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12-11 (일)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4125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 개발의 전통적 접근

① 발달 모형

이 모형은 일반아동의 발달이론에 기초한 모형이다. 일반아동들은 큰 운동(gross-motor), 작은 운동(fine motor), 지각기술,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기술을 정확한 순서대로 획득하는 경향이 있다. 이 모형을 적용해서 장애학생에게 정상 발달계열을 지도한다.

이 모형은 장애가 없는 어린 아동의 정상적 발달에 기초한 규준-참조적 접근이다. 교사는 이들에게 지도할 특정기술과 지도순서를 구체화한다. 장애학생에게 일반학생과 같은 계열의 행동을 지도한다는 것은 이들의 지체된 발달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발달적 접근은 어린 아동들에게는 적절한 반면에, 장애가 심한 정신지체학생에게는 몇 가지 불이익을 초래하게 된다.

ⅰ)정상적인 기술발달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개인이 더 많은 기능적 기술을 배우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ⅱ)영유아에게 적절하지만 청소년이나 성인에게는 적절하지 못한 활동이나 자료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다. 너무 발달 계열을 강조하다보면, 장애청소년에게 연령에 맞고 기능적인 기술을 배울 기회를 잃게 된다.

ⅲ)기능적인 반응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 즉, 숫자를 세지 못하고, 쓰지 못하는 학생은 슈퍼마켓에서 카트나 끌고, 물건을 정리하는 일이나 소액환(100원, 1000원 짜리)으로 물건을 사는 것만 지도하게 된다.



② 기초 학문기술 접근

이 모형은 발달적 모형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기초기술접근은 정상적 행동과 발달은 일단의 중핵기술(core skills)들에 기초한다고 가정한다. 이들 중핵기술은 원래 일반아동들에게 초등학교에서 지도하는 것이다(읽기, 산수, 쓰기 등). 돈 사용하기, 시간 말하기, 동화 읽기와 쓰기와 같은 목표는 그들의 주요 학문 기술들로 분석된다.

이 접근을 장애학생 교육과정에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이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3R's(reading, writing, arithmetic)"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장애학생들이 숙달해야 할 조리하기, 식당에서 주문하기와 같은 비학문적 기술은 무시된다.

-학문기술이 통합적으로 지도되지 않고 각각 다른 학습자료와 과제를 통해 각각 지도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게에서 물건사기는 학생들에게 한 과제 내에서 몇 가지 다른 기술을 수행할 것을 요구한다.

-장애학생이 자연적 상황에서 기능적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것과는 다른 기초 학문기술을 지도한다.

(2)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생태학적 목록 접근(Ecological Inventory Approach)

생태학적 접근은 장애학생이 학교에서 지역사회의 성인 생활로 성공적인 전환을 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와 높은 실업률, 동년배의 또래로부터의 고립, 아무런 일을 하지 않고 가정에 머무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생태학(ecology)이란 사람과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말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은 인간이 기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특정 상황의 자극 특징과 그러한 상황에서 훈련을 실시하는 것을 강조하는 점에서 독특하다. 목록(inventory)이란 개인이 지역사회, 학교, 그리고 직장에서 기능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확인하기 위해 자연적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① 생태학적 목록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

Brown과 동료들(1979)은 생태학적 접근은 지역사회, 직업, 지역사회 접근, 여가와 같은 교육과정의 4가지 영역에 중점을 둔다고 했다. York & Vandercook(1991)은 학교가 모든 아동들의 일상생활의 실질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학교를 제 5의 차원으로 제안했다. 

생태학적 접근을 활용해 교육과정 내용을 개발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ⅰ) 여러 영역 중에서 하나의 영역을 선택한다(학교).

ⅱ)학생이 기능하도록 배울 필요가 있는 영역 내에서 환경을 확인한다(특별활동 교실, 식당, 목욕탕, 운동장 등).

ⅲ) 학생에게 중요한 하위환경을 선택한다(교실의 독서영역, 식당의 대기선).

ⅳ)학생이 참여할 각각의 하위 환경 내에서의 활동을 확인한다(선생님이 읽어 주는 이야기를 듣고 다른 친구들과 토론하기, 식당의 대기선에 서기, 앉아서 음식 먹을 자리 찾기, 화장실 사용 후에 손 씻기 등).

ⅴ)각각의 중요활동을 요소 기술로 과제분석한다.

② 생태학적 접근의 주요 특징

-이 접근은 아동들이 수행해야 할 환경에서 기능적이고 연령에 맞는 기술 지도를 강조한다. 따라서 학생이 한 상황에서 배운 것을 다른 상황에 일반화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어느 정도는 피할 수 있게 된다.

-이 접근은 지역사회 중심을 강조한다. 즉, 학생이 지역사회와 이웃들과 자주 직면하는 상황에서 기능할 때 요구되는 기술에 초점을 둔다.

-지도하기 위해 선정된 기술은 사회적 타당화 과정을 통해 기능적이고 적절한 것으로 결정된다.

-선정된 기술이 비장애인이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애학생들에게는 같은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 이 접근은 정상적인 환경에의 접근과 비장애인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강조한다.

-가족을 포함하는 장애학생 교육팀(educational team)이 개별 학생에게 바람직한 미래의 정상적인 환경을 고려하도록 격려한다.

-가족들의 참여를 높이고, 장애학생을 위한 바람직한 미래 성과를 고려하는 과정은 교육팀에 참여하는 가족은 물론 타인들에게 학생을 강점과 자질은 물론 도전감이 있는 독특한 개인으로 보도록 격려하게 된다.



2) 체계적 교수(systematic instruction)

교사가 과제를 선택하고, 과제분석에 의해 하위 기술들로 나누고, 수정할 부분을 수정하면 교수를 시작할 수 있다. 정신지체학생이 실세계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교수가 필요하다고 한다. 체계적 교수는 잘 정의되어진 반복적인 교수과정이며, 교수 내용, 교수 장소, 기술습득?유지?일반화와 아동의 수행자료 수집 방법 등을 정확하게 기술한다.

위의 생태학적 목록에서 지도할 내용을 이미 밝혔으므로, 아래에서는 교수 장소와 기술습득 및 일반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1) 교수 장소

현재 정신지체학생들은 교실에서 대부분의 수업을 받고 있다. 학교에서의 훈련이 실생활에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학교-중심 훈련이 지역사회에서 생산적인 삶을 살게 하는데 충분하지 않다고 본다.

이러한 생각들로 인해 최근에는 몇몇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1주일에 한 번 정도 지역사회 적응훈련을 하는 곳도 있다. 그러나 Sailor 등(1986)은 중학교에 가면 최소한 수업의 50%를, 고등학교에 가면 85%를 학교 밖의 지역사회에서 훈련을 받아야 한다. 아래 표는 이들에게 교수가 행해질 수 있는 학교 밖의 교수 장소를 나타내고 있다.

영      역

가 정

지역사회

여 가

직 업

1. 아동의 가정

2. 그룹홈

3. 직원의 가정

4. 학교 이웃의 가정


 


 


 


 


 

 

1. 슈퍼마켓

2. 백화점

3. 약국

4. 역이나 터미널

5. 식당

6. 교차로와 도로

7. 쇼핑몰

8. 할인점

9. 빨래방

 

1. 도서관

2. 극장

3. 백화점

4. YMCA, YWCA

5. 볼링장

6. 공원

7. 수영장

8. 헬스센터


 

 

1. 식당

2. 모텔

3. 병원

4. 보험사무실

5. 행정기관

6. 온실

7. 세탁소

8. 공장

9. 교회

10. 슈퍼마켓     

 

(2) 기술습득 촉진 방법

정신지체학생에게 생활기술을 지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반응연쇄, 촉구하기, 행동조성 등이 있다.

①반응연쇄는 활동을 과제분석에 의해 더 작은 반응 단위로 나눈다. 각 반응 단위를 순서에 따라 지도한다. 전진연쇄(forward chaining)와 후진연쇄(backward chaining)가 있다.

②촉구(prompting) 절차는 연쇄와 함께 자주 사용한다. 촉구는 가장 많은 촉구에서 가장 적은 촉구로 위계에 따라 진행한다. 즉, 처음에는 완전 물리적 촉구를 하고, 최종으로는 언어로 촉구한다.

③행동조성(shaping)에서 교사는 어떤 행동의 점진적인 향상에 대해 강화를 한다. 처음에는 유사한 행동에 강화하다가 점차 정확한 행동으로 나아가게 하는 기법이다.

(3) 일반화 촉진하기

이미 습득된 새로운 기술의 일반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훈련자료, 장소, 사람, 단서를 자주 바꾸어야 한다. 활동이 일어나는 조건을 계속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아동은 새롭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활동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도록 도울 수 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