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재활의 개념과 중요성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05 (금)
분 류 장애예방,재활
ㆍ추천: 2  ㆍ조회: 9157      
재활의 개념과 중요성
 

제 1장 재활의 개념과 중요성

 

1. 재활의 개념



  재활이란 용어의 개념은 일정하지 않으나 여기서는 기존의 정의에서 공통적인 속성을 추출하여 재활의 개념을 논하고자 한다. 재활이란 장애를 지닌 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가용능력을 최대한 회복시키는 것으로 계획된 목표지향적이고 개별화된 일련의 연속적 과정으로서의 체계적 서비스를 말하는데 이것은 재교육, 재적응, 선천적 장애와 관련되는 habilitation과 교육, 학습, 후천적 장애와 관련되는 rehabilitation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이처럼 재활이란 사회복귀 또는 사회통합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원어의 rehabilitation은 접두사 re(다시)와 어간 habilit(적합한)와 접미사ation(~으로 하는것)으로 되어있다. 즉, 다시 적합하게 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재활은 사람답게 될 권리와 자격과 존엄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 손상된 사람이 그것들을 다시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근본적으로 장애를 은폐하는 것이 아니고 회복하는 것이다. 사람의 기능을 크게 나누면 하나는 항상 발달방향인 헤빌리테이션(habilitation)이고 다른 하나는 질병이나 사고 등에 의한 기능의 저하인 디헤빌리테이션(debilitation)이라고 할 때 debilitate된 것을 habilitation하는 것을 rehabilitation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전인격적 복권을 도모하려는 장애인의 노력을 기술적·심리적·사회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재활이라는 개념은 단순한 치료나 훈련의 기술적인 측면만이 아니고 심신의 장애를 가진 사람이 훌륭한 사회인으로서 생활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장애의 보충이나 보상, 치료회복과 개선, 문제의 해결과 극복으로서 장애인의 전인적인 복권이 이루어지도록 모든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종합적 서비스인 것이다. 미국재활협의회(National Council on Rehabilitation)에서는 재활이란 심신장애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가용능력을 최대한으로 회복시켜 주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Townsend, 1966). 

  이처럼 재활의 이념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가치실현에 두며, 재활은 장애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인간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기의 역할을 발견하고 성취하고자 할 때 삶의 보람을 느끼고 의욕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사회는 이런 역할들을 찾아내고 적절한 곳에 장애인을 배치시켜 개인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한다. 장애인은 자신이 지닌 장애로 인하여 개인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사회는 이런 장애를 치유하고 제거시켜 장애인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저마다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여기서 재활의 목표는 장애를 제거하여 사회에 복귀시키는 것으로 신체장애의 발생 초기부터 의료적, 직업적, 교육적 및 사회심리적 개입과정을 통하여 서비스 대상에 따라 개별화 되고 전문직 간의 팀워크에 의한 통합적인 서비스와 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게 된다. 재활은 크게 의료적 재활, 교육적 재활, 직업적 재활, 사회심리적 재활로 구분 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재활의 정의를 토대로 재활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면 재활이란 인도주의에 토대를 두고 장애인의 잠재능력에 대한 신뢰와 인간의 자아실현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실질적인 기회균등의 보장으로 그 효용성과 적응성을 길러 개인의 가치실현 및 만족한 생산적 생활에 이르게 하는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과 전인적인 성장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노력의 일부이다.



2. 재활의 의의



  이상의 재활개념에 기초하여 재활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애인도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를 가지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기본권의 보장 차원에서 재활노력은 필요하다.

ㆍ사회활동에 완전히 참여하고 평등을 보장받기 위하여 재활서비스가 필요하다.

장애인도 일반인과 똑같은 인간적 욕구와 개성을 가진 존재이므로 장애인도 개인의 능력과 개성이 존중되어야 한다.

장애인도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켜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해야 하기 때문에 전인적 성장이 존중되어야 한다.

ㆍ인간의 생명은 고귀하고 가치로운 것이기 때문에 인도주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재활노력이 필요하다.

ㆍ재활서비스는 장애인의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심리적 제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적 통합을 촉진시킬 수 있다.

ㆍ심신의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장애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재활서비스는 필요불가결한 것이다.

  장애인 문제는 장애인 개인의 문제로 보아서는 해결될 수 없는 사회 구조적으로 발생될 수 밖에 없음으로 사회적/국가적 노력이 수반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재활의 이념은 모든 사람들에 있어서 기회균등이 권리로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과 인간은 단편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없는 전인격적 존재이며 모든 인간은 욕구나 잠재력의 면에서 독특한 존재라는 것에 기초를 둔다. 따라서 사회는 모든 인간에게 주어진 개별적 잠재력과 욕구를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줌으로써 개인적 실현은 물론 사회적 실현까지 이룰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의 실현은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살며,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도록 한다는 복지국가 실현에의 기여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취되는 경제적 유용성들 또한 크다. 즉 장애인에게 서비스를 공급하여 유급고용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므로써 그 사람이 국가 복지의 수혜대상자로 남아 있을 때보다 세금납세자가 되게 하여 오히려 사회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준다는 인간개발의 가치에 비중을 둔다. 재활의 후반부는 개인의 경제적 독립을 목표로 하는 직업재활에 있다. 그러나 직업재활에서의 직업이 단순히 유급고용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중증장애인, 예를 들어 아주 중증의 뇌성마비장애인이 그저 누워 천정만 보고 있다가 무언가 의미있는 활동을 행할 수 있게 된다면 그것 역시 하나의 재활성과가 될 수 있으며, 언어 수용·표현이 되지 않는 정신지체장애인이 또한 그 잠재력에 맞는 활동(activity)을 할 준비가 된다면 그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장애인 개개인별로 독특한 욕구를 수용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 모든 인간이 사회서비스를 누릴 동등한 권리를 통해 독립성(independence)을 획득하여 자신이 스스로의 양질의 삶을 선택할 자유를 실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재활서비스의 목적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다. 여기에서의 독립이란 스스로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의사결정권, 사회적 역할수행, 직업생활의 영위 등의 범위를 포함한다. 이것을 위해서는 장애인을 사회에 짜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여건을 장애인이 독립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변화시켜야 한다. 개인의 독립성은 장애인 자신의 역량강화로 개개인별로 독특한 능력을 지닌 존재로 인정받으며 동시에 장애인 스스로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여 자신들의 권리는 자신들이 주장하고 찾아나갈 수 있게 될 때 더욱 신장될 것이다. 일방적인 복지시책과는 달리 재활의 관점에서는 장애인 개인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자치성을 보호받을 자유로움, 그리고 개인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스스로의 선택권을 지녔다고 본다. 이것으로서 재활이 지향하는 개인적 잠재력의 최대한 발휘를 통한 독립생활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눈은 오랜 역사를 통해서 편견과 차별로 일관되어 왔으며, 이들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권리가 무시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인이 자신이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에 잔존하고 있는 편견과 차별의식이 존재하지 못하도록 이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바탕을 두고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장애인들이 자신들의 존엄성을 행사함에 있어 국가는 장애를 이유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인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국가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를 주어야 하며 일반대중 역시 그들을 자연스럽고 대등한 입장에서 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은 누구나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진로와 직업의 선택 등으로 의존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자립하여 독립적인 사회적 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러한 장애인들은 장애를 이유로 많은 부분에서 제약을 받게 된다. 따라서 국가와 사회는 이러한 차별적 요소를 제거하고, 일반대중은 그들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적 의식을 배제하여야 하며, 또한 장애인 본인은 자신에 대한 피해의식과 자괴감에서 자신을 존중하고 스스로가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기회평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3. 재활과학과 인접학문과의 구분



  재활과학은 전통적 재활 영역 뿐만 아니라 이제는 재활공학적 접근을 치료지향적 혹은 직업지향적으로 응용하는 다학문적인 협력인 팀 접근방식(team-approach)을 이용하는 인간서비스에 있어서 가장 과학적인 영역으로 진보하고 있다. 여기에서의 과학이란 재활이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얻어진 지식체계, 누구나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객관적 관찰을 통해 얻어진 객관적 측정에 기초하는 접근 방식을 지향하는 바를 보여준다. 또한 재활과학은 순수학문이 아니라 응용학문이요, 응용과학임으로 끊임없이 임상적용하고 그 결과로 다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며, 또다시 현장에 자료를 제공하는 원천이 된다.

  재활과학이란 ‘장애를 갖는 인간에게 남겨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능력을 현존하는 모든 과학, 기술을 응용한 치료적 행위를 통해 회복시켜 그 개체 인간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하는 이법(理法)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장애를 가진 개인은 신체적 장애, 사회적 인식, 제도, 편의시설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더욱더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이론으로 정립시키고 적용시키는 학문이 재활과학인 것이다. 재활과학은 이처럼 사회의 발전·변화와 관계가 깊어 그에 따라 그 범위도 넓어져왔다. 따라서, 예전의 인문분야에 가깝던 것을 넘어 실천적인 성격까지 가미되어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능력을 모든 과학·기술을 응용하여 그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보편적이며 윤리적인 성격을 가진 종합 실용과학이다.

  각 분야의 학문들이 고유의 이론들을 연구하여 새로운 이론들을 개발하는 과정이라면 재활과학은 이런 과정의 바탕 위에 그 이론들을 종합, 분석하여 장애를 가진 개인의 재활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들을 다시 각 학문에 피드백 시켜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 역할을 한다. 인간이 살아가는 장소가 사회라면 장애인의 재활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분야도 역시 사회속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분리, 격리가 아닌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연구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첫 번째로, 인접학문으로는 먼저 지적, 감각, 신체운동, 정서, 의사소통기능 면에서 일반상태에서 벗어난 특수한 욕구를 지닌 아동에게 전문가에 의해 특수한 방법으로 부여되는 교육인 특수교육을 들 수 있다. 그 내용 면에는 교과교육, 직업보도, 요육활동이 포함되는데 그것은 교육대상 연령의 장애인에게 실시되는 것이며, 물론 교육과정 속에 재활서비스를 수반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재활서비스를 받기 이전의 단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직업보도 및 요육활동이란 공통적인 구성요소를 갖기도 하지만 서비스 부여의 방법적인 측면에서나 질적인 면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하지만 앞으로의 추세는 고도의 기능화된 각각의 서비스 영역이 어떻게 결합되는가에 따라 재활성과를 달라지게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체계내의 요육활동이나 직업보도를 보다 전문적 훈련을 받은 전문가에 의해 서비스를 제공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의 질적인 면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특수교육에서 재활서비스로의 전환 역시 더욱 용이하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심리학이나 내담자와 상담자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 및 인간적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상담심리학 역시 인접학문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재활서비스의 필요조건으로서 뒷받침되고 일부 요인으로 작용하긴 하나 충분조건이 되진 못한다. 재활과학은 모든 과학과 기술을 응용한 재활의 학문으로서 교육적, 의료적, 직업적, 사회적 재활을 통한 ‘기능회복 훈련’ 또는 ‘사회복귀’ 정도로만 인식하는 단순한 치료훈련의 영역이 아닌, 인간 생활의 실제적 요구에서 성립된 제 과학의 종합체적 실용과학 또는 응용과학인 것이다. 따라서 철학이나 단일 기초과학에서는 어떠한 방향성은 찾아낼 수 있을지 모르나 실천과학에 관한 법칙성은 끌어내지 못할 것이다.

  세 번째로, 장애인이 지닌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치료, 훈련 등 여러 방법을 활용하여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회복시키거나 개선을 도모하는 모든 조처가 포함됨으로 그 과정은 활동적이고 총체적이며 광범위하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특수한 제한점이나 능력 등 독특한 요구에 적합하게 각 영역으로 분화된다. 그 영역은 의학적,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측면에서 서로 관련된 재활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끝으로, 인간생활의 만족스런 상태를 지향하는 사회복지를 볼 수 있다. 사회복지는 사회보험, 공적 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의 활동을 포괄하는데, 재활과 복지 모두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은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갖고 행복을 꾀하도록 한다는 면에서 일맥상통하는 듯하나, 극단적으로 볼 때에는 재활이 행복을 추구할 능력을 심어주기 위한 서비스활동이라면 복지는 욕구를 지닌 대상자가 요구하는 바를 수혜적 차원으로 충족시켜주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복지 가운데 장애인복지 영역이 있어 복지가 재활을 포함하고 있는 듯 하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상적 측면과 서비스부여 방법적인 측면에서 이 둘은 상이한 활동이다.

  특수교육을 재활이 포함하고 복지가 재활을 포함하고, 상담·심리학이 재활과 상호작용한다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그 영역만을 고려했을 때 생각할 수 있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에는 네 가지 모두가 굳이 포함된다 혹은 포함한다라고 말할 수 없는 독립된 것이며, 단 서비스공급에 관해서는 상호작용하는 협력적 위치에 있을 수밖에 없는 실천학문 영역들이라고 생각한다.



4. 재활의 영역



  재활의 영역은 의료, 청각ㆍ언어, 심리, 사회, 직업 재활, 공학 영역으로 나누며 이들 영역간에는 상보적 관계가 존재한다.



4.1 의료 재활

  신체상의 장애를 최소한으로 줄여 주고 잠재하여 있는 신체상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 일상생활과 일에 적응할 수 있게 하여 주는 것이 의료재활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의료재활이라 함은 한 장애의 예방, 장애의 조기발견 뿐만 아니라 장애를 가진 이들에 대한 각종 재활치료를 행하는 포괄적(comprehensive)인 의료이다. 즉, 의료재활에 있어서는 여러 재활전문가들의 상호 긴밀한 팀웍(multidisciplinary approach)이 그 어느 의료 행위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종합적 재활(total rehabilitation: comprehensive rehabilitation)의 목적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의료적 욕구에 따른 재활전문인으로는 재활의학 전문의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재활간호사, 언어치료사, 심리치료사, 의지 및 보조기 제작자 등을 들 수 있다. 의료재활서비스의 주요 활동내용은 결손된 기능의 개선, 개발, 회복과 과제 수행 능력의 개선 및 기능상실과 결함의 예방에 있으며, 구체적인 활동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물리치료: 운동치료, 열치료, 전기치료, 수치료법 등을 통해 신체적 기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 주거나 다른 부수되는 변형을 예방하는 치료활동이다.

 ㆍ작업치료: 일을 치료의 매개체로 사용하여 장애인의 심리적 지원과 신체적 능력의 개발 및 직업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의료적 활동이다.

 ㆍ의용공학: 인체공학적 차원에서 적절한 의수족 및 각종 보장구를 선택하여 착용시킨다



4.2 청각ㆍ언어치료

  청각ㆍ언어재활은 모든 재활의 수단이 되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청각ㆍ언어재활은 듣기와 말하기 기능을 포함한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켜서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용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중증의 청각ㆍ언어재활 대상자에게는 ‘의사소통 대체’라는 첨단의 공학적 접근을 통해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실질적 청각ㆍ언어재활의 기회균등이 보장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장애인에게 정상인들이 사용하는 음성언어를 반드시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상화론’의 입장에서 청각ㆍ언어 재활이 이루어져 왔으나, 앞으로는 ‘자아실현론’의 입장에서 사용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 총체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청각ㆍ언어재활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청능훈련 : 청각장애인의 판별, 청력손실의 정도ㆍ성질ㆍ범위의 결정, 청력개선을 위한 의료적 위탁이나 전문적 지원, 청능훈련, 독화지도, 청각 장애에 관한 부모ㆍ학생ㆍ교사들의 상담과 지도

ㆍ언어치료 : 언어장애의 판별, 언어장애의 진단과 평가, 언어치료 프로그램의 구안, 언어치료의 실시(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언어장애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의료적 위탁이나 전문적 지원, 언어장애에 관한 부모, 아동, 교사등의 상담과 지도.

  

4.3 직업 재활

  인간의 사회적, 경제적 욕구는 직업으로서 충족된다.  장애인의 직업훈련은 의료적, 교육적 서비스 못지 않게 중요하다.  의존적 생활로부터 독립적 생활로 전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이 직업재활 서비스이다.

   이와 같이 공공 및 비영리 재활서비스의 내용은 다양하지만 주요 활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ㆍ 직업평가(vocational evaluation): 신체적 평가, 심리 평가, 사회적 평가, 직업적 평가

 ㆍ 직업훈련(vocational training): 직업전훈련, 직업훈련

 ㆍ 취업알선(job placement): 선별적 직업배치, 체계적 직업배치

 ㆍ 사후지도(follow-up service): 고용후 직업안정을 기할 수 있도록 하는 제반 활동

 ㆍ 직업상담(job counseling): 직업탐색, 진로지도, 구직활동에 필요한 노력



4.4 심리 재활

  심리 재활서비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 장애인의 심리측정

  ㆍ 장애인의 심리평가

  ㆍ 장애인의 직업 및 사회적응 안내

  ㆍ 장애인 상담

  ㆍ 장애인 가족 및 관련자 상담

  ㆍ 장애인 심리재활서비스 프로그램 구안 및 운영



4.5 사회 재활

  사회 재활 서비스는 장애인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서비스로서 장애에 대한 적응이나 가정생활, 직장생활, 또는 사회생활에서 적응력을 길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한편으로는 사회가 이들 장애인을 수용하도록 행정적, 입법적, 교육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이다. 사회 재활 서비스의 내용은 사회적 기능능력을 갖게 하는 데 주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 물리적, 제도적, 문화적 장애물의 제거

 ㆍ 장애인에게 적절한 환경의 조성

 ㆍ 건축물상의 편의시설, 교통편의시설 제공

 ㆍ 긍정적 장애관의 확립

 ㆍ 장애인의 사회활동 고무

 ㆍ 장애인의 사회기능 함양



4.6 재활공학

  재활공학은 장애인이 여러 가지 형태의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일상생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눙력을 대신하거나 유지 및 증대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장치나 방법을 고안하고 설계, 제작하는 것이다. 장애인이 지니고 있는 최소한의 신체적 기능도 재료공학, 생체역학, 그리고 전자공학과 같은 첨단기술과 접목될 때에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ㆍ보조공학 

 ㆍ대체 의사소통 매체개발

 ㆍ재활엔지니어링

 ㆍ컴퓨터 매체와 보조장치

 ㆍ원격 환경제어

 ㆍ테크니컬 에이드(기술공학적 도구와 기기)

      

5. 재활과정



  일반적인 재활과정은 초기면접(접수)-평가-상담(치료)-직업배치-사후지도의 순으로 진행된다.



5.1 초기면접

  재활과정의 개시점으로 전화나 직접방문을 통해 재활서비스를 지원신청하고 각종 양식과 신청서를 작성하고 날인하는 과정이다.



5.2 평가

  내담자의 제 측면은 필요한 재활치료와 서비스 욕구와 관련하여 평가하고 진단과 개별 재활계획서 작성의 기초를 이룬다.



5.3 상담(치료)

  신체적, 정신적 치료, 보장구, 치료적 처치, 공학과 직업배치를 통해 장애의 진전을 중지시키고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여 직업배치를 준비한다.



5.4 직업배치

  고용준비와 심신의 안정을 이루거나 의료적 안정을 회복한 개인이 고용과 직업배치에 필요한 준비를 완료하였을 때 적절한 직업배치가 이루어 진다.



5.5 독립생활재활

  직업재활만이 개인이 성취해야할 목표가 아니라 장애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생존이 총체적 재활사업의 목표가 되기도 한다. 독립생활재활은 보편적으로 의사결정에 있어서와 일상생활에 있어서 타인이 의존을 최소화하고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 선택에 기반하여 자신의 생활을 추구하는 것이다.



5.6 사후지도

  재활이 종료된 내담자에 대해 여러 가지 개인적, 의료적,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생활안정을 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5-17 12:43
재활교육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값비싼 재활치료 교구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