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1-12 (화)
분 류 연수
ㆍ추천: 0  ㆍ조회: 9646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
 
[영국의 한 저명한 정신과 의사가 <종의 기원>의 저자 찰스 다윈이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을 보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화제가 되었다. 더블린 트리니티 대학의 정신의학 교수 마이클 피츠제럴드가 18일 열린 왕립 정신의학학회 정기 학술모임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였다고 영국 텔레그라프 등 주요 언론이 보도하였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신경학적 장애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들”로 불리워지는 진단그룹 중 한부분이다. “자폐 스펙트럼” 이라는 용어는 자폐를 포함하여 비슷한 특징을 나타내는 장애들을 말하는발달 장애의 범주를 말한다.

그런 장애들이 스펙트럼 장애로 알려져 있는 것은. 각각의 증상이 서로 다르게 합쳐져 나타날 수도 있고. 또한 증상의 심한 정도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같은 진단을 가지고 있는 두 아동은 특정한 행동패턴을 나누어 가지고 있더라도 아이의 기술과 능력의 범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그 결과로, “저기능” “고기능” “자폐적경향” 같은 주로 쓰이는 용어들이, 아동의 행동이 스펙트럼 안에 보여질 때 사용되어진다.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아동들은 “고기능 자폐”아동들과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출산아 500 명중 1명의 비율로 발생하며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그러나 자폐spectrum 장애와 마찬가지로 아스퍼거증후군도 진단과 치료를 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1940 년, 소아과의사 Hans Asperger 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이 장애는, 그의 환자들중 몇 몇 (대부분 남자환자) 의 행동패턴을 기술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Asperger는 이 남아들이 정상적인 지적수준과 언어발달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들이 사회적기술이 심각하게 손상되어 있고,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가 없으며, 협응 (coordination)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미국 자료에 따르면, 아스퍼거증후군의 발병은 전형적인 자폐보다 늦게 발생하는것으로 되어있다.(-혹은 적어도 늦게 발견되는 것.) 아이들의 많은 수가 3살 이후에 진단을 받고. 대부분은 5세-9세에 진단을 받는다.

특징
아스퍼거증후군은 사회성이 떨어지고. 집착 (Obsession), 이상한 언어패턴, 그리고 다른 특이한 매너리즘이 특징이다.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아동은 얼굴표현이 거의 없으며 다른사람의 제스쳐를읽는 것을 어려워한다: 그들은 정해진 일정에 집착하고 감각자극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이 느끼지 못하는 빛이나 특정 옷감에 대한 느낌)에 대해 보통과 다른 감각을 표현한다. 전체적으로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일상생활을 어느정도 잘 수행해 나가지만. 사회적으로 좀 미숙하고, 다른사람들에게 이상하게 보일수도 있다.
아스퍼거증후군의 다른 특징은 운동성의 지연, 둔함, 흥미가 적고 특이한 것에 집중을 하는것등이 있다.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성인은 다른 사라들에게 동정심을 나타내는데 문제가 있으며. 사회적 관계를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증상
아스퍼거증후근의 증상들은 다른 행동적 문제들과 구별짓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이의 의사나 전문가에게 아이의 증상을 평가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아스퍼거증후군으로 진단을 받기 전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진단되어지는 것은 자주 있는 일이다.

다음의 것들은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아동에게서 보여지는 사인과 증상들이다.
- 부적절하거나 최소한의 사회적 관계
- 대화가 다른 사람보다는 거의 항상 자신에 관련된 것들이다.
- 주제가 길고. 단어나 구를 반복적으로 사용
- 일반상식이 부족하다.
- 보고 읽은 것에 대한 이해력 부족, 수학, 쓰는 기술의 문제
- 보통에서 보통이상의 언어인지 능력
- 보통이나 보통이하의 비언어인지 능력 (nonverbal cognitive)
- 둔한 움직임
- 이상한 행동이나 매너리즘
자폐아동과는 달리,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아동은 언어발달에서 지연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중요하다: 보통 글자를 잘 알고 초기연령에 앞서 단어를 안다. 그러나 전형적으로 언어장애를 보인다: 글은 잘 알지만 사회적 상황속에서 언어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다. 가끔은 인지발달에서지연이 보이지 않고 나이에 맞는 일상생활동작 (식사나 옷입기)을 잘 수행할 수 있다.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성인은 주의력부족, 정리하는 기술, 사회적 기술에서의 부족과 다른 면에서 어려운 점이 있긴 하지만. 보통이나 보통 이상의 지적수준을 가지고 있다.

원인
연구가들과 정신건강전문가들은 자폐와 아스퍼거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 여전히 조사를 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아스퍼거증후군을 나타내는 행동패턴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으로 본다.

유전적인 요소도 있는 것으로 보이며. 연구가들은 아스퍼거증후군의 몇 사례에서 우울증 같은 다른 정신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을 지적한다. 연구가들은 뇌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소가 있는 지를 찾고 있다.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몇가지 행동들 - 다른 사람들에게 무례해 보이는 행동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모의 자녀교육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이것이 원인은 아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은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신경학적 장애이다.

진단
아스퍼거증후군은 진단하기가 매우 어렵다.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아동은 생활의모든 면에서 잘 해나가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다른 그들의 행동은 “다름” 이라고만 생각되어지기 쉽다.

아스퍼거증후근의 진단을 위해서 의학적인 테스트는 없다. 대신 DSM IV 에 따라서 진단을 내린다.DSM IV 에서 언급된 행동들은 반드시 개인의 사회성 능력이나 다른 기능적인 면에 있어서 확연하게장애를 일으키는 것이여야 한다. 또한 지적 능력, 일상생활 기술, 주위 환경에서의 흥미, 관심, 전체적인 언어발달등이 크게 뒤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진단은 보통 3세에서 5세 사이에 이루어진다.

치료
정신건강전문가들에 의하면.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아동에게 초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치료는 교육과 사회적 훈련등을 포함하며 아이의 뇌가 아직 발달하고 있는 상태에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아이가 아스퍼거증후군의 증상과 행동들을 보인다면, 아이의 의사를 찾아 도움을 받도록 해야한다.

전문가들은 아이를 평가할 때 정신사회학적인 평가를 전체적으로 하며, 언제 증상이 처음 나타났는지, 아이의 운동성 발달과 언어패턴, 그리고 아이의 성격이나 행동적인 면을 평가한다 .(가장 좋아하는 활동. 특이한 습과. 집착하는 것들 등).특별히 강조되는 것은 사회성발달인데. 사회관계와 친구들과의 관계속에서 생긴 과거와 현재의 문제점들을 포함한다. 정신학적 평가와 의사소통기술의 평가는 아이의 장점과 부족한 기술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다.

아스퍼거증후군의 아동들이 보여주는 행동과 문제들이 아동들마다 크게 다르기 때문에, 전형적인,혹은 이전 치료방법들이란 것이 없지만, 다음과 같은 치료들이 영향을 줄 수 있다.
- 부모교육과 훈련
- 아동의 위한 특수교육적 치료
- 사회기술 훈련
- 언어치료
- 아이들이 심하게 감각적인 자극에 대해서 감각자극을 줄여주도록 하는 작업치료사에 의한 어린 아이들을 위한 감각통합치료
- 나이가 든 아동들을 위한 심리치료 혹은 행동/인지 치료
- 약물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아동의 학교의 스탭들은 아동이 다른 아동들과는 매우 다르게 행동하게 하는 원인이 되는 발달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을 위한 개별화된 접근방법이 필요하며, 교육적 보충(지지) 서비스가 필요할 수도 있다. 아이의 사회성 기술의 발달과 감정적 지지를 제공해주기 위해서 학교의 카운셀러가 함께 참여해야 한다.

교실에서는, 다음의 것들이 제안된다: 아이가 지속적이고 잘 짜여진 과정들을 할수 있게 해야한다:법칙과 가이드는 분명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선생님은 아이의 특정 흥미거리를 학습과정에 넣음으로써 아이에게 도움을 준다: 시각적인 효과를 이용한다 (챠트, 그림, 리스트등); 간단한 의사소통을 사용한다 (돌려서 말하거나 saecastic한 표현들은 피한다); 선생님은 아동과 관련있는 다른 모든 성인들이 아동의 요구를 이해할수 있는 지 확실히 한다; 아이에게 너무 무리한 것을 요구하면 아이는 더 고집을 부리고. 협조를 하지 않는다.

집중적인 언어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면, 학교의 언어 병리사가 언어문제를 찾아서 선생님을 도와줄 수 있다. 또한 아이가 둔한 움직임을 나타낸다면, 작업치료사가 움직임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몇몇 사례에서 약물이 필요 할 수도 있는데. 특히 나이든 아동의 경우는 불안, 우울증, 주의력 결핍,심각한 compulsive 문제, 또는 ritualistic 행동등에 도움이 된다.
현재까지는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을 위한 특별한 시설들이 별로 없다.
아스퍼거증후군은 사람에 따라 경한정도에서 심각한 정도까지 다양하다.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개인의 문제와 증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기도 하지만, 아스퍼거증후군 자체가 심해지는 장애는 아니다.

아이가 유치원에 들어갈 준비가 되면, 통합교육환경에 들어가게 될것이다. 아이는 다른 아동들에게 이상하게 생각될 수 있다. 심각한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는 특수교육을 제안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경우 초등학교의 학습과정에서는 꽤 잘 수행해 나간다. 친구들과 관계를 만들어 가는데 흥미를 보이기 시작할 수도 있지만. 그런 것을 만드는 사회성 기술이나 유지하는 것이 다른 아이들 보다 약하다.
아이가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들어갈 즈음에도, 문제가 사회성과 행동면에서 계속 나타날 수 있다. 이 나이에는 대부분의 아스퍼거증후군 아동들이 통합교육현장에 있기 때문에 다른 선생님이나 학생들로부터 잘못 이해되어 혼자 남겨지거나. 다른 아이들이 놀리거나. 대우를 잘 못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욕구는 있으나 능력이 안되기 때문에 화를 갑자기 내거나 협응이 안되는 것은 아스퍼거증후군 아이들에게서 종종 보여지는 것이다. 우울증도 많이 나타난다. 학습수행은 보통 잘 해나간다. 고등학교에서는 이것이 장점이 되어 “똑똑한 아이”나 “어떤 일울 잘하는, 좀 이상한 아이”로 보이기도 하고, 친구관계를 유지해 나갈수 있다.

성인이 되면, 대부분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잘해나간다. 그들의 특별한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직업을 구하는 것이 보통이다. 많은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성인들이 결혼을 하지만.사회적, 감정적인 면이 관계에서 도전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 증후군이 있는 성인들은 우울증과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글 출처 : 행복이네마을 http://cafe.daum.net/happych7

 
태그 : 야스퍼거 증후군, 애스퍼거스 중후군, 아스퍼거스증후군,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5-09 15:52
자료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내빈
2012-01-06 10:39
이자료도 참조하세요^^

http://alja.net/web/board.php?board=kkkdata&command=body&no=1249
   
이름아이콘 하늘빛미소
2013-09-17 11:45
유익한글 감사합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7 정책,복지 교육과학기술부, 2013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안) 특수교육
56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55 정책,복지 2012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54 교육학,교육과정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내빈
53 특수교육일반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1] 특수교육
52 정책,복지 2009 교육과학기술부 질의 회신 사례집 alja
51 직업,진로,전환 전환교육 특수교육
50 연수 2011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메뉴얼(특수학교) alja 2011나이스교무업무시스템메뉴얼.hwp : DN:9
49 학급운영 특수교육의 길잡이 [3] 특수교육
48 정책,복지 2011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3] 특수교육
47 특수교육일반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1] alza
46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45 특수교육일반 보행 교육의 개념 특수교육
44 정책,복지 2010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43 학급운영 특수학급 운영 열두달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