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유아기 정서?사회성 발달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0 (토)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5391      
유아기 정서?사회성 발달
  제 6 장 유아기 정서?사회성 발달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유아기의 정서불안이나 사회성 기능장애 문제를 초기에 해결해야한다는 문제의식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유아의 총체적 정신건강에 문제가 야기된다면 발달상 지속적인 일탈 가능성을 시사하는 위험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유아기의 정서나 사회성 발달상황이 아동기 이후의 정신건강은 물론 합리성을 갖춘 인성개발과 연계된다는 지론은 청소년기의 반사회적 부적응 행동이 영?유아기의 사회성 일탈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가정을 낳고 있다. 연구 결과를 예로 들면(Kazdin, 1987), 일단 반사회적 부적응 행동이 발생된 이후에는 그 효율성이 인정된 행동치료와 같은 전문 치료기법조차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중재조치를 취할 수 있는 교육체계도 중요하겠지만, 발달적 위험요소들이 문제발생 이전에 쉽게 파악될 수 있어야 한다.

포괄적인 측면에서 사회성이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연령에 적합한 대인관계에 무리가 없는 경우를 뜻하게 된다. 사회성은 대인관계에서 일상적으로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능히 이겨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전한 대인관계 형성을 용이하게 하는 능력이라고 본다.

 

6.1 유아의 감각운동기 정서발달

 

정서발달과 사회성발달은 다같은 정신건강관련 공통 관계에 있다. 유아 정서를 성인기의 정서와 혼합하거나 동일시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특히 유아기 정서발달이 전 생애에 걸친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강조되는 것은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출생시점을 기준으로 발생된 하나의 정서 요인이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분화되어 나가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고찰은 다음 <표 6-1>에 제시된 감각운동기 정서발달 체계를 통해 파악해 볼 수 있다.


 

<표 6-1>                     감각운동기의 정서의 발달


자료출처 : R.S.Lazarus, Emotion and Adaption, 1991, p.300.

위 표에 의하면 출생시 단일 정서발달 요인으로 나타난 흥분이 3개월에는 괴로움과 흥분, 기쁨의 세 가지 복합 정서 요인으로 발달되었고 6개월경에는 다시 불쾌, 공포와 같은 비정서가 추가되는 반면 12개월이 되면 사회성 발달의 주된 요소로 작용하는 애착과 의기가 긍정적 정서요인으로 부가되어 정서요인이 이미 여덟 가지로 분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가 혼자서 뛰고 걸어다니게 되는 18개월에 이르면 주도적 대인관계에 따른 부정적 정서요인이 되는 질투가 선행단계에서 뿌리를 내린 괴로움을 근간으로 파생되는 동시에 12개월 시에 발생된 애착정서가 성인과 아동을 구분한 긍정적 변별애착으로 발달됨을 알 수 있다. 감각운동기의 마지막 단계인 24개월에 이르면 괴로움을 근간으로 발전된 소극적 질투정서와 더불어 기쁨을 근간으로 한 적극적 질투가 출현하게 되므로 성인들의 정서적 정신세계를 향한 중요한 전기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출생시 유일한 정신반응으로 표출되는 감각적 흥분은 24개월에 이르러 11개의 가지를 지닌 정신세계로 변모하게 된다. 더욱이 감각운동기 마지막 시기에는 긍정적 측면의 질투와 부정적 측면의 질투를 동시에 출현시킴으로써, 스스로 감정을 통제 조절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전조작기의 출발을 보게된다. 이와 같은 정서발달 양상은 건강한 사회성 요인의 발달적 다양화 현상을 보여준다. 또한 출생시의 감각흥분이 생의 초기에는 생물학적 요인들과 더불어 가정적 사회환경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지적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사회성 발달과 결부된 정서의 발달은 생물학적 근원의 흥분 반응 이외의 사회문화적 환경 요인들까지 포함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6.2 유아의 사회성발달 모형

유아의 사회성발달은 성장에 따른 질적 변화와 학습, 그리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지만 이러한 발달적 측면은 특정한 한가지 개념으로 이해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설명되어 질 수도 없다.

최근에 이르러 연구자들 사이에 되풀이 거론되는 문제는 사회성 발달의 주류를 지속성에 두느냐 아니면 비지속성 변화가능성에 두느냐의 논란이다. 즉, 영?유아기의 사회, 정서행동발달이 후일의 행위를 예견할 수 있는가 그리고 정신 심리사회발달과정에서 어떤 것은 변화하는 반면 어떤 것은 지속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등이다. 여기에서 지속성(continuity)이란 시간의 경과에도 불구하고 인성(personality)이나 행동양식에서 꾸준히 발견되는 일반적 유사성을 의미한다. 반면 비지속성(discontinuity)이란 유아의 성격이나 사회적 행동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되지 못하는 결손을 뜻한다(Campbell, 1990). 이와 관련하여, 영?유아기 행동이 주는 예견은 초기와 후기의 사회성 행동 발달간의 논리적 관련성 여부와 관계가 있다. 지속 및 비지속성의 문제와 발달적 변화의 성격 등을 헌트(Hunt, 1961)의 사회성발달의 지속성 주장과 중증 장애 유아의 경우에도 건강한 사회성 발달이 중재에 의해 가능하다는 비연속적 입장의 가메지(Garmezy,1987)의 실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사회성발달모형들이 정리된다.

 

6.2.1 생애 발달론적 모형

이 경우의 개념은 개개인의 사회성 기능 발달은 개체 발달로써 전 생애와 연관되므로 발달을 지배하는 특정 연령 단계의 우위현상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다만 발달과정은 전 생애를 통하여 어떤 요소가 축적되어 나가는 지속성과 변화 지향성의 양면성을 지닌다고 주장한다. 이런 경우의 모델은 전 생애를 통한 발달적 개념으로 정리될 수 있다.

6.2.2 중다 방향 발달론적 모형

 

중다 방향 발달론적 모형은 유아의 사회성 기능 발달이 지속 혹은 비(非)지속의 어느 한 방향으로의 우위가 불가능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심지어 근원적인 개체발생에 의해 사회성 기능 발달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나아가는 변화의 방향은 예측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인지와 같은 한가지 특정 발달 영역의 경우에도 경험의 종류와 양상에 따라 발달의 방향이 다양화된다고 본다.

더욱이 같은 발달 기간 내에서도 수평 및 수직구조를 이루며 하나의 정신적 행동양상이 증가되는 반면, 다른 정신 기능의 약화가 초래될 수 있다고 간주하는 구조적 중다 방향성의 개념적 특성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런 경우의 유아 사회성발달 이론의 범주는 중다방향 발달모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6.2.3 성장과 퇴행의 반복성 발달 모형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정은 일반 발달개념에서 논의되는 수직구조나 수평개념으로 이해되기보다, 질적 내용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측면이 강하다. 예를 들어 단순히 하나의 수개념에서 발달한 정신지능이 함수관계 차원으로 수직 이동해 나가는 효율성 개념으로 사회성 발달이 설명될 수 없음을 강조하는 경우이다. 이와는 달리 사회성 기능 발달 전 과정은 성장과 퇴행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때로는 긍정적 방향으로 때로는 부정적 방향으로 진전되는 발달상의 득과 실(gain and loss)의 존재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럴 경우의 모델은 득과 실의 반복성 발달 모형으로 개념화 할 수 있다.

 

6.2.4 적응론적 발달 모형

적응론적 발달 개념이 주장하는 주요 특징적 논제는 유아가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는 사회성 발달이 변화에 대한 개인내적 적응력에 의해 지배된다고 본다. 따라서 개인의 적응력 여부가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적응력과 상관관계에 놓이게 되는 삶의 조건과 경험 등에 의해 발달 경로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주요 사회성발달 과제는 타고난 적응력에 따른 환경 스트레스 범위를 적절하게 조절해 나가는 일이 된다. 고로 이런 논리의 발달 개념군은 한마디로 적응(plasticity)발달 모델로 될 수 있다.

6.2.5 구조적 발달 모형

이 개념군은 일반적으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발달 연령과 이에 따른 발달적 경험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그리고 비규범적 혹은 비범주화된 자율성의 구조적 요인들이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의 개념군은 구조적 발달 모형으로 분류된다.

 

6.2.6 다영역 연계 발달론적 모형

다영역 연계 발달개념은 보다 개인 외적 경험론이 강조되는 경우로 볼 수 있다. 다영역 연계발달 모형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발달 측정이 가능한 독립 영역으로 설정될 수 있음은 인정한다. 그러나 발달에 미치는 변인들이 다양한 만큼 발달심리가 내포한 관련 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 인간발달에 관심을 쏟는 고고학, 생물학, 사회학 등등의 기타 영역들이 지닌 관련성을 무시할 경우 사회성 기능 발달의 총체론적 이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6.3 유아기 사회성 발달장애의 위험요인

6.3.1 사회성 기능 발달 일반적 위험요인

 

아래 <표 6-2>에 분석 제시된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 문제행동 관련 요인들은 사회성 기능 문제의 발생 혹은 발생된 문제행동의 지속과 연결된다고 여겨지는 주요 사항들이다. 유의할 점은 문제의 요인들이 어떤 특정 사회, 정서적 행동문제를 유발한다든지, 상관관계가 있다는 명확성을 말해주는 절대성을 지니고 있다는 가정을 할 위험성이다. 예를 들면, 사회성 문제의 발생은 참지 못하는 조급성과 까다로운 성미에 의해 발생될 수도 있지만, 까다로운 성미가 또한 문제발생의 지표가 될 수도 있다. 반면에 까다로운 성미가 양육자의 무관심에 대한 반응으로 야기될 수도 있는 등, 어떤 요인이 반드시 어떤 방향과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불명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영?유아기의 사회, 정서발달 관련 특정 장애 요인들을 선별 정리함으로써 관련 요인들과 구분된 관심 사항들을 지적해 주는 중요성을 지니게 된다.

<표 6-2>             영?유아 사회성 기능 발달 위험요인


1. 유아의 성격 관련 요인

 ① 생물학적 위험과 취약성

 ② 연령 및 성별 관련 요인

 ③ 조급성과 다루기 힘듦

 ④ 불균형적 혹은 지체된 인지 발달

 ⑤ 사회인지 및 사회적 능력 결함

 

2. 부모의 양육관련 요인

 ① 무관심과 무반응

 ② 접근이 용이하지 않음

 ③ 정서의 제한성 혹은 부정적 정서의 개입

 ④ 아동 발달상의 부적절한 기대

 ⑤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무절제한 통제 기술

                 3. 가족 구성 및 가족간의 상호작용 요인

 ① 부모와 자녀간의 비율(예; 양친, 편모, 편부 등)

 ② 부부간의 갈등

 ③ 부모의 성격문제

 ④ 가족 심신 건강과 관련한 복기와 장애

 ⑤ 아동 양육관련 부부간의 의견 불일치

 ⑥ 자녀의 수

 

4. 가정환경 및 사회적 맥락 관련 요인

 ① 부모의 저학력

 ② 부모의 실업 또는 불안한 고용

 ③ 경제적/물질적 곤란

 ④ 열악한 사회적 지지도

 ⑤ 부적절한 제도적 지지도

 ⑥ 부적절한 아동양육 시설

 ⑦ 핵가족을 둘러싼 가정적 스트레스

 

 







6.3.2 진단 및 통계 편람(DSM-Ⅳ) 기준 영?유아기 문제



미국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에서는 영?유아기의 사회성 관련 발달장애를 크게 10가지 진단명칭으로 분류하고 이에 따라 장애의 규준적 특성을 다음 <표 6-3>에 제시된 바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표 6-3>                유아기 사회성발달 장애의 내용

진단명

장애의 규준적 특성

1. 정신지체

지적기능이 평균지능보다 현저히 낮고 동시에 환경 적응능력이 손상되거나 결함이 있음.

2. 학습장애

학습에 대한 능력이 정상지능과 생활연령에 비해 현저히 뒤떨어져서 연령에 합당한 교육은 따라가지 못함(종류; 읽기, 셈하기, 쓰기, 기타학습장애).

3. 운동기능장애

발달성 협응장애를 포함하며, 아동이 지닌 지능과 생활연령에 비해 현저한 운동협응 지체가 야기됨.

4. 의사소통장애

말하기나 언어에 문제가 야기될 경우로, 표현언어장애, 이해 및 표현의 복합언어장애, 음운장애, 말더듬, 기타 불특정 의사 소통장애.

5. 전반적

발달장애

여러 발달영역에 걸쳐 심한 결함을 나타낼 뿐 아니라 전반적인 손상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임. 즉, 사회성관련 상호작용의 결함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의 결함, 행동양식 및 흥미와 활동 등이 판에 박은 듯한 일정한 양식을 지님(예; 자폐성 장애).

6. 주의력결함 및

   산만행동 장애

주의력 결함, 산만행동장애에는 주의력결함, 과잉행동 장애가 포함되고 특징은 두드러진 부주의 증세와 혹은 과잉행동-충동성이 주요소로 등장함, 눈에 띄게 특징적인 증후군의 종속형태를 살펴보면 두드러진 부주의 형태 등임. 산만행동장애군으로는 타인의 상식적인 권리를 침해하거나, 연령에 합당한 사회적 규칙이나 규준을 어기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는 행위장애, 그리고 부정적이며, 적대적일 뿐 아니라 반항적 행동으로 특징 지워지는 적대적 반항장애가 있다. 물론 이외의 기타 불특정 경우에는 불특정 주의력 결함 과잉행동장애와 불특정 산만행동장애 분류에 포함된다.

7. 영아기 혹은

   유아기의

   섭식장애

섭식에 있어 지속적인 문제가 야기되는 것이 가장 뚜렷한 특징임. 이 분류에 포함되는 특정장애는 이식증, 반추장애, 그리고 영아기 혹은 유아기의 섭식장애임. 식욕부진증과 대식증은 식사장애에 별도 포함되나 유아기 섭식장애에는 포함시키지 않음.

8. 틱장애군

틱장애군에는 음성과 혹은 운동성 불수의 경련이 특징임. 이 분류에 포함되는 혹은 음성틱장애, 전환성 틱장애 그리고 그 이외의 경우는 불특정 틱장애로 분류함.

9. 배설장애군

배설장애에는 아무 곳에나 반복적으로 대변을 보게되는 유분증과 아무 곳에나 반복적으로 소변을 보게되는 야뇨증이 있음.

10. 기타의 영아기 및 유/아동기발병 정신장애

이 분류집단은 위에 열거되지는 않았으나 영아기 혹은 유아기와 아동기에 걸쳐 발병이 되는 장애들을 포함함.


위 표에서 특히 10번째의 기타 영?유아기 발병 정신장애를 살펴보면 다음의 5가지 세부 분류 하에 제시되고 있다. 즉, ①분리불안장애: 아동이 애착을 보이는 사람이나 혹은 가정에서 멀어지는 것과 관련하여 발달상 부적절한 지나친 불안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②선택적 함묵증: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말하기에 전혀 문제를 보이지 않으나 특정 사회적 상황하에서는 의도하는 말이 계속 나오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③영아기 혹은 유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기 반응성 애착장애는 대부분 상황에 관계없이 발달상 부적절하게 야기되는 사회성 관련 장애로 두드러지며, 원인 제공적 양육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④특정 운동장애: 판에 박은 듯이 심취해 있는 듯한 반복성, 비기능적 운동행위가 주축을 이루며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이로 인해 몸에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⑤불특정 영?유아기 장애: 이 경우는 특정장애로 분류되는 기준에 부합되지 않고 영?유아기에 발병하는 기타 장애를 포함하게 된다.

 

6.3.3 영?유아기의 주요시기별 장애요인

사회성발달과 관련하여 위에 제시된 영?유아기 장애군은 실제 일반유아교육 현장에서도 흔히 발견 가능한 현상들이다. 따라서 아래 <표 6-4>의 요인 분석은 이러한 사회성발달 장애 현상들과 관련되는 그린스판(Greenspan, 1992)의 장기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였다.

<표 6-4>    유아기 사회성발달 장애 관련 주요 시기별 요인 분석

시      기

긍정적 적응 관련 요인

사회성 부적응 관련 요인

0→3개월(외부와의 생리적 조절능력

생리적 조화에 따른 외부 세계로의 관심

과잉흥분과 같은 비조절 상태의 출현 혹은 냉담과 무관심으로 일관된 위축된 행동

2→7개월(애착)

주 양육자에 대한 다감각적 접근 및 감정의 몰입

자폐성 형태의 편협성과 비감정적이며 비인격적 관계가 돌출

3→10개월(생리심리적 변별)

주 양육자와의 상호관계 형성 및 관심의 확대

행동과 감정이 함부로 일어나고 혼란스럽거나 편협하며, 경직되어 있고 상동적임


(전면에서 계속)

9→24개월(행동의 조직화, 주도성 및 내재화의 가능성)

행동 및 감정 형태가 복합적, 조직적, 주도적, 혁신적으로 통합되어짐

행동과 감정이 편파적이고 상동적이며, 양극단적임(예; 위축적, 맹종적, 과잉공격적, 비조직적인 행동)

1½→4세(표상능력, 변별, 통합)

표상 및 심상의 형성이 가능; 자아와 비자아에 알맞은 심상의 조직과 변별. 인지적 통찰의 출현; 안정된 기분. 기본적 성격 기능이 점진적으로 출현됨

표상(상징적)형성 불능; 표면적이며 응결된, 양극단적 행동과 감정; 편파적이고 변별이 안되며 편협함. 자아 및 ‘타인’에 대한 감각이 경직됨

아동기중반→청소년(다각도로 확장된 표상체계에 대한 능력의 출현)

확장된 관계상황에서의 경험과 단계 및 예상되는 발달적 과제에 대한 복합적이고 조직화된 표상을 유지하고 변화시키는 유연성과 융통성이 증진되고 적절히 사용됨

유도된 표상능력이 제한되어 있거나 불완전하게 잠재되어 있음.


오늘날 사회성발달에 문제가 야기된 정서?행동문제 유아들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견된다면 학부모나 전문지식이 부족한 교사들은 대부분 당황하게 된다(이상복, 1994). 이러한 현상은 과거 일반 소아과 의사들이 사회성발달 장애 유아들을 발견했을 때 정보의 부족으로 곤란을 겪었다는 언급과 일맥 상통한다. 아동기의 반사회적 사회성 기능 장애와 관련한 위험요소들이 성인기에 이르기 이전에 일반적으로 취할 수 있는 3가지 단계적 예방조치가 효용성이 큰 사전 예방법이다. 즉, 1차적 예방은 정서적 안정을 유지함으로써 역기능적 행동의 유발을 방지하는 단계가 된다. 이때 관련 교사는 학부모가 필요로 하는 유아에 대한 예방적 지식을 제공해 주어야 하고, 부모의 양육 기술을 관찰해 보는 등의 관련 기회를 갖는 일도 중요하다.

1차적 예방에 이어 2차적 예방은 일단 시작된 문제가 3차 장애로 전환되지 않도록 하는 조기진단의 수습단계에 속한다. 이때 교사가 필요로 하는 예방적 조치는 정상발달 규준과 다른 행동을 감시, 관찰하는 일과 적절한 진단평가 및 치료적 조치를 담당하거나 의뢰하는 일이 된다.

다음 마지막 단계가 되는 3차적 예방단계는 문제의 유아가 가능한 최상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기능을 성숙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재활 활동의 제공과 관련된다. 이때 관련 교사는 가능한 최선의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는 일과 학부모로 하여금 유아상태에 적절한 사회 기능 및 정서발달 개념을 습득케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다음 <표 6-5>의 내용은 레르(1993)가 주장하는 문제 발생 이전의 기본적인 예방조치 사항으로서 교사 및 학부모의 예방적 및 비예방적 태도이다. 유아의 사회성발달 장애와 관련하여 현장 교사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필요한 참고 사항이 되어야 할 것이다.

 

<표 6-5>           교사 혹은 양육자의 사회성 발달 장애 관련 태도

단 계

예방적 태도

비예방적 태도

1 ½-4세

?발달단계상 수용할 수 있는 퇴행과 의존성 욕구를 정서적으로 수용함

?현실 적응과 이에 대한 한계의 내재화를 점진적 단계를 거쳐 추구해 나감

?사랑, 기쁨, 주장과 관련된 정서행동 영역들이 실질적으로 가능하도록 격려하고 적절히 반응함

?발달단계별로 요구되는 사항을 부정하거나 회피함

?아동의 표출된 의사에 관계없이 반응함

?과도하게 허용적이거나 응징적

?비구체적 방법을 사용으로써 아동정서의 혼란을 초래함

아동기

?연령에 따른 수준과 단계에 적합한 지지적 태도를 보임

?발달연령에 따른 적정선의 경험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또한 안내함

?상호관련적 대인관계를 포함, 제3자 개입 대입관계 발달을 도와줌

?아동연령상 부적절한 활동에 치중함으로써 갈등현상을 야기함

?아동과의 관계를 즐거움 혹은 자기만족형으로 이끌어 나감

?위축되거나 경쟁 혹은 쾌락관계로 발전될 위험을 보임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0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49 정책,복지 2012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8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47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46 치료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특수교육
45 치료 미술치료 특수교육
44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43 사회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 특수교육
42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41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2] alza
40 정책,복지 201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39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38 특수교육일반 시각 장애아 미술의 치료적 입장 [2] 특수교육
37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36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