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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공학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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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alza
작성일 2010-01-29 (금)
분 류 장애예방,재활
ㆍ추천: 0  ㆍ조회: 6929      
보조공학 개요
 

 제 8 장 보조공학 개요 



?수업목표

1. 보조공학의 분야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2, 보조공학의 보상방법 및 보조기구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3. 보조공학의 임상 서비스 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11.1 보조공학 분야



보조공학분야를 세부적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1.1.1. 감각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Sensory Aids for Persons with Visual,   Auditory, or Tactile Impairments)

 

 시각 및 청각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보조 기기:

      - 음성합성기

      - 점자 프린터

      - 화면 확대기

      - 보청기



11.1.2. 대체 접근 Adaptive Access

 장애인이 대체 방법을 통해 컴퓨터 및 관련된 기기를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장애   인 영역별로 대체 접근 방법이 틀리며 그 장치들도 다양하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 접근방법으로는 분자 확대기, 음성 합성기, 점     자 프린터, 가변점자기 등이 있다.

 

 * 치체장애인을 위한 대체 접근방법으로는 키가드, 머리/입 지시기, 대체      키보드, 음성인식, 스캐닝, 모스부호 등이 있다.

 

11.1.3. 보완/대체 의사소통(AAC: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s)



 “중도 표현 의사소통 장애를 사람의 결손 및 장애형태가 영구적이든 일시적이든지 간에 이를 보상하고자 시도되는 임상적인 실행의 영역” (ASHA, 1989, p.107).



 AAC 사용의 목적 및 기대는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또는 성인의 의사소통을 좀더 쉽게 해주는  것.

 *의사소통 실패로 인한 좌절을 감소시킴으로써 문제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자 는 것.

 *다양한 상호작용 안에서 효과적이고 참여하여 사회성 향상 및 더 많은 일반 활동 에 참여 를 가능하게 해주기 위한 것. 사회적으로 적절한 대화술의 지도.

 *구어발달의 촉진

 *기타  언어 이해와 산출간의 차이 감소 /학교 환경에서의 보다 많은 참여 촉진

  취업의 기회 증대 / 의사소통 대상자의 말 이해 정도의 증가 



 AAC에 쓰이는 의사소통 기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투명한 보드(E-tran Board)

      - 눈 응시 시스템 (Eyegaze System: 눈동자만으로 의사소통     및 환경을 조종할 수 있는 장치)



11.1.4. 학습(Classroom)



CAI(Computer Aided/Assisted Instruction): 교사가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거나 또는 훈련지도하는 것과 같은 컴퓨터활동을 통한 교수 방법.



CAI의 5가지 응용 방법



훈련-실습 프로그램(drill-and-practice mode)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미리 정해진 기준에 이를 때까지 반복적으로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훈련은 철자법이나 곱셈구구와 같이 관용화된 사실을 가르치는 과정이고, 반면에 실습은 단어구성이나 문장의 분석과 같은  단계적 과정을  가르치는 과정이다.



개별지도법(tutorials)

 각 학생에게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새로운 정보나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전형적인 방법은 잘 계획된 연속적 질문 형식으로 일련의 자료를 제시하게끔 되어있다.



시뮬레이션(simulation)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문제해결에 실제적 상황을 제공하여 준다. 정보를 도해식으로 제공하고 다중음성법을 사용하여 읽기결함을 최소화 해준다.



문제 해결 프로그램(problem-solving)

 이 프로그램은 자료를 변환하여 단계적 결과과정을 통해 결론을 내리도록 한다. 학생들은 문제를 논리적 형태로 구성하고, 연산방식으로 사고를 표현하며, 모형을 실제적으로 모의화하고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word processing)

 쓰기, 문법, 철자 및 읽기 기능을 개선해 준다. 비교적 단순한 키보드의 조작으로 문맥의 내용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프로그램의 사용이 능률적이고 교사가 흥미있는 활동을 창출할 수도 있다.



11.1.5. 일상 생활 동작(Activities for Daily Living)

 *A.D.L (Activities for Daily Living)

 생활 속에 필요한 모든 동작으로서 인간 각 개인이 매일 매일의 생활을 영위하는데 절대    필요한 동작군의 총칭이며, 개인이나 가정생활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서 사회와   의 관련을 가지고 생활하기 위한 매일 매일의 필요한 모든 동작을 의미한다.

 

 *A.D.L의 훈련목표

 환자 스스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일상생활 동작의 훈련목표이    다.



 *A.D.L의 분류

   1. 자조활동(self-care activities)

   2. 보행(ambulation), 높낮이 이동(elevation) 및 이동(traveling) 활동

   3. 손을 이용한 동작(hand activities)



 *A.D.L의 순서

   1. 가장 쉬운 동작부터 시작한다.

   2. 특수한 동작을 위해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여 시작한다.

   3. 특수한 일상생활 동작은 실제 상황처럼 연습한다.



 *A.D.L의 평가

  장애의 정도를 파악하고 그 장애의 손상을 해석하며 사회복귀를 향한 장애의 정도를 판별    하는 것이다. 재활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장애의 평가 그 중에서도 ALD의 평가는 대    단히 중요한 것이다.



 장애인 및 노인들의 일상 생활 동작 또는 자립생활을 효율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보조기구(Aids for Daily Living 또는 Aids for Independent Living) 는 다음과 같다:

 - 환경 조종장치 (Environmental Control Unit)

 - 로보틱스 (Robotics)

 - 마인드 스위치 (Mind Switch: 뇌파를 이용한 환경조종      장치)

 -목욕 및 개인 보호 보조기구 (목욕탕/화장실 개조, 손잡이 레일)

       -의상 보조기구, 잡아주는 보조기구

 -식사 및 음식준비 보조기구



11.1.6. 이동(Technologies for Personal Mobility)

 보조 기기의 도움으로 이동 및 보행을 가능하도록 한다.

 -수동 및 전동 휠체어

 -스쿠터

 -전동 휠체어 조종장치 (Sip and Puff: 불기/빨기 스위치를      사용해서 휠체어를 조종하는 장치)

 -휠체어 리프트

 -장애인 전용 자동차(자동차 개조)



11.1.7. 착석 및 자세(Seating and Positioning)

 휠체어의 경우는 장애인의 신체에 맞게 개조해서 욕창 방지 및 일상생활에 편리하도록 올   바른 자세를 가지도록 보조기구을 사용해서 서비스 해준다.



11.1.8. 환경조정(Environmental Control)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레저 환경에서 최대한 기능적 능력과 자립을 위하여 스위치,

 음성 인식기, 원격 조종, 컴퓨터 인터페이스, 그리고 다른 공학적 장치를 통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보안 대체 전기적 장치로 환경을 조정하거나 상호작용이 목적.



 ◎ Wireless remote control system

   ① X-10 MODULE : control로부터 라디오 신호를 받아 operate 한다.

   ② CONTROLLER : 원하는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module로 신호를 보낸다.

   ③ CODE : 제품이 사용되는 공간과 각각의 제품을 X-10 Module의 코드를 부여해서           구분한다.








  Wireless Controller                  Wireless               Clock Radio/

 ②                                   Control Center         Timer







                                  Applience              Lamp Module

                                  Module        ①                   ①

                  Wall Switch

                  Module



      

<기본 구조도>





11.1.9. 주택 및 직장 환경 개조(Home and Work Environment Modification)

 주택 및 직장 환경을 개조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성과 고용창출을 도울 수 있다.

 각종 가구, 공간, 도구들을 활용해서 장애인의 요구 및 직장환경에 적합하게

 인간공학적으로 개조를 한다.



11.2 보조공학의 보상방법 및 보조기구의 활용



 보조공학 서비스 할 때는 다음과 같이 보상방법만으로 할수도 있고 보상방법과 적응기구 및 제품, 일상생활에 필요한 보조기구, 그리고 의사소통에 관련된 보조기구로 도 할 수가 있다.



11.2.1. 보상방법 (Compensatory Strategies):

 이란 장애인의 직무, 활동, 환경을 개조해서 기능의 한계를 보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방법은 꼭 생산품이나 기구의 도움 없이도 할 수 있으며 보상방법과 연결시켜 서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보상방법의 예:

  -가정집 또는 직장의 건축물 디자인 및 개조

  -돌보는 사람(수행원, 간호원, 치료사) 배치

  -작업치료 기술

  -환경 개선

  -직업개조/시차출근제, 직업분담

  -정보 전달/가속 기술



11.2.2 적응기구 및 제품(Adaptive Equipment and Products) :

 가. 보상방법과 연결시켜서 사용할 수 있는 적응기구 및 제품 :

  - 감각 (시각 및 청각장애) 보조기구 (Sensory Aids) : 

            예;  말하는 컴퓨터, 청각장애인 들을 위해서 제작된 전화기

  - 이동 및 보행 보조기구(Mobility/Ambulation Aids) : 

   * 지팡이

   * 전동(전기) 휠체어

   * 휠체어 조종장치(예 : 불기/빨기, 조이스틱)

   * 수동휠체어 및 특수 적응장치

   * 장애인 전용 자동차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보조기구(Aids for daily living)

  - 환경 조종장치

  - 목욕 및 개인 보호 보조기구 (목욕탕, 화장실 개조, 손잡이 레일)

  - 의상 보조기구, 잡아주는 기구

  - 식사 및 음식준비 보조기구 (로보틱스 그리고 기구, 먹을 것을     주는 사람, 특수하게 제작된 가정용 도구)

  - 인공 호흡기



 다. 언어 및 문어 소통/컴퓨터/사용 보조기구

           (Speech and Written Communication/Computer/Access Aids)

  - 소통, 문어 및 컴퓨터 사용 보조 기구

  - 의사소통 시스템 (E-tran 보드, 전자 음성 출력 보조기구 또는                            의사소통 기기)



11.3 보조공학 임상 서비스 방법



11.3.1 의뢰인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확인(평가)

 의뢰인 자신 또는 부모 및 주위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확인. 한가지 중요한 것은 재활공학이 의뢰인의 모든 문제를 해결 또는 정상인과 똑같이 생활하게 만들지는 못한다. 만약에 의뢰인이 아무리 고급적인 재활공학 기기를 주더라 도 그 기기를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으면 공학이 해결책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 의뢰인이 무엇을 해야하는가 ?  자립생활, 등교, 구직

 -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  의사소통, 이동, 특수한 조절장치, 특수한 기구, 교통,   장애인 전용자동차

  - 만약에 의뢰인이 무엇이 필요한지를 확실치 않을 때는 의뢰인과 관련된    분들에게 연락해서 도움을 얻을 수도 있다.



11.3.2 공학의 이해 :  적합한 공학 제품, 기구, 방법, 사람 발견

 재활공학은 의뢰인의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이 되자마자 연령에 관계없이 소개하는 것이 좋다. 재활공학사들은 다양한 분야의 모든 재활공학 기기의 용도, 사용법, 적용법까지 이해해야 한다. 의뢰인에 맞는 재활공학 기기를 찾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가.  기기의 용도, 사용법, 그리고 기능의 한계성

 나.  기기의 성능 (Performance)

  - 사용시의 안정성

  - 편리성

  - 안락성

  - 신뢰성

 다.  내구성(내구력 : Durability)

  - 평균 수명

  - 관리방법(사용자 또는 그 가족)

 라.  유효성 (Availability)

  - 기기 구입장소

  - 훈련(Training)이 필요시 어디서 서비스가 가능한지 여부

  - 수리 및 관리 서비스의 편리성

 마.  가격 (Cost)

  - 개조/제작의 필요성

  - 훈련에 필요한 가격

  - 수리비 및 관리비 예상

  - 렌트 또는 리스의 타당성

 바.  미각 (Aesthetics)

  - 기기의 외적 모양

  - 부피

  - 의뢰인의 외적인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여부

  - 1, 2 년 후의 모양

 사.  환경 (Environment)

  - 어떤 경우 기기를 쓸것인가

  - 전동력의 신뢰성

  - 날씨에 영향을 받는지?

  - 이동성의 편리

 마.  자금조달 (Funding) 

  - 기기 구입에 대한 자금조달 방법

  - 관리비/수리비/교체비에 대한 자금조달 



11.3.3  적절한 공학 기기와 의뢰인과의 일치

 선택된 공학 기기가 의뢰인의 문제를 어느 만큼 충족해줄 수 있는지를 평가해본다.



11.3.4  의뢰인의 문제가 충족이 안됐을 경우의 재평가

 의뢰인의 문제가 충족이 안되었을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재평가를 해서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를 찾아야한다.



11.3.5  적절한 기기가 선정된 후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의뢰인 및 가족  또는   친구를 훈련시킨다.

 의뢰인은 반드시 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며 가족 또는   친구까지도 훈련을 시켜야한다.  왜냐하면, 만약에 기기가 잘못되거나 의뢰인   혼자서 해결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기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11.3.6  후속 조치

 - 기기가 올바르게 설치되고 사용이 되고 있는지

 - 관리방법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지



?토의사항

1. 보조공학 서비스를 할 때 무엇이 꼭 고려되어야 하고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 보조공학은 어떠한 학문이며 장애인을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 보조공학 서비스의 대상 영역은 누구이며 연령은 몇입니까?



?참고문헌




































       
이름아이콘 특수교육
2011-02-24 11:37
참조 http://www.kitad.or.kr/board2/system5.asp?sp=3
   
이름아이콘 특수교육
2011-02-24 11:38
http://hexon.co.kr/bizcodi/zboard.php?id=pro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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