 못한다.

(2)걸음마기

정상 유아들의 특성으로 인해 큰 차이가 없다. 걸음마기 유아는 문제해결과 숙달을 방해할 만큼 열광적인 탐색을 하는 아동, 주의를 지속시키지 못하고 대상의 주의를 옮기는 아동, 잦은 분노 발작으로 저항을 표현하는 아동이다.

(3)학령전기

학령전기 아동들은 충분히 과제 지향적이고 협동적이다. 침착하지 못하고, 많은 활동과 충동적이며, 생각 없이 행동하며, 주의를 끌려고 한다. 저항적, 불복종,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신체적 처벌, 논리적 설명, 설득 등에 무반응적 이다.

(4)중기 아동기

자기통제, 과제 지향성, 적절하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자기 감독, 또래 집단이나 가족과의 협동에 대한 기준들이 명확해지므로 ADHD와도 더욱 확실한 차이가 난다. 가정에서 책임 있는 일 처리, 옷 입고 목욕하는 일등의 자조활동이 부족하고, 분노폭발과 전체적으로 미성숙한 행동 패턴을 보인다. 수행수준이 상당히 변덕스럽다.

(5)청소년기

청소년기가 되면 발달과업의 실패가 누적되어 짐이 된다. ADHD증후를 가진 아동 중 70%가 청소년기에도 ADHD증후를 보였다. ADHD청소년 중 56-70%는 유급을 반복했고, 학교를 그만두거나 퇴학당하는 빈도도 정상 통제집단의 8배이다.



8. 기질적 맥락

각성수준

만성적인 각성과잉상태에서 비롯된다. 상반되는 연구로 각성저하를 지적하는 결과도 있다.

심장박동, 피부전도, 피부의 발작반응 등, 각성의 말초적 측정치들은 휴식상태에서 ADHD와 정상아간에 차이가 없으나 과제의 요구나 특정자극에 대해서는 ADHD아동들이 다소 덜 반응적이다.

약물 반응

흥분제는 ADHD아동의 주의와 과제지향성을 증가시킨다. 약물치료는 단기적으로 ADHD아동들의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으나 중단하면 다시 증상이 보이기 때문에 단지 증상경감인지, 생물학적 기능교정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신경학적 발견과 병리학적 발견

전두엽과 변연계 전엽 영역의 변화를 조사한 연구 :

ADHD가 중추 신경계 기능장애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전두엽에서 EEG활동이 감소하고 혈류량이 감소하며 이런 현상이 좌반구보다 우반구에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른 요인들

유전의 영향 :

유전적인 요인들의 관련을 시사했으나 관련 연구들은 환경과 유전을 통제하지 못했다. 흡연과 음주, 독성요인들은 입증되지 못했다.



9. 개인간 맥락

부모-아동관계

ADHD아동들은 2-3세 경에 부정적이고 통제적인 엄마-아동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이러한 상호작용패턴은 지속되므로 ADHD를 발달시키거나 더 악화시킬 수 있다. ADHD 아동의 가족도 고통이 증가하고 가족해체가 증가한다. 이것은 가족의 모습이 아동의 행동 때문인지, 아동의 행동이 이러한 가족 때문에 생겼는지는 알 수 없다. 가족 요인이 ADHD를 발생시키는 요인은 아닐 수 있지만 취약한 아동들에게는 ADHD를 더 악화시키거나 유지시키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또래 관계

ADHD아동들은 충동적이고 강렬하고, 운동적으로 활발하고,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타협하고, 공격을 조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기, 차례 기다리기 등을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다. 다른 아동들 놀이를 방해하고 파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다.

중기 아동기가 되면, ADHD 아동들은 말을 많이 하고, 공격적이고, 파괴적이고, 순종적이지 못하고 놀리거나 욕을 하는 부정적인 언어적 상호작용도 많이 하게 된다.





2. 학 습 장 애



1. 정의

장애아 공 교육법(1977) 정의

 구어와 문어를 이해, 또는 사용과 관련된 기본적 심리 과정 중 하나 이상에서의 장애이다. 능력 수준간에 심각한 격차가 있다. 시각?청각?장애, 정서장애, 그리고 문화적 또는 경제적으로 불리한 처지, 교육 기회의 제한 때문에 학습 문제를 갖게 된 아동은 제외한다.



2. 유형

학습장애는 이질 집단들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장애를 유의미한 하위유형으로 나누지만 25-38%가 주요 하위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다.

언어능력과 지각능력(불일치), 감각?운동기술?언어 처리와 청각 처리?시공간적 기술과 구성기술(신경 심리측면), 학업기술의 기능장애, 사회적인 기능에 어려움이 있다. 하위 유형들이 안정적이지 않다. 시각?공간 능력이 평균이하에서 평균이상으로 급격하게 변한 반면 언어는 계속 손상된 채로 남아 있다.



3. 발달적 모델

(1) 기질적 맥락

학습장애는 기질적 요인이 병인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학습장애는 중추 신경계의 기능장애 때문에 발생한다. 대뇌 반구화 가설,  점진적인 반구화 가설,  유전적 요인등이 거론되지만 이를 확신할만한 증거가 부족하다.

(2) 개인내 맥락

☞  읽기장애 : 난독증

읽기는 지각 수준에서 문자를 구분해 내는 능력부터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까지 많은 기술이 필요하다. 학령전기 아동들은 단어와 문장에서 청각 패턴과 시각 패턴간의 관계를 발견함으로써 글자 기호를 해독해야만 한다. 필기된 부호를 해독하기 위해서는 발화된 단어를 단위로 지각해야 한다.

☞  기타 발견들

학습장애 유병률은 1-40%. 남자가 여자보다 2:1에서 5:1의 비율로 더 많다. 자기 지각은 정확하다. 비교적 지적이지만 일부 학과목에서 곤란하다. 하위유형별로 각각 다른 취약성을 보인다. 비언어적 학습장애를 가지고 산수에서 저조한 아동은 내재화 장애를 갖고 심리?언어적 기술에 결함이 있고 읽기와 쓰기에서 저조한 아동은 특정 문제를 가질 확률이 적다.

(3) 개인간 맥락

학습장애아동들은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한다. 학습장애아동은 청자가 알아듣기 쉽도록 그들의 언어를 적절하게 수정하지 못하고, 자기 중심적인 의사소통 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한다. 반면에 학습장애아동들은 친사회적 행동으로 똑같이 나누어 갖고 서로 도와주며, 쉽게 믿어버리고 쉽게 유혹 당하고, 순진함등이 있다. 교실에서 교사는 비판을 많이 하고 주도성을 무시하고 덜 참여시킨다. 또래 아동이 교사의 행동을 모델링하여 부정적 효과를 줄 수 있고, 이 것은 학습장애 아동의 자기지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0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49 정책,복지 2012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8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47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46 치료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특수교육
45 치료 미술치료 특수교육
44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43 사회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 특수교육
42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41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2] alza
40 정책,복지 201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39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38 특수교육일반 시각 장애아 미술의 치료적 입장 [2] 특수교육
37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36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