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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의 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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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1-18 (월)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5454      
학습장애의 사정
 


사정(assessment)



사정(Assessment)은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폭넓게 정의되어왔으며 아직까지도 교육현장에서 측정, 검사, 평가라는 말과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측정, 검사, 평가가 주로 지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반면 사정은 이러한 과정을 기초로 대상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다면적이고, 포괄적인 과정이다. 또한, 사정의 목적은 여러 가지 형식적, 비형식적 과정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기초로 대상아동의 특수교육서비스 적격성을 판정하고 적절한 배치와 효과적인 교수를 하기 위함이다.
대상아동이 학습장애아동에게 필요한 교육과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지를 판별하고, 결과에 따라 아동을 배치하고, 지도계획을 세우고, 효과를 검증하여 수정 보완하는 교육적 사정과정을 Salvia와 Ysseldyke(1995)가 제시한 단계에 따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Referral

의뢰

<의뢰단계의 활동>
⑴ 교사, 부모, 학생과의 면담을 통한 문제인식
⑵ 학생의 학습능력, 태도, 행동의 관찰
   ① 수업시간: 교과과정중심평가에 의한 학업성취도와 학 습태도 관찰 조사
       자유시간: 학생의 사회성과 행동을 관찰 기록
   ② 학생기록부를 통한 교육적, 신체적 발달정도 조사
   ③ 학생의 숙제, 과제물, 작품등을 통하여 관찰
⑶ 아동의 학습부진, 일탈 행동을 야기할 수 있는 기타요인 조사
   ① 부적절한 교수 방법, 전략
   ② 학습장애와 관련되는 여러 가지 특성(자기조절능력,  사회 인지 능력, 동료와의 상호작용
   ③ 다른 장애의 유무
⑷ 발견된 문제들에 대한 대안 모색
⑸ 아동의 요구에 맞는 구체적인 전략 제시
⑹ 평가 및 수정

의뢰전(prereferral)
단계

일반적인 교수방법으로는 충족될 수 없는 학습문제를 나타내는 아동을 담임교사 또는 특별자료실교사(또는 부모나 아동 이 직접 요청할 수도 있다)가 학교의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한다. 학교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학생연구팀 (Student Study Team)은 의뢰받은 학생 이 가진 문제,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와 교수방법에 관해 검토하여 중재대안을 제시한다.

형식적인 의뢰
(Informal referral)
단계

대안으로 제시한 중재전략이 효과가 없을 경우 정식으로 아동을 의뢰한다.

Screening

선별

학생이 동료학생들에 비해 특수교육 서비스가 필요할 만큼 특별한 학습문제를 가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정보를 모으는 과정으로 앞으로 정밀한 사정과정이 필요한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선별을 위한 형식적인, 비형식적인 검사들이 실시된다. 

Diagnosis and Placement (Classification)

진단과 배치

진단

형식적인, 비형식적인 진단검사를 통하여 존재하는 학습문제를 확인하는 것 뿐 아니라 학습문제의 특성과 정도,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여 장애를 확인하고, 특수교육 적격성을 판정한다.
1) 비형식적 평가: 면접과 관찰, 비형식적인 방법을 통해 아동과 아동의 학습장애 특성을 파악한다.
2) 형식적 평가 : 학습장애 선별척도, 지능검사(KEDI-WISC),  기초학력기능검사(외 학습준비도검사, 시지각발달검사,  지각 -운동발달검사,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
3) 최종판별
첫째, 학업성취를 저해하는 내·외적요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성취가 학년수준이나 연령수준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둘째, 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과 이전 담임과 부모  면담 등을 통해 설명가능한 원인을 규명한다.
셋째, 오류분석을 통한 비형식적 평가를 실시한다. 오류유형이 확인되어지는 경우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작성 실시한다.
넷째,
    ① 지능검사결과: IQ 80이상
    ② 기초학력기능검사: 아동의 현재학년 수준 확인
    ③ 학습장애선별척도: 언어성 21점 이하
         비언어성 42점 이하, 총점 62점 이하
    ④ 제외준거에 해당되는 조건 배제
    ⑤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다음의 불일치기준을 근거로  최종판별
    ▶ 학년 수준의 일탈

▶ 초등 저학년 0.5년 이상
▶ 초등 고학년 1.0년 이상
▶ 중학생 1.5년 이상
▶ 고등학생 2.0년 이상

배치

부모의 참석을 전제로 한 IEP회의에서 주류화 또는 최소제한환경의 원칙하에 학생의 배치를 결정하며 부모의 동의로 실행된다.

Instructional Planning

교수계획
및 적용

 개별화
교육프로그램구안과 실시

앞서 획득한 아동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종합하여 교수계획을 수립한다. 수립한 계획에 따라 적용하고 그 진행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Evaluation
of Student Progress

수행평가

수립된 목표를 학생이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아동

수업기록, 교사/아동/부모의 진술, 표준화된 성취검사

교수내용과 교수방법

내용선정과 교수방법의 적절성, 교재사용의 적절성  


 


< 국립특수교육원 학습장애 선별 척도 및 방법>

 다음의 선별척도를 일반학급의 담임교사나 부모에게 보내 작성하게 한 다음 수합하여 학습장애를 지난 것으로 의심되는 아동을 선정하여 아래의 진단도구를 이용하여 진단한다.
 1) 선별척도
 학습장애아동은 -2표준편차이상의 정상적인 지능을 지니고 연령수준에 적합한 일반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학습을 경험하고서도 읽기, 쓰기, 수학적 추리 및 계산과 같은 영역에서 성취수준이 해당하는 학년 수준에서 2년 이상 지체되어 특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아동을 말합니다. 그러나, 학습장애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문화적 기회 결핍 등에 의하여 학력이 지체된 아동은 제외합니다. 이런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행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① 국어 수학 등의 과목에서 한 과목 또는 모든 과목의 학력이 학년 수준에 비해 많이 부진하다.
② 읽기를 할 때 낱말을 빠뜨리거나, 다른 말로 바꾸어 읽거나 앞 뒤 낱말을 바꾸어 읽는다.
③ 계산과정에 오류가 심하여 계산을 정확히 하지 못한다.
④ 주의가 산만하여 교사의 중의를 자주 듣거나 감독이 필요하다
⑤ 기억력이 떨어져 지시사항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한다.
⑥ 문제해결력이 떨어져 새로운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
  위와 같은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은 일단 학습장애를 지닌 것으로 의심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의 이름을 별지에 기록하고 생활기록부의 사본과 함께 제출해 주십시오.
 2) 진단도구
  선별된 아동을 훈련된 요원에게 의뢰하여 웩슬러아동용지능검사와 KEDI-기초학습기능검사로 진단함

<학습장애 선별 체크리스트>
 정상의 지능을 지니고도 읽기, 쓰기, 수학적 추리 및 문제해결, 연산 등의 영역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영역에서 해당영역의 학습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본 기능 수행 수준이 동일한 연령의 집단보다 많이 뒤떨어져 특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행동들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동이 나타내는 행동에 해당하는 항목이 있으면 V표 해 주십시오.
___(1) 국어나 수학 등의 과목에서 한 과목 또는 그 이상 과목의 학력이 학년 수준에 비해 많이 부진하다.
___(2) 읽기를 할 때 낱말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읽기를 지나치게 느리게 하거나 낱말을 빠뜨리거나, 다른 말로 바꾸어 읽거나, 앞 뒤 낱말을 바꾸어 읽는다.
___(3) 쓰기를 할 때 속도가 지나치게 느리거나, 글자를 앞 뒤, 상하로 바꾸어 쓰거나, 읽을 수 없을 정도의 난필로 쓴다.
___(4) 연산과정에 정확도와 속도가 지나치게 떨어진다.
___(5) 도형 따라 그리기 등 공간협응 지각과정에서 정확도와 속도가 지나치게 떨어진다.
___(6) 학습과제 수행시 주의가 산만하여 교사의 주의를 자꾸 듣거나 감독을 필요로 한다.
___(7) 기억력이 지나치게 떨어진다.
___(8) 문제해결전략이나 학습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한다.
일단 위와 같은 행동 항목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아동은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학습장애 선별 및 판정 단계별 기준과 조치>

선별 및 판정단계

선별 및 판정 활동 목적

선별 및 판정기준

조치

제 1 단계

간편검사를 이용한 대상 아동의 또래 집단에 대한 상대적 위치를 파악 또래보다 심각하게 낮은 학업수행정도(평균으로부터 떨어진 정도나 백분위 점수를 활용한다) 예> 2단계 선별
아니오> 선별 활동 중지

제 2 단계

교과영역별로 한가지 이상의 표준화검사(언어영역-읽기와 쓰기, 수리영역)를 사용 또래 집단 내 상대적 위치 파악 또래보다 심각하게 낮은 학업수행정도(백분위 25%이하, 표준편차 -1 또는 -2이하 등으로 선별) 예> 3단계 선별
아니오> 교육과정 일치 정도 확인 혹은 재검사

제 3 단계

제외준거에 해당되는 아동들 제외 ① 불충분한 혹은 부적절한 교육으로 인한 학습부진
② 감각적 결손으로 인한 학습부진
③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사회/정서적어려움
④ 미소뇌기능장애 이외 학습과 관련된 심각한 수준의 신경문제
예> 해당원인별 조치
아니오> 4단계 선별




 

제 4 단계

각 교과영역별로 기초학습기능을 측정 ① 읽기: 낱글자, 단어(두글자단어, 세글자단어 등 글자수별 단어 범위 포함), 문장, 문단 등을 포함하여 부호화와 독해능력을 측정, 음운론적 인식능력 검사
② 쓰기: 낱글자나 단어의 받아쓰기 능력과 베껴쓰기 능력을 모두 측정, 글자체, 쓴 단어의 수, 아이디어의 조직이나 구성, 맞춤법, 문법, 기타구두점 등에 관한 항목별 양적, 질적 측정
③ 수학: 단순연산능력, 수학 문제해결능력, 공간지각능력
④ 기타: 주의집중 정도, 지각-협응 능력 정도, 학습자아개념, 기본적인정보처리능력
예> 해당기능별 학습장애 명명, 중재
아니오> 기초학습기능검사의 타당도 점검 혹은 기타요인 점검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19 18:51
비공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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