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alza
작성일 2011-01-24 (월)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4542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학습장애아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의학적 중재(정신약리학사용, 복합비타민치료, 식이요법, 신경생리학적 훈련), 교육적 중재(학습장애 진단, 사정, 배치, IEP프로그램 등) 이외에 의도적인 상위인지 학습전략을 교수 및 훈련시켜 학습장애아 스스로 효율적인 과제 전략을 세우게 하는 방법이 있다. 학습전략 교수시 교사는 다음의 세 가지를 명심해야된다.
 
첫째, 문제해결 방법에는 여러 가지 변인이 있다는 것을 학습자 스스로가 고려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한다.
둘째, 문제해결에 필요한 과정들을 아동 스스로 조절 할 수 있도록 계획, 점검, 검사, 수정, 평가 등을 가르쳐야한다.
셋째, 문제해결 장면에서 특정한 인지기술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가르쳐야한다.
 
현재 학습장애아 학업향상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구체적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미리보기(preview method)
주제와 관련하여 아동이 갖고 있는 배경지식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해 읽을 글을 미리 훑어보게 하는 전략방법
 
2. 자기 질문법(self-questioning technique)
읽기 및 독해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내가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 등과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게 함으로써 능동적으로 자신의 독해상태를 점검하는 방법

3. 상호교수법(reciprocal teaching method)
Vygotsky이론에서 시작된 교수법의 하나로 교사와 2-4명 정도의 학습집단을 형성하여
대로 역할을 바꾸어가면서 질문하기, 도약하기, 명료화하기, 예측하기 등의 네 가지 인지전략을 차례로 적용하는 방식
 
4. 자기통제법(self-control technique)
Brown과 Palincsar(1982)가 사용한 세 가지 상위인지(첫째 : 결과예측, 둘째 : 점검, 확인, 재고, 전략의 재계획, 셋째 : 사용한 전략의 결과를 평가 및 확인하기) 조절 과정을 스스로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방법
 
5. 자기교수법(self-instruction method)
자기 교수법이란 Meinchenbaum과 Goodman이 혼잣말을 함으로써 자기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Vygotsky의 이론을 근거로 다섯 가지 순서로 절차화한 훈련내용이다.
첫 째 : 인지적 모델링(cognitive modeling)
아동은 교사가 혼잣말(자기교수)하면서 과제 수행하는 것을 관찰한다.
둘 째 : 외적지도(overt guidance)
아동은 교사의 자기교수 내용을 따라서 말하면서 동시에 교사가 수행하는 것과 같은 과제를 수행한다.
셋 째 : 외적 자기지도(overt self-guidance)
아동을 교사의 시범 없이 소리내어 자기 교수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넷 째 : 외적자기지도의 약화(faded overt self-guidance)
아동은 자기교시를 속으로 중얼거리면서(private speech) 과제를 수행한다.
다섯째 : 내적 자기교시(covert self-guidance)
아동은 내적 언어를 통해 자기 교수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자기교수법은 유아, 정신지체아, 정서장애아, 학습장애아, ADHD 아동의 교육장면에서 읽기, 쓰기, 산수 등의 학습과제 수행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그 효과가 명확히 입증되었다.
 
6. 자기조절학습법 (self-regulated learning method)
Bandura(1986)의 사회학습이론 중 사회인지 삼원이론에 바탕을 두고 Zimmerman과 Schunk(1989)는 학습자의 학습이란 개인적 인지과정, 몸담고 있는 환경, 학습 행동 이 세 가지 상호작용에 의해 좌우된다고 보았다.
삼원이론에 의하면 인지 및 상위인지 전략들이 아동의 학업성취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을 능력있게 지각하는 자기효능감이 클수록 과제에 대한 유인가가 높아지며, 적극적인 노력을 하게 된다는 동기적 측면을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교사나 성인 및 친구들에게 조언을 요청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학습하기에 좋은 환경이 주어질수록 학습효과는 더욱 상승된다는 관점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특수교육 현장에 근무하는 교사들은 전략적 지식 뿐만 아니라 교사­학습자간 원활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아동을 동기화 시킴으로서 아동의 자기효능감을높이도록 노력해야한다. 즉 무엇보다도 교사의 따뜻한 배려와 무한한 인내가 요구된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22 12:16
비공개 글입니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27 16:20
비공개 글입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0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49 정책,복지 2012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8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47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46 치료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특수교육
45 치료 미술치료 특수교육
44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43 사회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 특수교육
42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41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2] alza
40 정책,복지 201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39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38 특수교육일반 시각 장애아 미술의 치료적 입장 [2] 특수교육
37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36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