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학습장애의 하위유형(subtypes)과 특성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1-18 (월)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5397      
학습장애의 하위유형(subtypes)과 특성
 

하위유형(subtypes)과 특성




   정의에 대한 논쟁만큼이나 학습장애의 하위집단을 유형화하는 일은 힘든 작업이다. 학습장애집단의 이질성은 독특한 요구와 그에 따른 적절한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며, 따라서 다학문적 접근방법에 의하여 이해되어야 한다. 1984년 Kirk의 분류를 기초로 각 협회와 연방정부의 정의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학   습  장  애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발달상 학습장애)
: 학생이 교과를 습득하기에 필요한 전제기능

학문학습의 장애
: 학교에서 습득하는 학습

주의장애
기억장애
지각장애
상위인지장애
*. 사고장애, 구어장애, 음성장애, 운동장애 등 

읽기장애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쓰기장애, 철자장애)

수학장애

  위와 같이 학습장애를 분류하고 유형화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1. 학습장애아동집단의 이질성 때문에 유형화하는 것이 힘들다,
 2. 읽기 관련검사나 학업성취검사의 차이로는 학습장애아동집단의 이질성을 밝혀 내기 힘들다,  
 3. 분류, 유형화에 따른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  
 4. 다른 장애영역과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구별해내기가 어렵다 (학습장애를 정의하는 관점에 따라, 학습문제를 바라보는 입장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학습장애에 대한 "개별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하서 판별과정에서 나타난 점수와 함께 통계학적인 절차들을 고려해야  한다( food processor approach/ 요소분석을 통한 추정). 또한 다학문적 접근팀(multidisciplinary approach/교육학, 심리학, 언어학, 의학 등)에 의하여 접근해야 한다.
그러나 위에서 제기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치료적 및 직업재활적 측면의 중재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장애 집단을 여러 유형의 장애군으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각 하위유형의 특성을 간단히 살펴보자.


하위유형별

특성

주의집중장애

감각통로를 통해서 들어오는 여러 가지 자극을 선별해 내고 과제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관련자극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거나(자극선택문제),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감각통로를 통하여 받아들인 여러 가지 감각 정보들 중 필요한 감각정보를 선택하지 못하거나(감각간 선택문제), 동시에 서로 다른 감각 통로를 통해서 받아들인 두 가지 이상의 자극에 주의를 선택적으로 집중하지 못하는(다감각간 선택 문제) 등의 문제를 갖는다. 또한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주의력을 이동시키거나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기 어렵다.
주의 집중 장애에는 과잉행동을 수반하는 유형과 수반하지 않는 유형이 있다.

기억장애

단기기억, 장기기억, 인지기억, 회상기억, 청각기억, 시각기억, 운동기억, 의미적 기억, 기계적기억 등의 여러 가지 기억활동에 어려움을 겪는다.
현저한 시기억의 장애는 읽는학습에 곤란을 가지게 할 수 있으며, 청기억의 현저한 장애는 구어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지각장애

시각변별장애, 청각변별장애, 종결장애, 시각운동장애, 순서장애 및 무의식적 반복행동 등의 지각문제를 보인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그림이나 숫자의 의미에 따라 반응하고, 우스꽝스러운 그림속에서 모순을 이해하고, 그들이 본 것을 이해하는 속도가 느릴 수 있다.

사고장애

개념형성장애와 문제해결장애로 구분되며, 이러한 아동들이 보이는 충동성, 교사에 대한 지나친 의존, 주의집중 불능, 경직성과 고집, 독단덕인 주장, 극단적인 자신감 결여, 사고노력에 대한 저항, 주의집중 지속능력 열등, 조직화 및 범주화 능력 열등 등의 특성으로 사고장애를 진단한다.

구어장애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으니 들은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구어수용장애, 자신의 일상생활경험을 의미있는 방법으로 통합하고 들은 내용을 자신의 과거 경험과 결부시키는데 어려움을 겪는 구어통합장애 및 내적 언어장애, 중얼거리거나 횡설수설하거나 문장 구사능력의 부족으로 자신의 생각과 사고를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는 구어표현장애, 복합구어장애(수용, 통합, 표현장애)로 분류된다.

상위인지장애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술, 전략, 자원을 인식하고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자기규제 기제를 사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상위인지 또는 초인지라고 일컬으며 상위인지장애는 이러한 상위인지에 결함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읽기장애

읽기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이같은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여 문자매체를 읽고 의미를 파악하는 데 곤란을 겪는 것을 말하며, 대표적인 읽기장애는 난독증을 들 수 있다.

1) 읽기습관: 긴장된 행동을 한다, 불안정하다, 책의 읽던 곳을 모른다. 머리를 휙 돌린다. 자료를 가까이 끌어당긴다.
2) 단어재인: 단어를 빠뜨린다, 단어를 끼워 넣는다, 단어를 대치한다, 단어의 문자를 반전한다, 단어의 발음을 잘 못한다, 단어의 순서를 바꿔 읽는다, 발음할 수 없는 단어에 접하여 5분간 주저한다. 느리고 일관성 없게 읽는다.
3) 이해: 기본적인 사실을 상기할 수 없다, 이야기의 줄거리를 상기할 수 없다, 이야기의 주제를 상기할 수 없다.
4) 어법: 사고단위로 단어를 읽지 않고 한마디 한마디 읽는다, 회화어조보다 긴장된 높은 목소리로 읽는다, 단어들을 부적절하게 묶어 읽는다.

쓰기장애

쓰기는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인 동시에 읽기와 철자운용을 위한 선수기능으로서 쓰기장애는 환경적 원인과 교수적 원인에 의해 발생되거나 내적요인이나  운동기능 통제, 지각, 시기억 및 손의 선택 등으로 인하여 쓰기가 곤란하거나, 다른 사람이 읽을 수 없을 정도의 난필로 글자를 쓴다.

수학학습장애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등의 기본적인 계산기능 학습과 추리력, 언어력을 요하는 수학교과 영역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다. 주의집중문제, 시/공간변별, 감각통합 문제 등이 수학장애를 야기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출현율과 원인
1) 출현율  
  학습장애의 출현율은 경도학습장애까지 포함하면 4-5%, 중도학습장애만을 대상으로 하면 1.5-2%정도로 나타난다. 이는 정의에 따라 1-30%까지 다양하며(학습장애의 정의가 통일되어 있지 못하며, 출현율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도구가 다양하고, 출현율은 단순한 연구적 측면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행정적 및 법적인 측면의 영향 등에 따라 좌지우지 되기 때문이다), 장애아동집단에서 가장 높은 출현율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소녀보다 소년이 약 2.5배 높다. 학습장애은 출현율은 최근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출현율이 증가하는 이유는 학습장애를 판별하고 평가하기 위한 절차의 발달, 학습장애에 대한 개방적인 적용 기준, 학습장애분류에 대한 사회적인 수용 및 선호, 그리고 정규학급에서 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위한 다른 프로그램의 축소와 일반적 교육의 선택적 결핍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2) 원인
  위와 같은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뇌손상에 따른 결과(생리적 요인), 유전(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불균형(생화학적 요인), 시지각 기술, 청각적 정보처리과정, 주의집중 및 운동기술의 문제(정보처리 요인), 부적절한 양육과 지도, 과제특성(과제 및 환경요인)으로 다양하게 설명되어지고 있으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명확하게 밝혀질 수 있는 요인은 극히 일부의 경우에 불과하며, 각 요인들의 독립적인 영향이라기 보다 상호관련되어 있다(다른 원인들로부터 유발되어진 문제)는 점이다.

현재 학습장애의 제 1 차 원인은 미세한 뇌기능상의 결함으로 여겨지고 있다. 문제는 미세한 뇌기능상의 결함이 왜 어떤 아동에게는 나타나고 다른 아동에게는 나타나지 않는가 하는 점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학습장애 유발 가능성이 높은 조건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거론되고 있다.

(1) 유전: 학습장애가 유전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쌍생아 연구와 가계연구를 통해서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다. 가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집안에서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이 나왔을 때 또 다시 가족 중에서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이 나올 확률이 그렇지 않은 가정에 비해 약간 높았다.
(2) 의학적인 요인: 임시기간을 전후한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사건의 발생으로 뇌 신경세포의 성장과 기능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조산, 미숙아, 임신기간 중의 약물복용 및 흡연, 그리고 각종 임산부의 질병이나 각종 감염 등을 들 수 있다.
(3) 환경적 요인: 비록 직접적인 학습장애 원인으로 사회경제적인 환경요인을 배제하기는 하지만 심한 빈곤이나 아주 열악한 환경이 태아나 아동의 성장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0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49 정책,복지 2012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8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47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46 치료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특수교육
45 치료 미술치료 특수교육
44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43 사회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 특수교육
42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41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2] alza
40 정책,복지 201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39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38 특수교육일반 시각 장애아 미술의 치료적 입장 [2] 특수교육
37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36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