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전환교육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02-28 (월)
분 류 직업,진로,전환
ㆍ추천: 0  ㆍ조회: 7004      
전환교육
전환교육
 
1. 전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전환교육의 개념
  * IDEA(미국장애인교육법)
   → 학교로부터 대학교육, 직업교육, 지원고용을 포함한 통합된 고용, 평생교육, 성인을 위한 서비스, 독립생활, 혹은 지역사회에의 참여를 포함하는 학교 졸업 후 활동으로의 이동을 촉진하는 결과중심 과정으로 고안된 일련의 지정된 학생을 위한 활동이다. 일련의 지정된 활동은 반드시 학생 개인의 욕구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의 취미와 흥미를 고려해야 하며, 수업, 지역사회의 경험, 고용 및 고교졸업 후의 성인 생활에 관한 목표, 그리고 필요하다면 일상생활 기술의 습득과 기능의 평가를 포함해야 한다.
 
  ①결과중심의 과정: 결과란 여러 가지 전환을 지원하는 활동들이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말하며, 이것은 IDEA의 가장 큰 목적이다. 전환교육의 목표는 졸업 후의 취업이나 대학교육, 그 후의 독립생활, 혹은 지역사회에의 참여를 위하여 학생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②일연의 조정된 활동(Coordinated set of activities)
    :효율적인 전환과정에는 많은 전문가와 기관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이들의 조정은 필수적이다. 전환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지원하는 활동들이 서로 관련을 가져야 하며, 또한 여러 기관들이 상호 연계체계를 지닐 수 있어야 한다.
  ③학교졸업 후의 활동(Post-School Activity)
    :졸업 후의 활동이 강조되는 이유는 장애인들은 일단 학교를 떠나 성인으로서의 삶을 시작하면 여러 가지 곤란에 부딪히게 된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 되었기 때문이다.
     ex)취업하고 유지하기 어려움, 지역사회에 적응하여 생활하기가 곤란함, 사회적 관계의 결핍, 독립성이 부족함, 성인으로서 필요한 서비스를 받기가 어려움, 대학교육이나 필요한 훈련을 받기 어려움
⇒전환교육이란 특수아동 혹은 장애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이다. 장애학생들이 졸업 후 성인으로 최대한 자립적이고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준비하는 교육으로 장애 학생들이 비교적 보호받고 안정된 환경인 학교를 떠나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기초 학습 외에 여러 가지 기술과 기능 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즉,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특성 및 능력에 적합한 기능적 생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장애학생들의 독립생활 또는 사회참여를 확대하여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시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 전환교육의 의의
 ①자신과 타인이 종사하고 있는 직업이나 삶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혀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원만한 대인관계 조절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②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굴하여 종사하게 될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며, 직업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가정에서 해야할 일, 사회에서 해야 할 일을 올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③취업기회에 대한 잠재적 가능성의 탐색을 통한 합리적인 진로를 선택하게 됨으로써 심리적, 경제적 안정을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시민으로서 사회생활을 해 나갈 수 있게 해준다.
 
 2) 전환교육의 필요성
  *전환교육이 필요한 이유
   ①장애학생들은 특수학교를 졸업해도 기본적 생활기술, 취업기술, 적절한 작업행동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②특수학교에 재학하는 동안 유용한 직업훈련을 받지 못했다.
   ③대부분의 중증 장애인들은 취업을 준비하는데 필수적인 지역사회에서 일해 본 경험이 거의 없다.
   ④장애인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는 더 이상 진학을 하기가 아주 어렵다.
   ⑤취업을 한 장애인들도 직업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도움을 받기가 어렵다.
   ⑥상담자, 교사, 그리고 부모들은 어떤 대학교육, 직업, 지역사회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
 
2. 전환교육의 전제 조건과 원리

 1)장애아동 진로교육의 특성
  ①진로를 선택할 때 진로의 폭이 제한될 수 있다.
    -장애아동은 비장애아동에 비하여 대체로 직업선택이 다양하지 못하고 제한받을 가능성이 많다. 그리고 한 가지 직업을 위하여 습득된 직업기술을 다른 작업장이나 작업환경에 적용하고 전이하는데 제한이 생겨 전직이나 새로운 직종에 대응하는 정도가 약할 수 있다.
  ②장애아동은 비장애아동에 비하여 상호의존의 정도가 크다.
    -장애아동은 의존해야 할 내용과 시간이 많을 가능성이 있다. 상호의존은 직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의존으로 나눌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의사소통, 작업생산성 등에서 의존의 정도가 높을 수 있다.
  ③장애아동은 일반적인 진로발달 단계인 진로인식, 진로탐색, 진로준비, 직업배치가 순차적이고 계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어떤 장애 아동은 진로인식의 단계에 있으면서 직업생활의 기초가 되는 일상생활기술, 인간관계, 일에 대한 가치나 태도의 습득 등에 주력할 수 있으며, 어떤 장애아동은 보다 구체적인 직업탐색이나 직업준비의 과정을 거치기도 한다. 또한 직업재활기관에서는 진로탐색이나 진로준비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도 있다.
  ④장애아동의 경우 지역사회의 일반사업장에 취업하는 형태인 일반고용 이외에 보호작업장이나 기타의 다른 직업 형태를 가질 수 있다.
     -최근에는 장애인을 위한 지원고용이 특수학교나 재활관련 기관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보호고용이나 작업활동 등에 종사하는 비율도 상당수 있다.

 2)전환교육의 전제조건
  ①전환교육은 기능중심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기능중심교육이란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는다.
  ②전환교육은 개별화 되어야 한다.
   -전환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욕구나 기호, 취미를 충분히 반영하여 개별화 시켜야 한다.   전화교육은 개인의 미래를 목표로 하며, 학생 개인이 평생 동안 영위할 미래를 결정하   는데 있어서는 그 개인의 의사가 가장 중요한다.
  ③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전환교육은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고 사업체에서 직접 경험을 갖도록 교육기회를 마   련해야하며, 독립생활을 위해서도 성인 서비스 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졸업 후 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교육기관을 떠나기 전에 서비스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
  ④전환교육은 조기에 통합교과로 실시해야한다.
   -전환교육은 취업에 필요한 기술교육을 넘어 성인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성과 자   기 존중, 올바른 선택과 자기주장, 자기관리 능력을 위해 통합교과로 조기에 실시해야   한다.
* 진로교육의 구성 및 적용할 때 유의점
 ①진로교육은 그 내용이 생활중심이어야 할 것이다.
  -장애아동이 장차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가정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 여가생활 등 생활을 중심으로 핵심적인 기술을 찾아내어 진로교육의 내용으로 구성하고 적용해야 할 것이다.
 ②장애가 직업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는 방향에서 직업적응훈련과 직업준기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집단적으로 모든 아동에게 공통적으로 제공될 것이 아니라 아동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융통성 있고 개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③장애아동은 비장애아동에 비하여 의존해야 할 부분이 더 크므로 직업연결과 지원체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지원체계 구축시 특히 부모나 친구 등 장애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관련 인사들의 참여가 중요하다. 지원팀은 진로교육의 계획수립과 프로그램운영에 자문할 수 있어야 하고, 진로에 관한 주요 사항을 결정할 때에는 참여가 적극 권장되어야 할 것이다.
 ④장애아동의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특수학교 내 교육행정가, 교사들의 협력과 관련기관과의 연계 강화, 고용주 및 지역사회 주민의 인식 전환 등 전반적인 체제나 행정여건의 개선에도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의 많은 노력이 학교 밖의 사업체에 연결되지 못하는 사례가 많고, 주민의 의식 속에 여전히 장애아동은 직업에 종사할 수 없다는 생각이 자리 잡혀 있으면 학교에서의 노력이 매우 제한될 수밖에 없다.
 
 3)전환교육의 원리
  *특수아동 진로교육의 원리
   ①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진로교육이 되어야 한다.
    -진로교육을 정규적인 교과활동만으로 수행될 수 없고, 특별활동(학급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 등...)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학을 이용해 다른 학생들과의 집단 활    동을 통하여 올바른 진로의식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②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해야 한다.
    -진로교육의 중요한 기능중 하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진로를 합   리적의사결정과정을 거쳐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연령별 발달단계와 학급 급별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   해야 한다.
   ③조기 및 지속적인 진로교육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준비교육을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해야 한다.
   ④발달단계 및 정도에 따른 진로지도가 되어야 한다.
    -특수교육의 장기적인 목표는 사회구성원으로 질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이므로 기본적    인 교과와 기술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상자의 나이에 맞는 기능적인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⑤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연계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가정은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교의 진로교육에 협조해야 하고,   학교는 학부모들이 적극적으로 진로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진로교육   은 지역사회와 밀접한 유대관계를 갖고 지역사회가 진로교육의 학습의 장이 되도록    지역사회의 여러 가지 자원을 적극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⑥학부모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부모가 진로에 대해서 올바른 인식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자녀를 위해서 합리적인   진로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교육을 강화하여 학부모들로 하여금 건   전한 진로의식을 갖고 다양한 진로정보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전환교육의 내용
 1) OSERS의 전환교육 프로그램
  -전환과정을 시각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그것을 학교에서 취업사이에 있는 세 다리 중에 한 다리를 성공적으로 협상하는 것으로 본다.
  ①특별한 서비스가 없는 전환
   -이 범주에 속하는 학생들은 이미 충분한 직업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에 노동시장에서 경쟁을 통해 취업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의 고용담당 정부기관과 학교의 생활지도차원을 비롯해서 다수의 비장애인들이 활용하는 고용 서비스이다. 많은 장애학생들과 비장애학생들에게 함께 적용된다.
  ②제한된 서비스를 지닌 전환
   -이 프로그램은 특히 경도나 중도의 장애학생들이 경쟁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직업을 성공적으로 얻도록 특별히 고안된 서비스 이다.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재활 및 성인 서비스 이다. 이 전환과정에서는 고용과 연관된 장애인들에게 자격을 주어 노동시장에 들어가도록 지원을 하고 개별적 내담자가 고용을 획득하거나 다른 서비스 목적을 얻게 된 후에 종료가 된다.
  ③지속적인 서비스를 지닌 전환
   -이 프로그램은 직무와 직업사회에서 성공적인 통합과 성취를 뒷받침해 주고 유지시키는데 요구되는 서비스다. 중증장애를 지닌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계속적인 진로서비스를 말한다.
 
 2) Wehman등의 전환교육 모형
  ①투입: 학교에서의 특수교육
   -장애인이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기술들을 습득하고 노동시장에서 취업이 가능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는 것이 특수교육의 주요 목적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은 기능적 교과, 통합된 학교환경, 지역사회에 기초한 서비스 전달 등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논의 하여야 한다.
  ②과정: 전환교육 프로그램
   -공식적인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누가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도 구체화 되어야 한다. 이때, 모든 장애아동에 대해서는 공식적이고 개별화된 전환교육 계획서를 개발하는 일이 중요하다.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성공을 거두려면 학교, 직업재활기관, 성인 수용시설 등 관련 기관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고 장애 아동 부모의 참여도 매우 중요하다.
  ③결과: 취업
   -전환교육의 결과는 장애인의 취업으로 나타난다. 물론 취업 이외에 직업훈련 수강이나 기타의 계속교육도 전환교육의 결과로 상징할 수 있을 것이다.
 
 3)전환교육의 내용
  ☆생태학적 모형: 다양한 환경(가정, 학교, 지역사회, 직장 등)에서 특수아를 위한 정상적인 행동기준들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는 모형이다.
   ①가정생활 기술군
    -초기단계에서는 특수아동에게 가정의 생활조건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데 이 진로 지도는 부모가 집에서 자녀를 보다 쉽게 부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특정가정에서 독특한 일반적, 구체적 적응행동 모두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다. 초기단계를 벗어나면 다른 가정에서의 독립적인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기도 한다.
   ②지역사회 생활 기술군
    -통합된 지역사회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발달 시키는 것으로 초기단계에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과 친밀감을 갖도록 중점을 둔다. 초기단계를 벗어나면 지역사회는 통합된 부분이 된다. 지역사회환경 어느 곳에서든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교실에서 먼저 가르쳐야 한다.
   ③직업생활 기술군
    -아동으로 하여금 생활의 일부로서 의미 있는 일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면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이 기술군은 보다 복잡한 기술들이 이미 습득한 기술들에 첨가된다. 직업탐색은 지역사회의 많은 통합된 고용 장면을 조사하고 음미해 보는 것으로 중학교시기에 강조된다. 직업준비는 고등학교시기에 강조가 된다. 이때는 실제적인 직업이 선정되어야 하고 또한 아동은 그 직업에 관한 부가적인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최소한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직무현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수평가가 이루어지고 또한 계속적인 교육과 그 밖의 졸업 후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데 이는 사회통합을 좌우하는 역할을 한다.
   ☆불일치 분석: 중요한 인물과 면담을 통하여 또 그 환경 속에서 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가 현재 나타내고 있는 부적절한 행동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이다.
 
4. 전환교육의 실제
 1) 전환교육의 실행전략
  ①제1단계 : 전환교육팀 구성
   -학교 내의 적합한 교사, 상담교사 혹은 기타 지정받은 사람이 전환교육 팀장으로 일할 수 있다. 교사나 상담교사는 전환교육의 계획수립과 실천에 주고 관계를 하게 된다. 학교 내 인사를 선정할 때에는 각 인사의 전문 영역과 함께 학생과의 접촉 강도를 고려  하여 신중하게 해야 한다.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성인 재활서비스기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②제2단계 : 전환교육 계획수립
   -학생이 졸업 후 가능한 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직업, 주거, 지역사회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진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를 선정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③제3단계 : 전환교육 시행
   -각 목표는 대부분 1개 이상의 기관이 관련되므로 관련기관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전환교육 계획에서 수립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시행한다. 하위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즉시 시행하여야 할 것과 시간을 두고 장기간에 걸쳐 시행하여야 할 것을 구분한다.
  ④제4단계 : 전환교육 평가
   -최종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종료회의를 개최한다. 고용의 목표, 여가의 목표, 적절한 지역사회의 생활목표, 기타 설정된 목표가 가장 적절하게 성취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에서 필요한 지원서비스를 받았는지 평가한다.
 2) 전환교육 관련인사의 역할
  (1)전환교육 담당교사의 역할
   ①일반 교과담당 교사가 각 학급에서 전환교육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연계체제를 강화하고 지원해 주어야 한다.
   ②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
   ③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졸업생과의 연결과 조정의      역할을 해야 하고, 학부모들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인적 자원으로 활용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④직업배치 및 추수지도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간계획을 세워서 실천해       야 한다.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용하고 여러 가지 교수매체를 활용함으로써 계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⑤학교 내에 진로정보실을 마련하여 각종 진로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교과담당 교사의 역할
  ①각 교과와 관련된 직업의 종류를 제시하고 직업의 특성, 직업선택을 위한 준비과정,    장래전망 등과 연계시켜서 지도한다.
  ②학생들로 하여금 일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 형성 및 건전한 직업윤리를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지도한다.
  ③전환교육의 관점에서 각 교과를 통합적, 연계적으로 가르치고 학생들로 하여금 학     습과 일의 세계가 밀접하게 관련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3) 학교장의 역할
  ①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이외에도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함으로써      학생의 흥미와 욕구, 적성에 최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는 일이 중요하다.
  ②전환교육이 특수교육 요구 학생에게 실제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조직을 강화하고     실천에 필요한 시설과 환경, 자료수집과 개발, 교과활동을 통한 지도가 가능하도록 적  극적으로 지원해 주어야 한다.
  ③전환교육 담당교사에게 전환교육에 관련된 연수 기회를 주어 체계적인 전환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④모든 교과의 지도 속에 전환교육의 목표를 우선순위로 정하고 교과활동, 특별활동,    학교행사 시간에도 연계지도를 하도록 유도한다.
  ⑤지역사회 자원인사 및 졸업생들의 참여로 전환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의 지       원, 연수강화, 행·재정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해 주어야 한다.
3) 특수아동을 위한 진로상담
 * Salomone의 모형
  -상담의 목적을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 문제를 만족스럽게 해결하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전제를 바탕으로 장애인을 위한 진로상담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① 1단계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조력
   ② 2단계 : 내담자로 하여금 환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조력
   ③ 3단계 : 내담자로 하여금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조력
   ④ 4단계 : 의사결정의 이행과 교육적 결정
   ⑤ 5단계 : 직업적응과 순응, 승진
 * Wolffe의 모형
  -장애정도와 개입의 필요성 정도에 따라 내담자들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  고, 이에 따른 상담자의 역할을 예시하고 있다.
   ① 정보제공의 수준 : 최소한의 개입만이 필요한 내담자들
     -내담자들의 범주는 자신의 욕구를 잘 알고 있으나 정보를 어디서 얻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이해하고 있는 경우, 기본학력과 생활기술을 갖춘 경우, 원하는 정보를 얻었을 때 이를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우   등이다. 따라서 이들은 상담자나 서비스 제공자의 개입 또는 지원이 최소한의 경우  로 필요한 내담자들이다.
     -상담자의 개입방법으로는 내담자들이 모르고 있는 정보를 알려주고 스스로 그 내용  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학습활동을 제공해 주는 것, 자신능력· 흥미·가치관·성격·가능성 등에 대해 정리해 오도록 과제를 부여해 주는 것, 여러 가지 직업관련 자료들을 제시하고 내담자가 스스로 흥미 있어 하는 직업을 찾고 그 직업과 관련된 여러 사항을 알아보도록 권유하는 것, 내담자가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다른 장애근로자들을 만나게 해 주는 것, 내담자 스스로 직업정보를 분  석하고 자신의 욕구와 잘 합치되는지 여부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② 교육제공의 수준 : 보통 정도의 개입이 필요한 내담자들
     - 내담자들의 범주는 재활 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일정기간의 교육이 필요하며 일단   교육이 끝나면 응용이 가능한 경우, 평균 정도의 지능·학력·장애수준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경우, 어떻게 하면 직업을 얻고 유지할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 등이다.
     - 상담자의 개입방법으로는 자신을 분석하고 적절한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노동시장  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주는 것, 구체적인 수준에서 이력서 및 자기소개   서 작성법을 교육하는 것, 집단상담이나 집단지도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 자신의    흥미에 대해 여러 구성원들을 함께 모아 집단토의를 실시하는 것, 언어적 능력을 크게 요하지 않는 비언어 직업흥미검사 및 비언어 적성검사를 활용하는 것, 구인정보나 직무분석 정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 면접방법 및 이력서 쓰기를 실제로 연습시키거나 시범을 보여 주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③ 지지제공의 수준 : 광범위한 개입과 지원이 필요한 내담자들
     - 내담자들의 범주는 학력이나 기능적인 생활기술이 평균 이하인 경우,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교습방법의 조합이 요구되는 경우, 특정한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이 새로운 상황으로 쉽게 일반화되지 못하는 경우 등이다.
     -상담자의 개입방법으로는 내담자가 상담을 할 수 없는 경우 가족이나 다른 중요한  사람들에게 내담자의 흥미나 능력을 문의하는 것, 지역사회 내에서 여기에 속하는 내담자들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직무를 찾아보고 그 직무가 요구하는 것과 내담자가 할 수 있는 것이 일치하는지를 맞추어 보는 것, 언어사용이 가능한 내담자의 경우    면접에 대한 연습을 시키는 것, 지원고용의 방법을 적극 활용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