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지체부자유아의 교육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alza
작성일 2010-01-28 (목)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5134      
지체부자유아의 교육
 

 제 10장 : 지체부자유아의 교육



                        < 학습  목표 >

 1. 지체부자유아에 대한 정의와 각 질환의 특징을 이해한다.

 2.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및 행동상의 특성을 이해한다.

 3. 지체부자유아의 교육과정 및 지도원리를 이해한다.

 4. 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1. 지체부자유아의 정의와 질환



 지체부자유는 신체의 운동?동작이 부자유한 상태를 의미한다.

「즉 신경, 근육, 골, 관절 등의 운동?동작에 관련되는 기관이 여러 외상과 질병으로 손상을 받아,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을 자립하여 나아가기가 곤란한 상태」를 갖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외형상의 형태와 그 원인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지체부자유라고 하더라도 그 상태는 부자유한 부위와 정도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지체부자유의 정의

 지체부자유란 용어는 손발(手足)과 신체(身體)의 부자유를 나타낸다. 지체(肢體)란 사지(四肢)와 체간(體幹)을 뜻하며, 사지는 상지(견관절에서 손 포함)와 하지(고관절에서 발포함)를 말한다. 또한 체간(體幹)은 척추(脊椎)를 중심으로 경추(頸椎)를 포함한 상반신을 말한다. 다만 체간에는 흉부(胸部)와 복부(腹部)의 내장기관은 포함되지 않는다.

 그리고 부자유(不自由)란 사지 및 체간의 운동기능의 장애를 의미하며, 그 외형상의 형태 이상과 그 원인은 문제시하지 않는다. 다만 그 운동기능의 장애가 치료?훈련에 의하여 개선되더라도 영구적으로 남아 있어 일상생활에 부자유를 가져오는 상태를 말한다.



2) 지체부자유의 원인 및 질환

 ① 원 인

 이와 같이 지체부자유는 지체의 운동기능의 장애를 갖는 것은 공통이지만, 그 운동기능의 장애의 범위와 정도는 여러 가지이며, 또한 그 원인과 증상도 다양하다. 따라서 그 분류에는 장애부위와 장애정도를 기준으로도 하지만, 지체부자유를 일으키는 기인질환에 의하여 분류하면 <표1.1>과 같다. 뇌성마비가 대표가 되는 뇌성질환이 전 지체부자유아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표 1.1> 지체부자유아의 기인질환

  ㉮ 중추신경계의 질병 및 손상이 원인…뇌성마비, 2분척추, 수두증, 뇌염휴유증 등

  ㉯ 근육위축 질병이 원인…소아마비(척수성 소아마비), 진행성근위축 등

  ㉰ 골과 관절의 질병 및 손상이 원인…골형성부전증, 폐르테스병, 선천성고관절탈구,

                                      관절류마티스, 변형치유골절 등

  ㉱ 척추의 질병 및 손상이 원인…척수손상, 척추카리에스, 척추측만증 등

  ㉲ 형태이상 및 절단이 원인…선천성사지결손증, 절단 등


 위의 부류 중 ㉮를 뇌손상성 지체부자유군 ㉯에서 ㉲까지 비뇌손상성 지체부자유군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교육 및 치료, 보육 등에 있어서 이와 같은 「뇌손상성 지체부자유군」과 「비뇌손상성 지체부자유군」의 분류가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② 중요한 기인 질환

 A. 뇌성마비(cerebral palsy; CP)

 ‘뇌성마비’란 “발육도상(수태에서 생후 4주간)의 뇌에 무엇인가의 비진행성 병변(病變)이 생겨, 그 결과 주로 영속적인 운동장애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여러 가지 수반장애를 갖는 것이 특징이다. 원인으로서는 3대 위험인자가 되는 출생시의 신생아 가사(假死), 심한 체중미달, 신생아 중증황달을 둘 수 있지만, 출생 전에는 임신중독증에 의한 뇌내출혈, 풍진 등의 모체감염 출생 후에는 뇌염?수막염?두부손상 등이 있다.

 뇌성마비에는 근육의 신전반사가 이상적으로 크게 나타나 원만한 운동을 할 수 없는 경직형(痙直型)과 의도(意圖)의 반대로 되는 불수의 운동형(不隨意運動型) 그리고 혼합형(混合型)?실조형(失調型)?강강형(强剛型)등의 병형으로 나눈다.

 B. 기타질환

 ? 2분척추 --- 척추파열이라고도 불리며, 태아 초기에 어떠한 원인으로 신경관의 폐쇄가 순조롭게 되지 못하여 척추가 2분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말함. 하지(下肢)의 지각장애?운동성 마비 및 방광, 직장(直腸)등에 장애를 나타낸다.

? 골형성 부전증 --- 선천적으로 골(骨)형성에 장애가 있으며, 골절하기 쉬운 질환이다.

? 척수손상--- 척추골절 등의 외상, 척수종양 등에 의한 척수의 기능손실에 따라 손상부위 아래의 지각성?운동성마비와 방광과 직장 등에 장애를 나타낸다.

 

2.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및 행동특징

 

 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특징

 ① 지체부자유아의 심리의 발달학적 문제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이해를 위하여 몸(身體)과 마음(心)의 전체적인 발달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발달적으로 어떠한 문제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특징은 어떠한가를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 다음의 <그림1.1>은 워르너(Werner)의 발달 단계적인 구조를 나타내고 있으며 또는 <그림1.2>는 학습계열의 발달구조이다.

 인간은 원래 어떠한 단계를 거쳐 고차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는가의 과정을 나타내고 있으며, 기본적인 감각-운동 단계에서 지각, 인지, 언어, 개념으로 각 기능이 계열적으로 발달 또는 학습되어지기 때문에 각각의 단계에서의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지체부자유아는 운동과 동작의 기본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달의 초기 단계로부터 저해와 지체가 일어나게 된다.

 그 때문에 고차적인 발달이 곤란하기 때문에 발달의 기반이 되는 운동?동작과 감각을 확립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발들은 일반적으로 기초가 되는 감각과 운동의 단계가 중요하며 이와 같은 기초단계에서부터의 개선이 발달학적으로 중요한 시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제 단계에서의 각각의 심리적 기능의 발달이 달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2) 지체부자유아의 지능, 지각, 행동특성

 ① 지능

 지체부자유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뇌성마비아의 지능에 대한 연구는 많은 보고가 있다. 대체적으로 지능에 지체가 보고되고 있다.

 넬슨(Nilsen)의 연구에 의하면 지능이 평균 또는 그 이상이 20-40%정도, 평균 이하가 20%전후 그리고 지능지수 70이하가 약 50%정도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지능이 낮게 나타났으며, 우수한 지능을 갖는 자로 5-10%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뇌성마비아의 지능은 지체가 부자유하기 때문에 경험과 생활행동이 제한되어 발달의 지체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학교에 입학한 후에 급속하게 향상하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경험과 교육이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탄력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다.

 ② 지각

 지체부자유아는 신체움직임의 부자유와 제한이 있기 때문에 자기 신체를 외계에 대하여 정확히 위치 찾는 것이 곤란한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것이 지각 작용에 영향을 끼쳐 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지각은 자신의 신체를 기준으로 하여 외계(外界)와의 관계에서 생기며, 판단과 이해가 이루어지며, 지체의 부자유는 신체상(Body-Image)의 장애가 되어 공간적인 좌우, 전후, 상하 등의 기본적인 차원의 파악에 혼란을 가져오기 쉽다. 또한 이 신체상은 자기 개념과 의식, 자기존재 등의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기능으로 작용하고 있다.

 뇌성마비아의 지각 장애에는 공간지각의 장애와 눈과 손의 협응운동의 장애, 그림과 배경의 관계역전 장애, 항상성의 장애, 주의집중곤란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지각의 문제는 뇌의 기능부전으로 발생되나 중요한 원인은 경험과 체험(體驗)의 부족이 크게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되며 특히 감각과 운동의 발달기반 형성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행동특성

 A. 학습준비성-경험의 부족

 지체부자유아는 운동장애와 수반장애 등의 일차적 요인과 그들을 둘러쌓고 있는 2차적 요인에 의하여 발달과 적응상 많은 저해 요인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체부자유아의 발달은 일반아동과 동일하다. 다만 동작이 부자유함과 관련되어 심리적?사회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을 2차적으로 만들 가능성이 많다. 이와 같은 발달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는 초등학교에 입학하기까지 교과학습에 들어가는 준비성(readiness)을 획득하게 된다. 즉 신생아기에서 영아기에 걸쳐 여러 가지 감각기관을 통하여 외계의 정보를 지각하고, 새로운 외계에 자기의 행동을 적응시켜 가는 것을 학습한다. 그러나 지체부자유아는 생활환경과 행동반경이 제한되어 있어 직접관찰?직접경험 등의 학습준비성이 되는 경험적 배경이 빈곤하여 사회적 경험과 견문도 협소하기 쉽다. 그 결과 감각과 행동에 의한 감성적인 인식이 빈약하게 되며, 또한 개념과 언어에 의한 이성적 인식도 빈약하고 피상적으로 되기 쉽다. 이와 같은 경험의 부족은 보충하여 인식의 기초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다 많은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B. 사회성

 어린이는 모친?가족?주위의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확대하고 사회성을 획득하여 간다. 어느 정도 사회성이 발달하여 가면 집단 속에서 적응행동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지체부자유아의 놀이를 살펴보면 연령이 높게 되어도 실내에서의 정적(靜的)인 놀이가 주가 되며 놀이상대도 소수로써 가족이나 소수의 사람에게 한정되기 쉽다. 이것은 운동장애 이외에 부모의 과보호, 시설에의 치료?훈련 등에 시간이 걸린 것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같이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과 근접사회와의 접촉이 현저하게 제한되어 있어 사회성의 발달이 저해되고 있다.

 C. 퍼스낼러티(personality)

 어린이의 퍼스낼러티 형성에 관계되는 요인은 부모?가족?주의 사람들의 태도, 경함, 장애에 대한 본인의 태도 등이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양육태도가 과보호?거부적 또는 지배적, 극단적인 태도 등은 어린이의 퍼스낼러티 형성에 장애를 가져와 소극적?퇴행적, 의존적, 무관심, 공격적 등의 부적응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지체부자유아는 특히 부모의 과보호 상태가 되기 쉬우며 소극적?의존적 등의 문제가 되는 퍼스낼러티를 갖기 쉬운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부적절한 부모의 태도를 미연에 방지하여 건전한 퍼스낼러티가 형성되도록 한다.

 D.행동특성

 뇌성마비아는 뇌손상자에게서 관찰되어지는 다음의 행동특성이 나타나기 쉽다.

 첫째, 전도성(주의산만) - 특정한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우며, 무관계가 되는 자극 에 용이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말함. 이 때문에 주의지속시간이 짧음.

 둘째, 다동성 - 운동과 행위를 통제하기 어려우며, 행동에 안정성과 침착성이 결여되는 경향을 말함.

 셋째, 고집성 - 하나의 자극에 고집하여 다른 것으로 쉽게 전환하기 어려운 경향을 말함.


 

3. 지체부자유아 교육지도 및 방법



 1) 지체부자유아의 교육과정

 지체부자유아의 실태는 운동장애의 정도만으로 볼 때에도 비교적 경도의 장애로부터 중도한 장애까지 여러 가지로 매우 다양하다. 또한 뇌성마비 이외에도 복잡한 수반장애 등의 임상상(臨床像)을 갖는 경우 등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지체부자유 특수학교에서는 그 장애가 중도?중복화 되어 있어 개개인에게 알맞은 교육의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지체부자유아 특수학교에서는 무엇보다 교육의 개별화가 요구되고 있어 학교에서의 교육과정도 크게 3그룹으로 유형화되어 실시되고 있다.

 ① 정상적 학습가능(Ⅰ유형) - 초등부 및 중학부, 고등부등의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개인별 장애상태를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② 정상적 학습지체(Ⅱ 유형) -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을 참고로 하여 교육과정 편성

 ③ 정상적 학습곤란(Ⅲ 유형) - 재활훈련 중심 및 중도한 정신지체를 동반한 경우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을 참고로 하여 교육과정 편성

 2) 지도내용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에 의하면 교육과정의 편성영역으로 각교과, 특별활동, 재활훈련의 3영역이 있다.

 지체부자유 특수학교의 각교과, 특별활동, 재활훈련의 목표 및 내용은 일반 초?중등학교의 목표 및 내용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그 내용과 지도의 배려 사항을 간단히 기술한다.

 ① 각교과 - 지체부자유 특수학교에 있어서는 아동의 운동기능의 상태 등에 따라서, 지도내용을 적절히 선정함과 함께 보조용구와 보조수단의 활용을 중분하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특별활동 - 학생활동(어린이회 활동, 학급활동, 학생회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 등으로 나누어, 활발한 집단생활과 경험을 넓혀 사회성을 기르며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과 지역사회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재활훈련 - 재활훈련은 장애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게 하는데에 있다.

   그 영역별 내용으로는 감각?지각훈련, 언어훈련, 작업훈련, 물리적훈련, 신체활동훈련, 사회?심리적훈련으로 구분되어 있다.

 3) 뇌성마비아이 교육방법의 원칙

 ① 교육지도가 이루어지는 곳에 아동스스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아동과 교사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③ 아동의 장애실태를 정확히 파악한다.

 ④ 적절한 지도 과제를 설정하여 구체적인 지도를 수행한 후 그 성과를 평가한다.

 ⑤ 설정한 지도과제의 전개결과를 평가하고 그 평가에 기준하여 새로운 과제를 설정한다.

 ⑥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한다.

 ⑦ 발달의 순서성(계열성)을 존중한다.

 ⑧ 개인차를 배려한 개별지도를 행하는 한편 집단생활에의 적응을 충분하게 배려한다.

 ⑨ 팀 웍(Team-Work)을 형성하여 협조적인 지도를 행한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7 정책,복지 교육과학기술부, 2013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안) 특수교육
56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55 정책,복지 2012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54 교육학,교육과정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내빈
53 특수교육일반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1] 특수교육
52 정책,복지 2009 교육과학기술부 질의 회신 사례집 alja
51 직업,진로,전환 전환교육 특수교육
50 연수 2011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메뉴얼(특수학교) alja 2011나이스교무업무시스템메뉴얼.hwp : DN:9
49 학급운영 특수교육의 길잡이 [3] 특수교육
48 정책,복지 2011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3] 특수교육
47 특수교육일반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1] alza
46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45 특수교육일반 보행 교육의 개념 특수교육
44 정책,복지 2010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43 학급운영 특수학급 운영 열두달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