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학습장애아동의 수학지도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1-18 (월)
분 류 수학
ㆍ추천: 0  ㆍ조회: 6958      
학습장애아동의 수학지도


학습장애아동의 수학지도

 

1. 수학학습장애 판별기준
① 표준화 지능 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80이상으로 정상적인 지능에 속하여야 한다.
② 학습장애의 주원인이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문화적 차이, 심인성 장애에 의한 것이 아니 어야 한다.
③ 표준화 수학 학력 검사(한국교육개발원, 1987) 결과, 현재의 학년 수준에 비하여 유의하게 수학 성취가 지체되는 경우를 말한다. 수 학 성취의 지체정도에 따른 불일치 기준은 초등학교 1-3학년은 기대에 9개월 이상 지체되는 정도이며, 초등학교 4-5학년은 1년 이상, 초등학교 6학년 이상은 1.5년 이상 지체된 경우를 말한다.

 

2. 수학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지적/인지적 능력, 인지적 학습전략과 같은 심리적 요인

(2) 다양한 수학영역에 걸친 지도의 양과 질
(3) 수학에 대한 영속성, 자아개념, 태도와 같은 인성 요인

(4) 지각과 신경적 충격과 같은 신경심리학적 패턴 
 
3. 수학학습장애의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1) 주의결함: 계산법이나 문제해결 단계에 주의를 유지하지 못하거나 교사의 중요한 교수 내용에 주의를 유지하지 못한다.
(2) 시각-공간 결함
   ① 문제지에서 해결하던 문제의 위치를 찾지 못한다.
   ② 수 6과 9, 2와 5, 17과 71 등을 구별하지 못한다.
   ③ 동전, 계산기호, 시계바늘 등을 구분하지 못한다.
   ④ 공책의 선에 맞춰 글씨를 쓰지 못한다.
   ⑤ 수학의 방향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즉, 덧셈은 위에서 아래로, 다시무리짓기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 배열하
       기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⑥ 수직선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3) 청각-처리결함
   ① 말로 연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② 수 계열대로 세기를 하지 못한다.
(4) 기억결함
   ① 수학적 사실이나 새로운 정보를 파지하지 못한다.
   ② 계산에서 순서를 잊어버린다.
   ③ 시각 읽기에 어려움이 있다.
   ④ 여러 단계로 된 문장제 문제해결을 하지 못한다.
(5) 운동결함
   ① 수를 알아보지 못하게 쓰거나 느리게 쓰고, 부정확하게 쓴다.
   ② 좁은 공간에 숫자를 너무 크게 쓴다.
2) 내용영역별 특성
(1) 기본연산: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기본연산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인출하지 못하며, 비효과적인 연산전략을 사용한다.
(2) 응용문제: 문제를 읽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읽기 능력, 기본 계산 능력, 단기기억능력의 부족으로 문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특히 주어진 응용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기에 용이하도록 표상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3) 수학 개념 이해: 기본적인 수학 개념 학습정도가 미약해서 좀 더 고차원적이고 추상적인 수학개념 등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4) 도형: 기하와 공간 지각 영역에서 특히 더 어려움을 보인다.  

4. 수학학습장애아동교육
  :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인 일상생활에 아주 기초적인 산수 능력뿐 아니라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수학적 능력과 사회생활 의 성공이 연관되어 있음을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따라서 산술 또는 산수 위주의 수 교육보다는 폭넓은 수학적 활동을 다루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 계산기나 컴퓨터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장애아동들을 위 한 수학 역시 이러한 기능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중재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① 수 이전의 기능

일대일 대응

분류

순서 짓기

② 기본적 수 개념

수학적 능력의 향상, 추산능력, 개념적 오류의 감소, 자리 값의 이해, 수의 재조직, 일상생활에 활용, "0"의 개념이해.

수, 수세기

자릿값

③ 수학문제와 연산법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④ 기타 중요한 개념과 기능

분수, 소수, 돈의 계산, 양의 측정, 시간측정


5. 수학 계산의 오류
 아동은 수학계산을 하면서 다양한 오류를 범한다. 수 개념이 분명하지 않거나 규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심지어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인하여 다양한 오류가 발생된다. 이러한 오류들은 각 각 근거를 가지므로 오류에 대한 진단적 인터뷰를 통해 교사는 아동의 오류유형을 확인하고 적절한 규칙을 적용하도록 교수해야 한다.
아동들이 계산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오류는 다음과 같다.
① 연산 방법 선택의 실수 잘못된 연산과정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경우가 있다.
② 계산상의 오류 정확한 연산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본적인 수 계산을 기억하는 데 실수를 하는 것이다.
③ 결함이 있는 연산 올바른 연산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처리 과정에 결함이 있는 경우이다.
이러한 문제는 계산상의 문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④ 무작위 응답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할 지 잘 모르는 아동은 문제에 있는 임의의 숫자를 골라서 무작위로 나열한다.



 6. 수학장애아동의 지도관점

  (1) 포괄적인 프로그래밍: 수학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수학적 활동을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2) 개별화: 아동마다 서로 다른 수학적 과정에 기초하여 개별화 프로그램을 수립한다.
  (3) 교정적인 피드백: 잘못된 것에 관한 정보와 대안적 방법을 제공한다(직접교수법).
  (4) 지도의 다양한 접근: 한가지 원리에 다양한 접근 방법을 시도한다.
  (5) 일반화: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활동을 활용하거나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기능적 수학지도: 수학기술 자체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관련된 장면, 특히 물건사기, 용돈 계획 세우기, 시장을 보아서 요리하기, 온도계 읽기와 키 재기, 시각을 말할 때나 시간 계산할 때와 같은 생활장면에 계산기술을 접목시켜 지도함으로써 과제를 의미 있게 하고, 나아가 실생활 능력도 향상시키는 교수 방법
 
출처 :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7 정책,복지 교육과학기술부, 2013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안) 특수교육
56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55 정책,복지 2012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54 교육학,교육과정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내빈
53 특수교육일반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1] 특수교육
52 정책,복지 2009 교육과학기술부 질의 회신 사례집 alja
51 직업,진로,전환 전환교육 특수교육
50 연수 2011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메뉴얼(특수학교) alja 2011나이스교무업무시스템메뉴얼.hwp : DN:9
49 학급운영 특수교육의 길잡이 [3] 특수교육
48 정책,복지 2011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3] 특수교육
47 특수교육일반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1] alza
46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45 특수교육일반 보행 교육의 개념 특수교육
44 정책,복지 2010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43 학급운영 특수학급 운영 열두달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