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학습장애아동의 쓰기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1-18 (월)
분 류 국어
ㆍ추천: 0  ㆍ조회: 4959      
학습장애아동의 쓰기

   대부분 쓰기 작업을 생각하면 필기나 맞춤법등을 중심으로 생각하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상 교과서를 읽고, 읽었던 내용이나 교사가 판서한 내용을 그대로 옮겨 쓰는 것이 쓰기 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아동들은 쓰기 활동에 대해서 싫증을 내거나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숙제로 또는 벌로 많은 양을 반복해서 쓰는 과제를 할당 받기 때문에 더욱 부정적인 개념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쓰기 역시 표현언어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쓰기 활동의 목표는 "작문"이어야 한다.


 먼저 지적한 바와 같이 쓰기 활동이 반복연습을 통한 기술적인 훈련과 맞춤법 검사로 늘 철자교정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 작문을 위해 충분한 시간이 배정되어 있는 않은 점 등은 이렇게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쓰기를 학습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쓰기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전략들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하며(작문), 더불어 필기능력(HandWriting), 철자(Spelling)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언어와 관련된 대부분의 활동에 어려움을 나타낸다고 지적한 바와 같이 대부분 쓰기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이야기를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여러 가지 전략을 잘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작문에 있어 어려움을 가지며, 일부 아동들은 전략사용에 관계없이 근육운동의 문제나 지각의 문제 등으로 쓰기(필기)에 어려움을 가지기도 하고, 어떤 아동들은 구두언어의 문제나 읽기의 문제가 전혀 없는 데도 쓰기에 있어 문제를 나타내기도 하고, 읽기 장애와 관련되어 쓰기 문제(철자장애)를 가지기도 한다.

먼저 작문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쓰기 과정 접근법을 통해 작문과정과 전략을 살펴보기로 한다.
쓰기 과정 접근법은 먼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초점을 맞추고 그 다음에 필기나 철자등의 기술적인 문제들을 다루게 되는 방법이다.

환경구성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되 각 구성원(교사-학생/학생-학생)이 유연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계획과
자료준비

아동 개인별로 쓰기 파일(포켓폴더)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 이 개인 쓰기 파일에는 이미 작성한 글에 대한 주제목록과 쓰기 기술목록, 작품목록들이 포함되어야 하고, 교사와 협의날짜 등이 기록된다.

교수방법

아동들의 필요와 주변 여건에 따라 시간을 정하되 매일 일정시간 짧게 진행하는 것이 좋고 완성도가 높아짐에 따라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소그룹으로 진행하고 아동들이 직접 주제를 선택하게 한다. 때로는 기술적인 훈련을 위해 그룹을 조직할 수도 있다.

교사의 역할

교사 역시 아동들에게 글을 쓰는 작가의 모습을 인식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직접 글을 씀으로서 학생들의 문제를 더욱 잘 이해할 수도 있다.

교수과정

사전활동

주제 선택하기, 선택한 주제에 관한 정보를 모으기 (주제를 선택하거나 선택한 주제와 관하여 일관된 맥락을 유지하기 어려운 것, 다른 아동들의 생각을 그대로 베끼는 것등이 쓰기 장애 아동들의 특성)

Brainstorming 예시:

이야기 구성하기

선택한 주제를 어떻게 써 내려갈 것인지에 관해 먼저 계획한 후 초고를 완성한다. 완성된 초고를 갖고, 소그룹 속에서 또는 교사와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야기 수정하기

토론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이야기를 수정한다.

편집하기

기술적인 문제(철자, 구두법, 문법)의 수정을 중심으로 최종원고를 만든다.

 
이러한 쓰기 과정적 접근은 구두언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나 글로는 작성하기 어려웠던 아동들에게 아주 효과적이며, 학습 장애 아동들뿐 아니라 일반아동들에게도 효과적이므로 정규학급에서 이루어지는 것도 좋다.
쓰기 과정뿐 아니라 필기와 철자에 어려움 때문에 쓰기 작업을 방해받는 아동들도 있다.

 

필기(Handwriting)

철자(Spelling)

학습장애아동들의 특성

운동의 문제, 소근육 운동의 문제, 글자에 대한 잘못된 시지각, 빈약한 시각적 기억, 불량한 교수방법, 정서적 문제, 동기화의 결여 등으로 필기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 그 결과 느리게 쓰기, 글자나 숫자의 부정확, 경사각도의 문제, 띄어쓰기의 문제, 깔끔하게 쓰지 못함, 수평을 유지 못함, 알아보기 힘들 게 쓰기, 연필을 너무 세게 또는 힘없이 쥠 등으로 나타난다.

읽기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은 보통 단어를 인식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으나, 어떤 아동들은 단어를 읽을 수는 있어도 철자하기에 문자를 나타내기도 한다. 읽기가 해독과정이라면 쓰기는 부호화 과정이다. 철자를 하기 위해서 아동은 반드시 단어를 읽고, 발음과 구조적 분석의 관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소지하고, 그 단어를 시각화하며 그 단어를 쓸 수 있는 운동능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진단평가방법

아동에게 3분동안 주어진 글을 가장 잘 써 보도록 지시하면서 교사는 글자의 형성, 크기, 띄어쓰기, 경사, 구도, 속도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연필을 바로 잡았는가
 ▶종이가 적절한 위치에 놓여 있는가
 ▶바르게 앉았는가
 ▶한 쪽 손만으로 쓰는가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의기소침해 하는가
 ▶필기에 대해 의기소침해 하는가 등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비공식적인 평가로서 받아쓰기, 비공식적 철자 검사, 빈칸 메꾸기, 감각양식 선호검사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받아 쓰기에서는 69%이하 성취를 하면 문제가 있다고 진단하며, 비공식철자 검사에서는 74%이하정도가 되면 문제가 된다. 감각 양식선호검사는 아동이 청각-음성, 청각-운동, 시각-음성, 시각-운동, 다감각 조합 등 어는 양식으로 철자를 더 선호하는가를 조사하여 교수방법에 반영한다. 

교수방법

필기에 필요한 선행기술의 훈련

규칙에 따른 교수

근육 조정 운동, 눈-손 협응, 시각적 식별을 위해 가위질, 핑거 페인팅, 손가락으로 추적하기, 색칠하기, 그리기, 모양변별하기 등의 활동을 한다.

언어학적 또는 발음 중심적인 접근방법



 

다감각적 접근 방법

다감각적 접근 방법

① 교사가 쓰여질 글자를 보여 준다.
② 교사가 글자의 이름을 말하고 쓰는 방법을 말한다.
③ 아동이 손으로 그 글자를 추적하고 쓰는 방법을 소리 내어 말한다.
④ 아동이 그 글자를 연필로 따라 쓴다.
⑤ 아동이 그 글자를 보면서 공책에 써본다.




 



 



 



 



 

① 아동이 보고 듣는 가운데 교사가 그 단어를 쓰고 말한다.
② 아동이 그 단어를 말하면서 그 단어를 추적하고, 그 단어를 말하면서 베껴 쓴다.
③ 그 단어를 기억해서 쓴다. 만약에 틀리면 2단계를 반복한다.
④ 교사가 단어를 쓰고 말하면 아동은 스스로 쓰고 말한다.

모방법

교사가 입으로 쓰기로 철자하는 시범을 보여주고 아동이 소리 내어 그 단어를 말하고 쓰는 것을 모방하도록 하는 방법

상품화된 프로그램의 활용

 

컴퓨터화된 프로그램의 활용

 
 출처: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5-16 13:15
학습장애가 있는 학생이 있습니다.
요즘 장애등급을 받기위해 병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0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49 정책,복지 2012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8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47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46 치료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특수교육
45 치료 미술치료 특수교육
44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43 사회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 특수교육
42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41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2] alza
40 정책,복지 201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39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38 특수교육일반 시각 장애아 미술의 치료적 입장 [2] 특수교육
37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36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