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동의 수학지도
학습장애아동의 수학지도
1. 수학학습장애
판별기준 ① 표준화 지능 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80이상으로 정상적인 지능에
속하여야 한다. ② 학습장애의 주원인이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문화적 차이, 심인성 장애에
의한 것이 아니 어야 한다. ③ 표준화 수학 학력 검사(한국교육개발원, 1987) 결과, 현재의 학년 수준에 비하여
유의하게 수학 성취가 지체되는 경우를 말한다. 수 학 성취의 지체정도에 따른 불일치 기준은 초등학교 1-3학년은 기대에
9개월 이상 지체되는 정도이며, 초등학교 4-5학년은 1년 이상, 초등학교 6학년 이상은 1.5년 이상 지체된 경우를 말한다.
2. 수학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지적/인지적 능력, 인지적 학습전략과 같은
심리적 요인
(2) 다양한 수학영역에 걸친 지도의 양과
질 (3) 수학에 대한 영속성, 자아개념, 태도와 같은 인성 요인
(4) 지각과 신경적 충격과 같은 신경심리학적
패턴 3. 수학학습장애의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1) 주의결함: 계산법이나 문제해결 단계에 주의를 유지하지 못하거나 교사의 중요한 교수 내용에
주의를 유지하지 못한다. (2) 시각-공간 결함 ① 문제지에서 해결하던 문제의 위치를 찾지
못한다. ② 수 6과 9, 2와 5, 17과 71 등을 구별하지
못한다. ③ 동전, 계산기호, 시계바늘 등을 구분하지
못한다. ④ 공책의 선에 맞춰 글씨를 쓰지 못한다. ⑤
수학의 방향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즉, 덧셈은 위에서 아래로, 다시무리짓기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
배열하 기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⑥ 수직선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3)
청각-처리결함 ① 말로 연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② 수
계열대로 세기를 하지 못한다. (4) 기억결함 ① 수학적 사실이나 새로운 정보를 파지하지
못한다. ② 계산에서 순서를 잊어버린다. ③ 시각 읽기에
어려움이 있다. ④ 여러 단계로 된 문장제 문제해결을 하지 못한다. (5)
운동결함 ① 수를 알아보지 못하게 쓰거나 느리게 쓰고, 부정확하게
쓴다. ② 좁은 공간에 숫자를 너무 크게 쓴다. 2) 내용영역별
특성 (1) 기본연산: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기본연산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인출하지 못하며, 비효과적인 연산전략을
사용한다. (2) 응용문제: 문제를 읽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읽기 능력, 기본 계산 능력, 단기기억능력의 부족으로 문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특히 주어진 응용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기에 용이하도록 표상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3)
수학 개념 이해: 기본적인 수학 개념 학습정도가 미약해서 좀 더 고차원적이고 추상적인 수학개념 등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4) 도형: 기하와 공간 지각 영역에서 특히 더
어려움을 보인다.
4.
수학학습장애아동교육 :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인 일상생활에 아주 기초적인 산수 능력뿐
아니라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수학적 능력과 사회생활 의 성공이 연관되어 있음을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따라서 산술 또는 산수 위주의 수 교육보다는 폭넓은 수학적 활동을 다루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
계산기나 컴퓨터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장애아동들을 위 한 수학 역시 이러한 기능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중재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① 수 이전의 기능 |
일대일 대응 |
분류 |
순서 짓기 |
② 기본적 수 개념 |
수학적 능력의 향상, 추산능력, 개념적
오류의 감소, 자리 값의 이해, 수의 재조직, 일상생활에 활용, "0"의 개념이해. |
수, 수세기 |
자릿값 |
③ 수학문제와 연산법 |
덧셈 |
뺄셈 |
곱셈 |
나눗셈 |
④ 기타 중요한 개념과 기능 |
분수, 소수, 돈의 계산, 양의 측정,
시간측정 |
5. 수학 계산의 오류 아동은 수학계산을 하면서 다양한 오류를 범한다. 수
개념이 분명하지 않거나 규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심지어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인하여 다양한 오류가 발생된다. 이러한
오류들은 각 각 근거를 가지므로 오류에 대한 진단적 인터뷰를 통해 교사는 아동의 오류유형을 확인하고 적절한 규칙을 적용하도록 교수해야
한다. 아동들이 계산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오류는 다음과 같다.
① 연산 방법 선택의 실수 |
잘못된 연산과정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경우가 있다. |
② 계산상의 오류 |
정확한 연산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본적인 수 계산을 기억하는 데 실수를 하는 것이다. |
③ 결함이 있는 연산 |
올바른 연산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처리 과정에 결함이 있는 경우이다. 이러한 문제는 계산상의 문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
④ 무작위 응답 |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할 지 잘 모르는 아동은 문제에 있는 임의의 숫자를 골라서 무작위로 나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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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학장애아동의
지도관점
(1) 포괄적인
프로그래밍: 수학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수학적 활동을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2) 개별화: 아동마다 서로 다른 수학적 과정에 기초하여 개별화 프로그램을
수립한다. (3) 교정적인 피드백: 잘못된 것에 관한 정보와 대안적 방법을
제공한다(직접교수법). (4) 지도의 다양한 접근: 한가지 원리에 다양한 접근 방법을
시도한다. (5) 일반화: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활동을 활용하거나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기능적 수학지도: 수학기술 자체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관련된 장면, 특히
물건사기, 용돈 계획 세우기, 시장을 보아서 요리하기, 온도계 읽기와 키 재기, 시각을 말할 때나 시간 계산할 때와 같은 생활장면에
계산기술을 접목시켜 지도함으로써 과제를 의미 있게 하고, 나아가 실생활 능력도 향상시키는
교수 방법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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