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회 전국참실대회 특수교육분과 자료집
Ⅰ.들어가며
분과특수교육분과 운영계획 i
책상은 책상이다. viii
Ⅱ. 제 4회 전국 참교육실천 대회 발표 및 토론 주제
실질적인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고찰 1
고근혜 / 전교조 대구지부 초등동부지회 / 효목초등학교
안소정 / 전교조 대구지부 초등서부지회 / 비봉초등학교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학생들의 인식조사 결과 보고 11
정현주 / 전교조 대구지부 특수교육위원회 / 남양학교
더 나은 특수학급이 되길 바라는 현장 교사들의 소리! 55
오원경/전교조 충북지부 청원지회 / 남일초등학교
지체부자유학생의 통합교육 66
이수옥 / 전교조 광주지부 사립서부지회 / 은혜학교
정신지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프로그램 운용 사례 79
나정호 /전교조 경남지부 의령지회 / 은광학교
중학교 특수학급의 전환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103
김경민 /전교조 대구지부 중등남부지회 / 도원중학교
인권으로서의 장애인 바라보기 116
함순자 / 전교조 서울지부 초등중성북지회 / 번동초등학교
Ⅲ. 참교육실천 대회 토론 참고자료 - 지부 발표 주제
전환교육 중심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활동 - 일반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 154
명기정 / 전교조 인천지부 초등계양지회 / 안남초교
자기주도적 체험 활동을 통한 자아 찾기(고등학교 1학년 장애학생을 중심으로) 162
김대준 / 전교조 광주지부 국공립고교지회 / 자연과학고등학교
성인기 중도 실명자의 직업재활을 위한 학교생활 적응 169
박근영 /전교조 광주지부 서부지회 / 세광학교(시각장애특수학교)
교사와 새로운 만남을 통한 일상생활훈련(특수학급 학생을 중심으로) 175
징검다리/전교조 광주지부 국공립동부지회 / 특수학급 소모임
아직도 보고, 느끼고, 배워야 할 것이 많은 담임으로서 185
이주희?최영수 /전교조 인천지부 / 인천정보산업고등학교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209
예승현 / 전교조 경남지부 거제지회 / 장평초등학교
함께하는 통합교육 222
김병희 / 전교조 경남지부 / 진례초등학교
정신지체학교 및 학급에서의 집단 수업 운영(사회과를 중심으로) 236
김소연 / 전교조 광주지부 고교지회 / 선광학교
과학과 친구하기(정신지체 학생을 대상으로) 245
이미경 / 전교조 광주지부 국공립지회 / 선명학교 분회
특수교육과 관련한 승진가산점에 대한 고찰 259
김태균 / 전교조 전남지부 순천선혜분회 / 선혜학교
Ⅳ. 부록 - 정책토론 참고자료
장애인 교육차별철폐와 교육권확보를 위한 제언 264
도경만 / 전교조 특수교육위원회 위원장 / 천이초등학교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으로 본 특수교육 274
부은희 / 서울북부교육청 / 프로젝트 조정자
특수교육진흥법 조항별 실태 분석 288
구논회 /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특수교육위원회
특수교육자료모음 344
최순영 / 국회의원 / 민주노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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