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12-02 (금)
분 류 치료
ㆍ추천: 0  ㆍ조회: 4389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1.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언어장애를 지닌 것으로 의심되어 선별된 아동의 건강기록부와 생활기록부 및 장애인 등록증 등을 검토하여 장애와 관련된 내용을 검토하고, 언어장애 아동 종합검사를 적용하여 진단을 실시하고 분류기준별로 분류한다.
출처: 정동영, 김형일, 정동일(2001).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 연구. 국립 특수교육원, 182.
 

2. 영유아 발달검사도구
1) MCC Baby Test
적용연령 : 2개월~30개월
발  행 처 : 同文書院
저      자 : 古賀行義編
개      요 : Cattell, P의 유아지능 척도를 근거로 한 발달검사이다.  본 검사는 규정의 검사 도구를 사용해서 아동에게 과제를 실시함으로서 아동의 정신발달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 遠城寺式乳幼兒分析式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4세 7개월
발  행 처 : 慶應通信
저      자 : 遠城寺宗德 外 1
개      요 : 유아의 발달은 운동, 사회성, 언어의 3영역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발달검사이다.  운동영역은 이동능력, 손 운동, 사회성 영역은 기본적 습관, 대인관계, 언어영역은 발어, 언어이해의 각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新版 K式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14세
발  행 처 : 京都國際社會福祉센터
저      자 : 嶋津峯眞 外 2
개      요 : Gesell, A.L의 발달진단에 의거해서 비네(Binet, A) 식 검사 등의 검사항목을 참고로 해서 작성되었다.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단계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이다.  검사는 자세?운동영역, 인지?적응영역, 언어?사회영역의 3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3영역과 전 영역의 각각에 대해서 발달연령 및 발달지수가 산출된다.

4) 早期發達診斷檢査
적용연령 : 0세~3세 미만
발  행 처 : 川島書店
저      자 : 川村秀忠 外 1
개      요 : 주로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그 발달을 情意, 移動, 손 행위, 言語, 生活習慣의 5개 영역에 대해서 평가하는 발달 검사이다.  본 검사에서는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지도목표 및 내용별 예를 나타내고 있다.

5) 津守式 乳幼兒精神發達檢査
적용연령 : 0세~7세
발  행 처 : 大日本圖書
저      자 : 津守眞 外 1(1세~3세), 津守眞 外 1(3세~7세)
개      요 : 유아의 발달을 운동, 탐색?조작, 사회, 식사?배설?생활습관, 이해?언어의 5개영역으로 평가하는 발달검사이다.  검사의 대상아동은 연령에 따라 각각 1개월~12개월, 1세~3세, 3세~7세의 3종류가 있다.

6) 日本版 덴버식 발달스크링검사
적용연령 : 0세~10세 전후의 발달지체아동
발  행 처 : 醫齒藥出版
저      자 : 上田?子
개      요 : 발달상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사이다.  검사는 개인-사회, 미세운동-적응, 언어, 粗大運動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7) 포테이지 유아발달검사
적용연령 : 0세~10세 전후의 발달지체아동
발  행 처 : 主婦の友社
저      자 : 山口薰監譯
개      요 : 발달지체의 평가와 그것에 근거해서 지도를 행하기 위한 종합적 프로그램이다.  유아의 자극, 사회성, 언어, 신변자립, 인지, 운동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현재의 아동의 발달상황을 파악하고 발달상황에 따라 행동목표 및 활동내용을 선정한다.

8) 뮤헨기능 발달검사
적용연령 : 0세~12개월
발  행 처 : 同朋舍出版
저      자 : 村地俊二監譯
개      요 : 기기, 앉기, 보행, 파악, 지각, 언어, 언어이해, 사회적 행동 등의 8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2개월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발달검사이다.  종합적인 발달지수(DQ) 등의 전반적인 발달단계를 나타내는 값의 산출은 의도적으로 피하고 있고 각 영역에 대한 발달연령이 산출된다.
 

3. 언어에 관한 검사도구
1) ITPA(Illinois Test of Psycholinguistic Abilities, 言語學習能力診斷檢査
적용연령 : 3세~9세 11개월
발  행 처 : 日本文化科學社
저      자 : 上野一彦 外 2
개      요 : 아동의 지적생활의 개인내 차를 커뮤니케이션 면에서 분석해서 학습장애아동, 특히 언어의 발달지체를 갖는 아동의 교육전 진단을 행하기 위한 검사이다.

2) 繪畵語彙發達檢査(Picture Vocabulary Test : PVT)
적용연령 : 3세~9세 11개월
발  행 처 : 日本文化科學社
저      자 : 上野一彦 外 2
개      요 : 언어의 이해력 중에서도 특히 기본적 어휘의 이해력 발달을 단시간에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제시된 4장의 그림 가운데 검사자가 지적한 단어에 가장 적당한 그림을 선택하게 하는 극히 간단한 검사방법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중증장애를 갖는 대상아에 대해서도 실시 가능하다.
 

4. 언어장애아 지도방법
1) 일반적 지침
  언어치료사로부터 개별적인 언어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언어치료에서 습득한 새로운 언어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수용적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는 도중 실수했을 때 교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학급친구들의 반응에 영향을 주며, 교사와 학급친구의 반응은 언어장애학생의 의사소통 시도에 영향을 준다.
2) 의사소통 기술지도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① 아동의 요구할 때까지 필요한 물건을 미리 주지 않고 기다리기, ② 새롭거나 평범하지 않은 사건을 만들기, ③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기회를 제공하기, ④ 잦은 선택의 기회를 주기 등의 전략을 사용해 볼 수 있다.
3) 언어기술 교수
  교사는 적절한 문법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는 시범을 보이고, 아동의 말하기 기술과 듣기 기술을 확장시키며, 언어 기술을 필요로 하는 활동과 숙제를 적절히 수정해 주어야 한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