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 례 > Ⅰ. 특수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의 정의 1 2. 특수교육의 성격 2 3. 특수교육의 목적 4 4. 특수교육과 학습환경 5 5. 특수교육 대상자 7 Ⅱ. 장애 학생의 이해 1. 장애의 이해 8 2. 학습장애 학생의 이해 11 3. 정신지체 학생의 이해 20 4. 정서장애 학생의 이해 28 Ⅲ.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필요성 35 2. 통합교육의 정의 35 3. 통합교육의 당위성 36 4. 통합교육의 효과 37 5.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38 6. 일반학생을 위한 장애 이해 교육 40 Ⅳ. 일반학급에서의 장애학생 지도 1. 교수?학습을 위한 전략 43 2. 교과별 학습 활동 45 3. 교육과정 수정 49 4. 통합교육의 환경 조성 51 Ⅴ. 일반학급에서의 문제행동 지도 1. 집착행동의 지도 방법 53 2. 주의산만 행동의 지도 방법 54 3. 이탈행동의 지도 방법 56 4. 상동행동의 지도 방법 57 5. 공격행동의 지도 방법 59 6. 부적절한 행동의 지도 방법 60 7. 성관련 문제행동의 지도 방법 62 8. 언어관련 문제행동의 지도 방법 63 출처 : 대전특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