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직업재활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05 (금)
분 류 장애예방,재활
ㆍ추천: 0  ㆍ조회: 5482      
직업재활
 

제 7장 직업재활



1. 직업재활의 철학과 개념



1.1 의의 및 범위

  직업재활은 장애인들이 장애에 따른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충격을 완화시키고 직업적 욕구, 장점들을 평가하며, 개인적 상담, 직업적 상담, 의료적 서비스의 조정, 직업훈련, 직업배치 서비스를 통해 경제적 사회적 독립을 촉진시키는 전문활동이다 (Roessler & Rubin, 1982).  즉, 장애를 지닌 시민들과 관련하여 다양한 지지적, 교육적, 보호적 서비스 및 옹호와 같은 모든 종류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내담자의 고용이라는 보다 큰 독립을 도우도록 목표되고 계획되는 제반 노력과  활동들이다.  직업재활은 직업평가, 재활상담, 직업적응훈련, 직업교육 및 훈련, 취업알선, 직업배치, 그리고 사후지도 및 취업후 서비스 등 일련의 다양한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업재활 상담사의 내담자를 위한 재활서비스의 결정은 아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왜냐하면, 장애의 종류와 정도가 개인마다 독특하며, 직업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기 때문에 일견 비슷한 장애라 할지라도 그것이 개인에게 미치는 직업적 충격의 크기나 장애에 따르는 지각과 방해 (handicap)의 정도가 다르다. 따라서 직업재활에 있어서는 이러한 내담자의 다양한 욕구와 잠재력에 기초한 개별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일’은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며, 인간생활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그래서 우리 헌법 제28조는 근로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는 것이다.  ‘일’을 할 수 없어 자기생활을 남에게 의존하는 사람에게 우리는 진정한 인간다운 생활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직업재활은 심신의 결손이나 문화적 결손으로 인하여 정상인과 같이 일하는 데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의료적, 직업적, 사회심리적 조치를 통해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직업 재활서비스는 가장 인도주의적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케네디(J. F. Kennedy)는 1962년 그의 노조연설(U. S. D/HEW, 1967)에서 구호보다는 재활을, 장기의존보다는 유용한 일을 위한 훈련을 강조하였다.  오브만(C. E. Oberman, 1965, p.46)은 직업재활서비스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권과 기회균등권을 확보하기 위한 장애인들의 긴 투쟁의 역사라고 말하고 있다.  직업재활은 인도주의적 의미만 아니고 비경제적 인간을 경제적 가용 인간으로 만듦으로써 사회적 부담을 없애고 사회적 생산에 기여시키게 하는 가장 경제적이고 생산적인 것이다.

  미국의 재활법 103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직업 재활서비스의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ㆍ 직업재활 잠재능력의 평가, 상담, 지도, 배치 및 사전지도

 ㆍ 직업 및 기타 훈련서비스, 신체적ㆍ정신적 회복 서비스

 ㆍ 재활서비스 수용기간 동안의 생계지원

 ㆍ 농자를 위한 통역서비스와 맹인을 위한 읽어주기 서비스

 ㆍ 재활, 보건, 복지, 안전, 공공치안 등의 분야에 장애인 고용기회를 증대시키기       위한 훈련, 맹인을 위한 보행훈련 및 재활지도 서비스

 ㆍ 면허, 기구, 장비 등을 위한 자금지원 및 교통편리 제공

 ㆍ 전기, 통신, 감각 등의 기타 기술적 보장구의 제공

 ㆍ 자영 소기업의 경영지도 및 시설의 건립 설립



1.2 재활철학

  재활철학을 다우드와 에머너 (Dowd & Emener, 1978)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pp. 34-36).

① 각각의 개인은 모든 가치와 존엄성을 지닌다.

② 모든 개인은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동등한 기회를 가질 권리가 있고 또 그렇게 되도록 필요한 사회적 도움을 받아야 한다.

③ 계몽기 인간의 완벽성 (perfectability) 추구 신념과 낙관적 관점을 반영하는 긍정적 방향으로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야 한다.

④ 개인은 자신의 삶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지녀야 한다.



2. 직업재활 과정



   ‘직업재활’이란 “장애인의 적절한 고용에의 유지와 보장을 가능케 하기 위한 직업안내, 직업훈련, 적절한 배치 등의 직업 서비스를 포함하는 지속적이고 협력적인 재활의 과정”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직업재활과정이란 장애인의 직업적 잠재능력을 평가하고 평가된 과학적 자료에 의하여 훈련시킴으로써 취업에 이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크게 ① 직업재활 대상자의 평가, ② 직업훈련, ③ 직업안정과 지도, ④ 추수지도 형태로 나눌 수 있으며 이것을 10 단계로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Bitter, 1979).



2.1 예비진단연구

  예비진단연구는 개인이 재활서비스를 받기에 적격한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재활과정의 신청 단계중에 공적 프로그램에서 실시된다. 예비진단연구는 개인이 고용에 본질적인 핸디캡을 야기하는 신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를 수반하고 있는가에 대한 여부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을 취업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2 세부진단연구

  세부진단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의 종류를 결정하는데 있다. 이 종합평가에는 개인의 고용에 대한 핸디캡에 관계된 의료적, 심리적, 직업적, 교육적 및 기타 고려할 점들이 포함된다. 



2.3 확대평가

  직업재활평가는 신청자의 재활잠재능력을 즉각적으로 판정할 수 없지만, 고용에 “핸디캡”을 야기시키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공적 프로그램에서 18개월까지의 확대평가기간을 부여한다. 직업평가는 장애인이 직업적으로 재활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그들이 직업적으로 재활하도록 돕기 위해서 어떤 종류의 재활 서비스가 필요한지에 관해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적 능력과 한계 등 장애인의 특성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이고 포괄적이며 조직적인 방식으로 수집하는 과정으로서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돕는 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초부분이다(Pruitt, 1986).



2.4 개별화된 재활계획서

  개별화된 재활계획서는 재활상담사와 장애인 혹은 장애인이 독립적 판단능력이 없는 경우에 그의 부모나 후견인 내지 적절한 대리인이 공동으로 작성하는 하나의 계획서이다. 이 계획서에는 최소한 ① 적격판정 혹은 확대평가에 대한 근거, ② 장기고용목표, ③ 고용목표달성에 관련된 중간재활목표, ④ 고용목표달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직업재활서비스의 규명, ⑤ 각 서비스 개시 예정일자와 예상기간, ⑥ 재활목적과 고용목표를 향한 진전을 평가할 절차와 계획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2.5 상담과 지도

  상담은 재활과정의 종합적 기능이다. 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향상된 내담자의 기능이 최절정에 달하도록 하는 상담사와 내담자 사이에 바람직한 상호관계를 이루는 데 있다. 상담은 재활과정의 종합적 기능으로서 장애인을 이상적인 적응 수준에 도달시키고 자기 개선을 도모한다. 일반적으로 상담은 탐색이나 인식에서 출발하여 이해의 과정속에서 인지적인 재조직을 통하여 행동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2.6 신체 및 정신적 회복

  신체 및 정신적 회복은 대상자의 최적의 기능을 방해하는 신체적, 정신적 상태를 교정하는 데 주요한 건강 관련 서비스를 말한다. 예를 들면 의료적, 물리적, 치료적 요법 및 보장구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는 재활의학,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소통과 치료, 재활간호, 보조기구 활용, 기능회복 훈련과 보철술, 정신의학 등의 많은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다.



2.7 훈련

  직업재활에 있어 훈련은 개별화된 재활계획서의 고용목표에 대한 대상자의 진전을 도울 수 있는 폭넓은 학습기회와 경험을 말한다. 이러한 재활훈련을 Jarrell(1972)은 ① 인성적응훈련, ② 직업전 훈련, ③ 보상기능훈련, ④ 직업훈련 등의 4 가지 능력으로 분류하였다. 직업적응훈련은 모든 직업영역에 있어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초능력과 작업태도 및 습관, 작업행동의 개발과 수정, 직업에 대한 가치와 욕구의 배양을 통해 장애인이 직업생활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업훈련은 기술직이나 전문직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 자질과 구체적 기술을 배양한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2.8 취업알선

  취업알선은 직업평가를 통해 파악된 적성, 흥미, 능력수준 및 지원을 필요로 하는 제반여건에 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장애인으로 하여금 일반고용, 보호고용 등 최적의 직장을 선택하게 돕는 것을 말한다. 취업알선은 보통 직무개발(job development)과 직업배치(job placement)의 두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직업개발은 지역사회내 노동시장 상황에 대한 파악 및 정보수집, 장애인 고용가치에 대한 고용주 설득 및 교육, 환경분석과 직업분석을 통한 고용환경 및 조건과 직장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업을 확보하고 찾아내는 일이다.



2.9 직업배치

  직업배치는 직업평가를 통해 확보된 장애인에 대한 정보와 노동시장조사 및 환경분석, 직업분석을 통해 파악된 취업체 정보간의 일치성 분석을 통한 적직결정에서 부터 장애인 구직기술훈련(job seeking training), 장애인의 직장내 생산성과 적응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직업재구성(job reconstruction)과 환경수정(environmental modification) 등의 직업조절(job accommodation)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 다양한 업무를 필요로 한다.

  직업배치는 개인에게 적절한 직장을 찾아주는 것과 관계되는 것으로 대상자 변인과 작업환경변인과의 상호관계를 인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담자 변인에는 인성요인과 작업기술요인이 포함되며, 직업환경변인에는 모든 고유한 직업상의 고려할 점들이다. 효과적인 직업배치를 위해서는 재활상담사와 직업배치전문가가 직무분석, 지역사회와 그 기관 및 자원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2.10 사후지도 서비스

  사후지도란 장애인이 직장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장에서의 불편한 관계를 확인하고 개선토록 조정하고 장애인 자신의 갈등적 요소를 제거하고 나아가 만족스러운 직장생활을 경험하고 자립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사후지도 서비스는 대상자가 직업적으로 재활된 후 지속하는 것이 필수적이기는 하나, 복잡하거나 포괄적인 어떤 새로운 재활노력을 수반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사후 서비스는 단 한번의 수행이나 혹은 일정기간 이상의 확대종합된 것일 수도 있다.



2.11 기타 서비스

  생계비 보조, 교통편의 제공, 재배치 및 이동에 드는 비용 등의 지원이 포함된다. 

이러한 11 단계의 직업재활과정은 장애인의 고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계획된 목표지향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의 절차로서 재활대상자 개개인의 요구에 알맞는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개별성의 원리가 특히 강조되어지는 중증장애인들의 직업재활에도 잘 적용되어진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직업재활과정은 미국의 재활법을 바탕으로 하여 발달한 것이므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부분도 있으나 그 기본적인 원리와 흐름은 대부분의 우리나라 직업재활 전문기관의 프로그램 개발시 수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직업재활의 과정과 프로그램 유형



3.1 개별 직업재활계획서 개발의 필요성

  개별 직업재활계획서가 내담자의 장애유형별 및 정도별로 개별화된 방식으로 평가를 계획하고 체계화시킬 수 있다면 이러한 계획서에 따라 직업평가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직업평가과정 모델이 필요하다.



3.2 직업준비훈련

  직업준비훈련의 가장 큰 특색은 실제의 작업현장을 최대한 충실히 재연한 모의작업상황셋팅의 설정이라 볼 수 있다. 실제 작업현장에서 볼 수 있는 동일한 비품과 장비의 설치 뿐 아니라 준비훈련에 진행하는 장애인직업센터의 직원들도 사장, 공장장, 작업반장과 같은 직함을 부여받게 된다.





3.3 지원고용 프로그램의 개발

  현재 지원고용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이 7 개소로 나타나 전체 응답기관의 20.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율은 지원고용이 직업재활분야에서 쟁점화되고 있는 정도에 비해 실제로 지원고용을 실시하는 기관이 많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한국실정에 적합한 효과적인 지원고용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관련하여 지원고용의 성패를 가름할 수 있는 직무지도원(job coach)의 양성을  향후 장애인직업재활종합센터의 연수부문에서 담당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3.4 구직 준비훈련의 개발

  전문적인 기술훈련과는 별도로 직업을 갖기전, 취업의욕을 고취시키고, 구직기술을 학습하고, 고용시장의 동태와 전망을 미리 알아보아 적성과 전망이 밝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직업강습이나 구직준비훈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직업재활기관의 실무자들이 직업준비 프로그램의 제공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구직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나 교육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직장인의 자세, 근무태도, 동료와의 관계형성’, ‘취업정보망을 통한 취업정보의 탐색’, ‘사업체 견학 및, 실무자와의 대화를 통한 직업의 전망’ 등을 꼽고 있어 이러한 과정을 포함하는 효과적인 직업준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및 의료적으로 비교적 안정된 장애인이 그의 직업적 잠재력을 발견, 개발하고, 환경적, 개인적 제측면의 문제해결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고용이 되도록 도우는 전문적 활동이 직업재활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의 바탕이 되는 통일된 직업재활 상담이론은 아직 정립된 것이 없고 직업상담 혹은 진로상담 이론을 적용하고 있다.  장애인의 직업재활 상담의 적절한 이론적 모형으로는 크룩스 (Crux) 모델, 직업평가 활동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미네소타 직업적응이론, 직업탐구와 상담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해 주는 홀랜드 (John Holland)의 직업인성 이론, 그리고 행동주의 모델이 중요하다.



3.5 직업재활 상담사의 역할

  직업에 있어서의 선택과 의사결정은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사건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기회를 박탈당해 왔다.  따라서 직업재활 상담사는 탁월한 전문적 지식, 훈련과 통찰력에 토대로 하여 내담자의 자치성을 극대화하고, 최고의 이익을 도모하여야 한다. 여기서 직업재활 상담사는 부모의 역할을 하는 권위자로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한다.  직업재활은 자치성을 높혀줄 뿐만 아니라 많은 수의 사회복지 수헤자들을 독립적이고 생산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도운다.  통계적으로 보면, 사회복지 수혜자의 높은 비율이 장애인이라는 것이 나타나고 또한 직업재활이 필요한 사람들은 장애인외에도 노인, 전과자 등 사회적 불이익 집단을 포함한다.

  직업재활 상담사의 역할은 삼리상담사와 상담조저가의 두 가지 측면이 강조되는 데 심리상담사의 역할은 개인적응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는 내담자와 함께 일해야 하는 중요성에 촛점을 두는 반면, 상담조정가에게는 모든 종류의 내담자와 관련된 일을 하는 포괄적 지식과 능력을 지닌 generalist로서 상담사의 역할이 중요시 된다.

  구체적 상담조정가의 활동영역으로는 직업상담, 직무분석, 직업배치, 직업개발, 사례 감독 및 사후지도, 노동시장 조사, 직업평가, 의료적 사례관리, 직업적 구조화 및 조정에 관한 자문 등을 들 수 있다. 직업개발 및 직업배치를 위해 고용주 방문, 취업에 필요한 구체적 구인 요건, 내담자 수준, 연구 등을 수행하며, 내담자의 취업에 따른 정서적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지지상담을 행한다.  또한 내담자의 구직활동교육, 내담자 동기부여, 고용주가 내담자의 장애에 관한 질문을 할 경우를 대비하고 구직면접을 준비시킨다.

  재활상담사는 주로 진단, 정보처리, 계획, 사례 및 서비스 발견, 사업 평가, 직업 평가, 그리고 직업 배치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상담사는 무엇보다 내담자의 직업적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초기 면접, 상담, 진로지도, 경영관리, 행정기술 등을 유용화할 수 있어야 하며, 사례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여야 한다 (Roessler & Rubin, 1982) 재활상담사는 중증장애인이 할 수 있고 또 하기를 원하는 직업을 위해 성취가능한 직업적 목적들을 선택하고, 궁극적으로 내담자가 직업을 획득하고, 유지하도록 하는 데 헌신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멕과언과 포터 (McGowan & Porter, 1967)는 장애인의 흥미, 적성, 가치, 열망 등 직업적 장점과 관련된 사실들을 발견하는 데 직업재활의 일차적 목표를 두고 그들의 현실적 자기수용과 잠재력 개발기회의 극대화에 따른 직업재활 상담사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재활상담사의 업무영역으로는 행정관련 업무, 상담과 진로지도, 직업배치, 교육 및 연구, 홍보, 재활계획 수립, 자아 개발, 직업 개발 등의 순으로 근무시간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oessler & Rubin, 1982). 




<그림 7.1> 직업재활상담사 역할



4. 직업재활 상담이론

  상담에 비해 직업배치 활동은 고상해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상담사가 내담자를 위해 보다 많은 직업적 대안들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사회에 유용한 직업들의 요구조건 및 직업환경 특성들과 내담자의 능력을 잘 이해하고 익숙해지고 그 일치성의 평가를 적절히 할 수 있을 정도로 직업의 세계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재활상담사가 평가정보를 분석하는 동안 획득된 직업적 가능성들은 직업적 계획 수립에 있어서 절대적이라기 보다는 제안적이다.  직업적 계획수립은 내담자의 직업적 특성들과 직업의 요구조건들이 서로 교환되는 방식으로 하나의 직업적 목적을 통해 잠재적 직업 선택 가능성들을 재활상담사와 내담자가 논의하는 가운데 이루어진다.  이러한 논의들은 신체적, 심리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지원 체계와 같은 직업 목적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재활 서비스들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각각의 재활 서비스는 특정의 직업역할을 만족시키고, 근로자가 되는 것과 같은 최종 목적에 대한 필수적인 단계가 되도록 중재적 목적에 방향을 두도록 한다 (Roessler & Rubin, 1982).



3.1 미네소타 직업적응 이론

  미네소타 대학의 롶퀴스트와 데이위스 (Lofquist & Dawis)가 발전시킨 특성-요인이론의 일종인 미네소타 직업적응 이론은, 개인의 직업인성 (work personality) 은 직업능력과 직업욕구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개인의 직업환경 (work environment)은 직업 요구조건과 직업강화제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전제하고 그 개인의 직업인성과 직업환경 간의 일치 (correspondence) 정도에 따라 개인의 직업적 적응과 성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미네소타 직업적응 이론은 개인과 직업간의 균형, 조화, 일치라는 측면을 중요시 한다.  미네소타 직업적응 이론은 일차적인 관심을 재활서비스가 필요한 내담자와 중재 전략의 효과에 관한 것에 두고 직업재활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로서 개발되었다 (Gibson, Weiss, Dawis, & Lofquist, 1970; Tinsley, 1993).  미네소타 직업적응 이론은 행동이 개인의 특성과 그 개인에 의해 해석된 환경적 특성간의 기능이라는 기본 전제에 따른다.

  파슨스 (Parsons), 페터슨 (Paterson), 윌리암슨 (Williamson)에 의해 대표되는 특성요인 이론은 개인차이와 직무분석에 기초하여 “바른 단추를 바른 구멍에 끼우는 노력”을 중요시 한다.  이 이론은 파슨스 (Frank Parsons)에 의해 제시되어 인본주의의 중흥기인 20세기 초에 발달되었다.  파슨스는 1909년 “직업선택”이라는 책에서 개인분석, 직무 (직업)분석, 직업선택이라는 3부분으로 나누어진 진로지도 모델을 제시하였다. 

특성―요인이론은 포괄적 직업선택 이론이며, 제 2차 세계대전때 폭 넓은 지지와 함께 정부 및 군사계통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사용되었다.  미네소타 직업적응 이론은 인간의 환경과 경험을 중시하며, 학습 이론, 성격 이론 (특히, 욕구 이론), 그리고 개인차의 심리측정에 강조를 두는 개별심리학에서 유래되어 강화 구조라는 심리학의 기본적인 양상에 기초한다 (Herketh, l993; Tinsley, l993).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독특한 잠재적 반응세트 (set)를 가지고 다양한 외부의 보상적 자극 조건들에 의해 경험의 성숙과 더불어 초보적인 능력과 욕구세트 (set)를 발전시킨다.  이러한 직업인성의 구성요건들은 개인의 신체적 성숙과 함께 더욱 발달한다.  또한, 개인의 직업인성은 능력과 욕구뿐만 아니라 개인을 특징지우는 태도와 행동을 포함하며, 출생직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그 개인의 유전적 소인과 가정 및 지역사회 환경속에서 경험되는 강화제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달라진다.  직업강화제에 대한 반응으로서 개인의 환경에 대한 독특한 반응양식이 형성되고 이것이 직업인성으로 통합되는 데, 긍정적 강화제는 개인의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기여한다 (Tinsley, l993).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0 정책,복지 2012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9 정책,복지 교육과학기술부, 2013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안) 특수교육
48 정책,복지 2013년 장애인차별금지법 신규 적용 대상기관 및 내용 특수교육
47 정책,복지 장애인에 대한 연도별 정당한 편의제공 적용 범위 특수교육
46 정책,복지 2012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45 직업,진로,전환 제2회 특수학교(급) 진로직업교육 우수사례 내빈
44 정책,복지 201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3 직업,진로,전환 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직업교육 지표 개발 [2] 특수교육
42 직업,진로,전환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자립생활훈련 성과지표 개발 특수교육
41 직업,진로,전환 장애학생 지역사회 현장실습 운영 메뉴얼 [1] alja 1HIWsdS : DN:4
40 직업,진로,전환 장애인 직업교육, 복지일자리 직무 메뉴얼을 활용하세요. [2] 특수교육 wiselink.php?path=lqqgpJqonqqasKbl1ObdsA== : DN:5
39 직업,진로,전환 전환교육 특수교육
38 학급운영 특수교육의 길잡이 [3] 특수교육
37 정책,복지 2011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3] 특수교육
36 정책,복지 유엔아동권리협약 alja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