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부모교육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08-04-07 (월)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3517      
부모교육

부모교육

05-1. 부모참여의 필요성

장애아의 교육과 치료, 그리고 재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부모라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지도를 요하는 장애아동이 있는 부모는 그들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역할과 책임이 더 많이 주어지게 되고, 또한 교사들도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책임을 더 많이 수행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아동들의 발달을 최대로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간의 긴밀한 유대 관계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대부분의 학부모와 전문가들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 교육에서 가정개입이 증진됨에 따라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에 부모들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첫째, 가족들은 자녀교육에 어느 정도 개입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둘째, 부모는 가정과 사회에서 그들 자녀의 교사가 되어, 학교에서 배운 기능을 생활에 응용하거나 또 새로운 기능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셋째, 가족 자체가 개입에 대한 책임을 질 필요가 있습니다.

교사는 부모 개입에 대한 이와 같은 이유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여 특수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장애아동들의 부모나 가족들의 기대나 욕구를 이해하고 부모교육의 내용과 역할에 대한 이론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05-2. 장애아동 부모의 권리

부모들은 장애아 자녀에 대한 교육의 권리를 확실하게 알고, 자기 자녀의 재활을 계획하고 특수교육을 시행하는데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부모는 자녀가 학교에 입학하기 전의 평가절차와 평가내용에 대해 알 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기관에서 자녀의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 배치하여 교육하는 과정들이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와 승인을 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것은 특수교육법에 규정된 장애아동 부모들은 권리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모든 장애아동의 권리를 포함하여 제정된 공교육법은 그 내용에 있어서 부모와 관련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은 미국 장애아 부모의 권리로서 한국 특수교육법시행에 참고가 될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1)
교육계획에의 참여
특수교육법은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통해 부모의 역할을 명백히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 부모는 자신들의 자녀에 위한 IEP작성에 참석해야 합니다. 이 규정의 목적은 부모가 자신의 아동을 위해 교사와 교육적으로 중요한 다른 전문가와 협력하여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입니다.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승인
IEP
를 이해하기 전에 아동의 부모들은 교육목표에 대한 적절한 계획과 서비스 제공에 대해 동의하고 서명을 해야합니다. 미국장애아교육법(P.L. 94-142)은 부모들이 학교에서 자기 자녀에게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에 찬성하지 않을 권리를 갖고 있으며, 이것에 대한 조정자로서 주정부나 정부 감독 하에 있는 기관에 호소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권리는 재활이나 교육과정의 다양한 상황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과정에 실제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몇 가지 사항을 제시합니다.

부모들은 자녀의 학급 배치에 동의해야만 한다.
부모들은 그 자녀에 붙인 명칭에 찬성하지 않을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학교가 그들 자녀에 대해 알려고 하는 정보를 거부할 수 있다.
부모들은 그들 자녀가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에 승인하지 않을 수 있다.

 

05-3. 장애아가 가정생황에 미치는 영향

1)
부모의 상처
자신의 자녀가 장애아로 확인됨으로써 생기는 심리적 근심과 상처는 부모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장애아동의 출생 특히 첫 아이가 장애아동으로 확인될 때, 부모들은 자신의 생존능력에 더욱 의문을 갖게 되고 심각하고 지속적인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모가 받는 상처의 원인은 장애아 출생에서 오는 것만 아니고 어머니의 성격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장애아 출현으로 부모의 성격은 가족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장애아동으로 인하여 부모가 겪는 어려움은 사회계층에 따라 그 정도에 차이가 있는데, 사회경제적으로 하류층의 부모들이 더 큰 어려움을 갖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부부생활
장애아동을 교육하고 양육하는 일은 어머니의 일상생활과 부부생활에 가장 큰 부담을 안겨줍니다. 만약에 가정에 행동장애아동이 있을 때는 일상생활에서 더욱 많은 방해를 받게됩니다. 방해의 정도는 장애의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행동장애의 문제는 모든 생활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동에게 음식 먹이기, 옷 입히기. 목욕하기, 대소변 돕기 등 아동이 생활하는 공간과 일상생활 모두가 매일 계속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아동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더 많은 에너지를 들여야 할뿐만 아니라, 실제로 어머니의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어머니는 가정에 항상 구속되게 되고, 아동을 집에 남겨 놓아야 할 경우에는 아동을 돌볼 사람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애아동의 양육으로 인하여 장애아동의 어머니는 남편이나 가족에게 관심을 갖기가 어렵게되고 이로 인하여 부부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심한 장애아동을 갖고 있는 부모의 40%가 부부생활에 침해가 된다고 스스로 인정했고, 8%는 완전히 붕괴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아버지가 장애자녀의 교육과 양육에 참여하는 정도는 부부의 관계유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전체 가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애아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3)
형제, 자매
1980
년대에 와서 장애아동의 형제 및 자매에 대한 연구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된 많은 논문들은 아주 상반된 결과를 나타내 보이고 있습니다. MacAndrew는 장애아동을 가진 116 가족에 대한 연구에서 형제-자매의 45%가 장애형제로 인하여 학습에 방해받는다고 했고, 50%는 형제간에 잘 지내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Lonsdale의 연구에 의하면 형제, 자매간의 9%만이 행동 방해를 받게 되고, 13%는 오해를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상반된 결과가 왜 나올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부모는 형제-자매간의 문제가 있는 것을 부정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이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장애아동이 첫째로 태어난 자녀일 때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신생아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이지요. 가족 연구에서 출생 순위가 다소 의미가 있다고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아동으로 인하여 장애아동의 형제나 자매들이 질투심을 가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은 그들이 어머니를 차지할 수 없다는 사실과 연관되어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05-4. 장애아동의 출현에 다른 부모의 적응 단계

부모들이 자신들의 자녀가 장애아동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과정에는 걸리는 시기나 정도는 다르지만 일반적인 단계를 따라 이루어집니다. 부모들은 초기에는 부정적인 태도에서 시간이 경과할 수록 수용하고 적응하게 됩니다.

Klaus(1975)
는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가 장애라는 사실을 수용하는 과정인 부모의 반응과 적응의 과정을 5단계로 기술하였습니다.

첫 단계는 충격이며, 그 다음이 부정의 시기입니다.
두 번째 단계에 부모들은 혼란스럽고 장애가 아니라는 판별을 받거나, 치료하기 위해서 이리저리 헤매는 시기입니다. 부모들은 자신의 아동이 장애라는 사실을 수용하지 않으며 수많은 전문가에게 데리고 가서 진단이나 기적 같은 정보, 둘 중의 하나를 요청하게 됩니다.
세 번째 단계는 장애의 출현을 엄연한 사실로 받아 들여야만 하는 단계로서 가족들은 장애아동의 출현사실에 대해 분노와 원망, 슬픔과 죄책감 등이 섞여 나타나면서 격렬한 감정의 시기를 겪게 됩니다. 이 시기가 가족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단계입니다. 또한 부모들은 자신의 행복과 일생동안 장애자녀의 양육을 책임져야 하는 것에 대해서 걱정을 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장애아동이 나에게 있다는 것에 대해서 점진적인 수용을 하는 과정입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장애에 대해 재인식을 하며 그 상황이 장기적 수용으로 전환됩니다. 이러한 수용은 어머니의 개인적인 성격과 태도에 따라 다르지만, 이러한 올바른 수용의 단계가 되었을 때에 비로소 장애아동의 바른 교육이 시작되게 됩니다. 이러한 부모의 적응단계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애부모들이 보이는 정상적인 적응단계의 요약.

첫째, 충격과 부정(부정기)
-
전문가의 진단을 유보하거나 거부한다.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
장애아동으로 진단된 결과를 배우자나 집안 식구들에게 은폐한다.
둘째, 분노, 죄책감, 우울증
*
분노기: -엄연한 사실을 받아들여야 하는데 받아들일 수가 없으니 분노한다.
-
감정전위(displacement): 사실의 책임을 다른 것에 돌리는 것
*
죄책감: 분노기를 지나면서 죄책감을 느끼는 시기.
장애를 부모인 자신의 잘못으로 생각
셋째, 수용과 적응: 있는 사실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이 회복이 시작된다.
-
죄의식과 수치심 극복한다.
-
장애자녀의 문제를 의논, 이해, 필요한 것을 발견한다.
-
교육의 시작: 조기진단과 교육이 행해진다.


**장애아동의 출현에 따른 부모의 병적인 반응
장애아동의 출현에 대하여 부모들이 정상적인 적응단계를 거치지 못하고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에 고착되어 있으면, 장애부모들의 괴로움이 지속될 뿐만 아니라 장애아동의 올바른 교육이 시작되지 못하게 된다. 아래의 현상은 일반적인 부모들의 적응단계와는 달리 지속적으로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첫째, 만성부정: 이곳 저곳 전전함, 적절한 교육을 받을 기회를 놓치게 됨
둘째, 지속적인 분노와 죄의식
-
배우자나 다른 자녀에게 신경을 쓰고 돌 봐주지 않는다.
-
가족불화의 원인.
-
분노를 다른 사람에게 투사(projection)하는 부정적인 방어기제를 보임.
-
장애아동이 이러한 과보호나 불화, 부모들이 자신의 장애를 바람직하게 수용하지 않는 것을 보면서 자신의 삶을 비관하고 우울함에 빠진다.
셋째, 과잉보호
-
맹목적인 과보호, 아동의 장애를 가리려는 마음에 비롯됨.
-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성숙과 발달을 지연시킬 수 있다.
-
아동의 가능성을 약화시킴.
-
아동으로 하여금 장애를 바람직하게 수용, 극복하지 못하게 함.
넷째, 방치
-
적절한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함.
-
장애아동의 발달가능성을 개발하기 못함.

 

05-5. 장애아동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의 부모교육은 재활전문가와 특수교사 모두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장애아동에 있어서는 일차적으로 그 부모와 가족의 상호작용은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장애아동의 교육 및 치료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 져야 합니다. 그러니 특수교육 행정가들이 부모교육을 중요시하면서도 아직도 부모교육을 체계적으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나, 부모와 교사의 협의를 학교 경영에 반영하는 것을 주저하는 교사들이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입니다.

한편, 임상에서 보면 한국의 장애 어머니들은 완전한 치료를 기대하거나 신비하거나 기적 같은 치료나 정보를 요구하는 잘못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부모들은 장애아동으로 인한 부모의 부담을 덜어주거나 대리해줄 수 있는 기관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부모는 장애아동을 키우는 어머니로서의 심정의 이해와 도움을 받고 싶어합니다.

장애아동의 효율적인 교육과 양육을 위한 부모교육에서는 어머니의 바람직한 역할, 아동과 어머니와의 올바른 관계형성, 감수성 등을 중요시하면서 실제 가정에서 아동들을 위한 교육과 치료에 관한 실제적인 교수기술 등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장애아동 부모는 재활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재활전문가들은 부모의 협력을 기대하게 됩니다. 이와같은 상호협력이나 부모교육은 장애아동에게 확실히 효과적이라고 연구들은 제시하고 있으며, 부모교육을 실시한 부모와 아동의 행동을 비교하면 주목할 만한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장애아동 부모가 절망과 죄의식 또는 과잉보호의 악순환을 거쳐 딜레마에 빠지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양육을 하기 전에 전문가가 장애아 양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지도 방법을 교육하면 부모는 정신적 위안을 받을 수 있으며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청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몇 가지 제안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명확히 해주고 있습니다.

특수 아동의 교육은 가정지도가 더욱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장애아동의 지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아동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통해 장애아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모교육을 통하여 조기 치료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장애아동의 치료교육은 조기에 발견하여 실행할수록 효과가 크다고 하는데, 부모교육을 통하여 치료교육을 가정에서 연장할 수 있으므로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과 가정 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과 가정에서의 지도방법은 일관성이 있어야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차적인 장애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치료실에서 배운 훈련이 가정에서 생활로 옮겨질 때 장애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이차적 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회의 긍정적인 장애자관의 확립에 가정이 중요한 영향을 기칠 수 있습니다. 장애에 대한 편견과 왜곡, 부정적인 장애자관을 부모가 가지고 있을 때 사회에서의 장애자관도 부정적이 됩니다. 부모가 긍정적이고 수용적이며 적극적인 장애자관을 가지고 있을 때, 사회는 긍정적인 장애자관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모가 그러한 태도를 가질 때 형제도, 친척도, 이웃도 그러한 태도를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모교육을 통하여 보다 많은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2)
부모교육 방법
부모교육은 다양한 차원에서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부모교육에서 고려할 점은 일시에 많은 지식을 주입시킬 수 없기 때문에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여러 계층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론보다는 실제적으로 적용가능한 기술을 훈련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교육에서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아버지의 교육 또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가족을 참여시키는 것은 부모교육에서 더욱 강화되어야 할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부모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몇 가지 고려할 점을 제시합니다.

첫째, 가족의 전체적 상황이나 지역사회에 얽힌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장애아 한 개인보다는 그 가족의 욕구, 장애자녀가 가족에게 끼치는 문제들을 기초로 해야합니다.
둘째, 주변의 많은 전문가들 즉 특수교육전문가, 의사, 사회사업가, 카운슬러의 도움을 받아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합니다.
셋째, 올바른 교육방법, 철학적 의미, 종교적 요인 등을 이해하게 합니다. 합리적 사고를 통해 장애자녀가 있으므로 해서 생겨나는 문제를 발견하여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장애자녀에 대한 가족 전체의 문제를 해결할 의욕과 능력을 가지게 합니다.

부모교육의 형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가정을 대상을 하는 전문가의 개입 방법, 둘째는 특수학교의 부모회처럼 집단을 대상으로 접근하는 방법, 그리고 셋째는 부모나 교사의 요구에 따라 부모를 개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등이 그 예들 입니다.

(1)
가정중심 프로그램
조기에 실시하는 가정중심 지도는 대부분 치료교육입니다. 장애아동의 초기의 가정중심 프로그램은 기초생활훈련이나 물리치료와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인식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교육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의 가정중심 교육프로그램에 교사나 재활전문가가 개입하게 되면, 부모들에게 자극을 줄 수 있고 부모는 아동들에게 더 효과적인 훈련을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주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가정에서 부모가 아동에게 무엇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를 설명하며 시범을 보입니다. 그때에 부모는 아동의 교육이나 치료를 관찰하게 되고, 다음 날 부모는 아동과 함께 교육을 실천하며 아동의 발전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신중하게 계획하여 아동이 한 주에 할 수 있을 정도의 책임량을 부모에게 주고, 부모와 아동이 모두 성공감을 갖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Baker
는 가정중심 프로그램에 대한 세 가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부모들은 다른 환경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하고 있을 때 그의 자녀를 보다 잘 지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부모들은 다른 환경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하고 시키는 전문가들은 가정의 형편, 부모의 능력을 고려할 때 더욱 발전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의 가정방문이 가족들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는데, 이점에 있어서 부모의 허락은 물론, 가족 전부가 허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허용된 분위기에서 부모 훈련은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와 장애형제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2)
교사의 역할
교사들은 먼저 부모훈련에 대한 가족의 요구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교사는 가족들이 효율적인 훈련에 필요한 기술을 획득할 수 있도록 전략을 계획해야 합니다. 부모가 적절한 방법으로 아동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동의 욕구를 이해하고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교사들은 각 아동에 대한 발달에 대해 가능성을 강조하여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아동의 훈련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3)
집단 접근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방법에는 각종 회합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회합을 만들어 그 기관과 부모간에 협동적인 조직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서는 사친회(parent teacher association: PTA)가 있습니다. 사친회는 부모와 교사가 대등한 입장에서 협동하는 모임인데, 사친회를 잘 발전시키면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부모를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집단 회합의 종류에는 강연회, 공개 독서회, 좌담회, 토론회, 역할 활동이나 특수교육 영화 감상회, 모델을 통한 훈련 등이 있으며 장애아동의 심리 발달, 사고력의 개선, 생활 개선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주제들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학교의 부모회가 있는데, 특수학교의 부모회는 부모들이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기 위하여 조직되고 발달되었습니다. 부모회는 학교교육의 협조는 물론 장애아의 부모들이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공통적인 문제를 정하여 토론하거나 세미나 또는 연수회를 갖기도 합니다. 부모회는 다른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며 상호 의견 교환을 통해 재활 정보를 교환하기도 합니다. 또한 부모들은 가장 어려운 시기에 부모들간의 어려움을 나누게 되는데, 이러한 부모회에 참여하면 장애아 부모들은 장애아의 교육과 사회적 위치를 결정해 주는 데 주요한 힘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배우고 행사하게 됩니다.

 

출처: 에듀넷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7 정책,복지 교육과학기술부, 2013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안) 특수교육
56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55 정책,복지 2012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54 교육학,교육과정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내빈
53 특수교육일반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1] 특수교육
52 정책,복지 2009 교육과학기술부 질의 회신 사례집 alja
51 직업,진로,전환 전환교육 특수교육
50 연수 2011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메뉴얼(특수학교) alja 2011나이스교무업무시스템메뉴얼.hwp : DN:9
49 학급운영 특수교육의 길잡이 [3] 특수교육
48 정책,복지 2011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3] 특수교육
47 특수교육일반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1] alza
46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45 특수교육일반 보행 교육의 개념 특수교육
44 정책,복지 2010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43 학급운영 특수학급 운영 열두달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