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기호언어장애의 기초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7-12 (월)
분 류 치료
첨부#1 commuthe.hwp (64KB) (Down:8)
ㆍ추천: 0  ㆍ조회: 3679      
기호언어장애의 기초
언어치료 기초    권도하   한국언어치료학회
 
기호언어장애의 기초

  1. 언어의 정의
 Bloom과 Lahey 는 언어의 구성요소에 내용 또는 의미, 형식, 목적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Carroll는 언어는 청각적, 시각적 및 제스쳐 등의 상징들을 통한 임의이 기호라고 말했다.
  2. 언어의 구조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구문론(Syntax)이란 구, 절, 문장 등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의미론(Semantics)이란 언어의 의미나 이해에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는 내용에 관한 측면이다. 화용론(Pragmatics)이란, 적절한 화자 및 청자가 적절한 상황적인 문맥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측면을 말한다.
  3. 언어습득이론
 
 언어습득이론은 시대에 따라 그 견해가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시대에 따른 언어습득이론
 (1) 1950년대 후반기: 언어행동주의 이론(Skinner)
   아동의 언어습득도 자극, 강화, 반응의 패러다임에 의한다고 보는 경향이다. 아동은 모방을 통하여 언어를 습득하며 선천적인 언어습득능력은 없으며 후천적인 자극이 중요하다라는 주장이다.  이 이론의 문제점은 아동이 듣는 모든 것을 모방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다는 점과 아동은 전혀 듣지 못했던 이른바 신어도 해 나간다는 것이다. 또한 어떤 언어장애아동의 경우는 결코 모방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점 등이다.
 (2) 1960년대: 선천적 언어능력 이론(Chomsky)
   아동들은 선천적으로 구문능력을 타고나지 않았나 하는 가설이다. 즉 언어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서 환경에 맞는 구문을 구사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의 문제점은 선천적인 아동의 구문능력을 증명할 길이 없다는 점 외에 환경으로부터의 언어자극을 무시하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그 결과 후에 변형이론으로 아동은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능력만을 가지고 태어나서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나오게 되었다.
 (3) 1970년대 후반기: 인지적 언어습득 이론
   아동의 인지적 기초를 강조하는 언어습득 이론이 강조되었다.
 ① 의미론적 관계 발달
   아동의 언어는 그 아동이 보는 실체나 사건들 사이의 관계들이 반영된 것이며 그 의미는 문맥에 따라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엄마, 양말” 이라는 표현의 의미론적 관계를 분석해 보면 엄마 양말을 주세요. 엄마의 양말. 엄마가 양말을 신는다.처럼 문맥에 따라서 그 의미는 전혀 다른 의미가 될 수 있다.
 ② 표현 또는 상징행동에 대한 발달
   표현 또는 상징행동에 대한 발달에 따라 언어가 발달한다는 점이다. 사과모형을 가짜라고 인식하는 단계가 되어야 언어가 가능하다고 보는 견해이며 언어도 음소로 대안시킨 상징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4) 1970년대 후반기: 사회 언어 이론
   언어습득의 사회적 기초를 강조하는 이론을 말한다. 주로 화용론적인 입장을 많이 띠게 되는데 언어의 용도, 기능, 사회성에 관심을 두고 아동은 언어의 기능적인 효과를 경험함으로써 그 언어를 습득한다는 견해이다.
 (5) 1980년대 이후: 다원적 언어 습득이론
   다양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언어학적, 인지적, 사회적 영역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의 장점을 잘 적용하는 다원적인 접근 방법이 쓰여지고 있다.
 2) 언어이전의 의사소통 발달과정
 (1) 의사소통 습득과정(Bates)
 ① 원시적 의사소통단계: 0-3 개월
   주된 방법은 울음이다. 점차로 변형된 다른 울음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 시기의 미소는 일종의 미소근육이 움직여서 근육의 경험을 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또한 이 시기의 몸부림은 일종의 반사적 행동이라고 보는 것이 좋다. 즉 인과관계적 인식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② 목표지향적 의사소통 단계: 4-7 개월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는 사실이 막연히 인식된다. 즉 아동은 자기가 정확히 말로 표현하거나 의도적으로 엄마 손을 가지고 장난감 쪽으로 가지고 갈 수는 없지만 엄마의 손이 어떻게 된다는 인식은 하게 된다.
 ③ 도구적인 전환기적 의사소통 단계: 8-11 개월
   목표지향적 의사소통 단계와 의도적 의사소통단계의 사이에 많은 시간이 있어서 한 단계 정도 첨가한 것이다.
 ④ 의도적 의사소통 단계: 11-14 개월
   어떠한 목적 및 의도를 확실히 가지게 된다. 인과관계를 이용하게 되며 수단이나 목적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된다. 자신의 의사소통적 의도가 타인의 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다라고 생각되어 사회성 제스처가 많이 늘어나게 된다. 예를 들면, 나 혹은 너를 지적하기, 이리로 오라 및 저리로 가라. 자신의 장난감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내려놓기, 손가락으로 원하는 쪽을 짚는다든지 지적하는 것 등이다. 또한 초기 단어가 출현하게 되며 여러 가지 의성어를 많이 쓰게 된다. 예로 빵빵 이라고 했을 때 달라라는 의미를 지닌 초기명령어의 의미지만 지나가는 자동차를 보고 빵빵 이라고 했을 때는 그 의미가 나는 저 자동차를 안다 라는 의미인 초기서술어로 사용된다.
 ⑤ 언어단계: 15개월 -
   자신의 의사소통적 의도가 언어로써 한층 상징화되는 단계이다. 언어행위의 4가지 구성요소는 문장기능(utterance acts): 문장으로써의 표현이 가능한지, 명제기능(propositional acts):  그 문장에서의 핵심이 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의도기능(illocutionalry acts): 말하는 의도가 어디에 있는지, 목적기능(perlocutionalry acts): 말하는 목적이 어디에 있는지.
의사소통이 의도적으로 되는 단계가 11개월부터라고 하였는데 이 시기부터의 의사소통의 기능적인 요소들의 발달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단     계내   용제 1 단계
10-18개월도구적 기능 의사소통 행위를 자신의 물질적 욕구나 필요에 의해 사용하는 기능통제적 기능언어를 사용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요구할 때 사용하는 기능교류적, 상호작용적
 기능언어의 목표가 교류나 상호작용적인 기능 예)인사하기개인적 기능자신의 감정, 흥미, 태도 등을 표현하려는 기능
예) 무서워! 무서울 때발견적 기능언어를 사용하여 환경을 탐구하고 정리하려는 기능. 일종의 정보를 요구하는 기능가상적 기능가상적 상황을 만드는 행위로 언어를 사용하는 기능
예) 엄마놀이제 2 단계
18-23개월실용적 기능제 1단계의 도구적, xd제적 기능이 보다 발전된 단계의 기능, 즉 환경을 바꾸는 데에 언어를 사용함.탐구적 기능제 1단계의 개인적, 발견적 기능이 발전된 단계의 기능, 즉 언어를 학습의 도구로 사용하려 하는 기능.정보제공적 기능타인에게 정보를 제공하려는 기능.제 3 단계
24개월관념형성적 기능언어를 통해 관념을 형성하고 표현하려는 기능.교류적, 상호작용적
 기능제 2단계의 실용적 기능이 보다 발전된 단계의 기능.언어구문적 기능문장을 표현하는 기능.
  4. 언어장애의 유형별 특성 및 실제
 1) 구문론적 측면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특징
 ① 어느 문법수준에서라도 언어의 구조를 일반화시키고 다양화할 수 있는 명령체계를 나타내지 못한다.
 ② 구문론적 및 형태론적 구조의 사용 빈도에서 차이를 보인다.
 ③ 기본 구문, 변형, 구성 형태 및 대명사, 전치사, 부사, 지시형용사 등과 같은 어휘력의 범주가 상대적으로 작다.
 ④ 학습속도 및 언어학적 형태의 창조적 사용에서 차이를 보인다.
 2) 의미론적 측면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특징
 ① 실체, 행위 수식 등의 단어가 제한되는 경향을 보인다.
 
 ② 기능적 단어보다는 명사, 동사, 수식어 등에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③ 범주를 나타내는 단어가 제한되어 있다.
 
 ④ 1-2세 정도에 일반적으로 과대일반화 및 과소일반화 현상을 보이지만 5-6세 까지 나타나기도 한다.
 ⑤ 어휘발달이 자신의 경험위주에 제한되어 있다.
 ⑥ 추상적인 의미나 감정에 대한 어휘가 제한되어 있다.
치료방안은 다음과 같다.
- 행위자+행위 및 목적+행위를 지도도하고 난 후에 3단어 문장순서인 행위자+목적+행위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행위자+행위 및 장소+행위를 지도하고 난 후에 3단어 문장순서인 행위지+장소+행위로
- 수식+실체 와 실체+수식을 지도하고자 할 때, 수식+실체 먼저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정적인 언어보다는 동적인 언어를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빠, 회사 보다는 공 간다. 와 같은 동적인 언어가 발달상 먼저 나타나므로 바람직하다.
-도구, 수혜자. 동반자 및 경험자 등이 들어가는 어휘관계는 MLU가 2.0-2.5 지나야 나타나기 시작하며 초기 언어단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3) 화용론적 측면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특징
 ① 구체적이며 직설적인 언어의 사용을 한다. 문법은 맞지만 내용이 틀린다든지 속담등을 직설적으로 이해하는 경우이다.
 ②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③ 간접적이며 공손한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④ 말 주고받기가 잘 되지 않는다.
 ⑤ 대화의 수정, 사용하는 문자으이 수정을 함에 있어서 결함을 나타낸다.
 ⑥ 사용하는 문장을 잘 끝마치지 못한다.
 ⑦ 서술문이나 명령문 등에 부진한 면을 나타낸다.
 ⑧ 대화를 부드럽게 진행시키는 데에 어려움을 나타낸다.
 ⑨ 상대방의 말에 전제나 가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⑩ 지시어(deixis)의 사용에 대한 결함을 보인다. 예) 이것, 저것, 받다, 주다, 나, 너, 어제, 오늘, 나중에, 등과 같은 단어의 사용에 결함이 나타난다.
 
----------------------------------------------------------------------------------
 
이하 첨부파일 참조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28 12:56
감사합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아래글 현장중심 놀이치료

   
68 치료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특수교육
67 치료 미술치료 특수교육
66 치료 말더듬 아동에게 부모가 도울 수 있는 것 [1] 특수교육
65 치료 대근육 운동 [2] 특수교육
64 치료 소아정신질환― 자폐장애,발달성 언어장애 중심으로 ― [1] 특수교육
63 치료 의사소통 장애아동의 교육 [4] 특수교육
62 치료 신경행동장애에 대한 병상 평가 [1] 특수교육
61 치료 1뇌졸중의 재활치료2발달지연아동의 조기발견과 재활 [1] 특수교육
60 치료 신경언어장애 [2] 특수교육
59 치료 실어증의 개관 [1] 특수교육
58 치료 실어증 [2] 특수교육
57 치료 형태론과 실어증 [2] 특수교육
56 치료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특수교육
55 치료 기호언어장애의 기초 [1] 특수교육
54 치료 현장중심 놀이치료 특수교육
12345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