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학습장애 지도방안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내빈        
작성일 2012-02-02 (목)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5120      
학습장애 지도방안
 학습장애 지도방안
1. 학습장애 아동 기본 교수원칙
  학습장애 아동 교육을 위한 교수원칙과 관련하여 일반학급/특수학급, 치료실, 가정에서 행해진 연구들의 주요 결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확인할 것.
  주의집중은 학습과정에 필수요인이므로 가르치는 동안 교사는 학습장애아가 주의집중하고 있는지 계속 관찰해야 하며, 주의집중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주의집중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모든 아동이 교사, 치료사, 부모를 볼 수 있게 반원의 좌석배치 하기, 아동이 백일몽 상태에 있거나 다른 곳을 볼 때 가까이 접근하거나 등에 손을 대기, 아동의 주의를 끌기 위해 ‘잘 들어라’ ‘잘 보아라’ ‘준비’ 등의 언어적 자극을 사용하기, 새로운 기술 교수시 관계되는 자극에만 선별적으로 주의집중 하게 돕기, 자극을 제시할 때 새롭고 변화된 자극을 사용하기 등이 유용하다.
2) 지시사항을 간단 명료하게 써서 제시하거나 지시사항을 구두로 반복하도록 한다.
  지시사항은 되도록 간단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락형태의 많은 정보가 포함된 지시사항일 경우에는 정보전달에 혼란을 초래하게 되므로 교사, 치료사, 부모는 주요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눈에 뜨이게 강조해 주거나, 지시사항을 다시 따라 쓰게 함으로써 아동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3) 성공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수절차를 사용하여야 한다.
  ① 교사, 치료사, 부모가 과제수행 방법을 설명한다.
  ② 교사, 치료사, 부모가 목표기술을 직접 실시해 보인 후 아동으로 하여금 모방하게 한다.
  ③ 반복연습 활동들을 통해 아동이 일정 수준에 달하기까지 연습하게 한다.
  ④ 아동이 혼자 수행하는 동안 교사, 치료사, 부모는 위계에 따른 촉진 자극을 제공한다:
     신체적 지도 → 시범 보이기 → 언어적 촉진 → 단서 제공
  ⑤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동안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한다.
  ⑥ 옳은 반응에 대해 강화를 제공한다.
4) 각 아동에게 하루일과 일정을 알려 주어야 한다.
  학습에 문제를 지니는 아동에게 자신의 매일 매일의 일과를 알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매일 똑같은 활동을 같은 시간에 수행하도록 계획한 하루 일정은 학습장애아들이 필요로 하는 ‘구조화’를 제공하게 되며, 그들이 해야 할 과제의 순서와 과제에 대한 기대감을 미리 갖게 도와준다. 아동에게 일정표를 주어 일상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를 이해하도록 훈련함으로써 교수계획을 수월하게 진행시킬 수가 있다.
5) 하루 일정 계획시 일정한 스케줄에서 유동적인 스케줄로 점진적으로 접근시킨다.
  처음에는 아동 자신에게 기대되는 활동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기 위하여 아동의 하루 일과를 분단위로 나누어 각 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할 필요가 있다. 아동자신이 일상일과에 친숙해지고 자신이 해야 할 활동들을 확실히 알고 난 후에는 보다 자립적이 된다. 점차적으로 아동의 일과를 유동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아동이 할 과제의 순서를 스스로 선택하게 한다.  연구결과 학습에 문제를 지니는 아동들이 자신의 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고 학업 성취도도 높일 수 있었음이 나타났다.
   
6) 교수 계획은 하루 단위에서 일주일 단위로 점진적으로 확장하여야 한다.
  교수계획 초기에는 아동의 학습 속도, 강화의 유형 변화, 소집단 구성원의 변화 등 아동의 하루 일과를 중심으로 개정 작업을 여러 번 하게 된다. 아동이 다양한 활동에서 점차 자율적이 됨에 따라 교사, 치료사, 부모는 일주일 단위 혹은 한달 단위의 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7) 과제의 필수적인 정보는 눈에 뜨이도록 강조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특히 교재를 읽을 수는 있으나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을 갖는 중․고등학생의 경우, 교사, 치료사, 부모는 그러한 정보를 하이라이트 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이 때, 유념하여야 할 점은 교수자료에 추가된 색깔 자극의 효과에 관한 연구들은 주의 집중적 탐색 과제에 추가된 색깔이 항상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아님을 보고한다는 것이다. 즉, 과제가 전혀 익숙하지 않을 때에 제시되었거나, 의미 없는 과제에 제시되었거나, 새로움에 이미 적응한 후에 제시된 색깔 자극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8) 과제물 양은 짧은 것에서 긴 것으로 점차 늘려 나가야 한다.
  학습에 문제를 지니는 아동들은 30-45분의 긴 기간 동안 착석한 상태에서 과제 수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동들이 독자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학습을 짧게 제시하여야 한다. 과제 시간보다 과제의 복잡성이 문제가 되는 아동의 경우에는 그 과제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고 과제수행 지속시간 및 과제의 복잡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9) 선호도가 높은 과제는 선호도가 낮은 과제 다음에 제시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아동이 매우 좋아하는 활동은 덜 좋아하는 과제수행 다음에 할 수 있도록 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선호하는 학과목이 하나도 없을 경우에는 하기 싫어하는 과제물 수행을 비학업적인 활동 (예: 음악, 미술, 체육, 취미, 휴식 등)과 짝을 맞추도록 계획한다.
10) 과제는 학교/가정/치료실에서 당일 완성할 수 있는 만큼의 양만 제시하여야 한다.
  학습장애아들에게는 어제 미완성한 과제나 틀린 과제에 대해 염려를 하지 않도록 매일 새로운 양의 과제로 시작하여 짧은 과제이나마 완성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촉진하기 위하여 매일의 목표와 완수일을 명시한 일주일 동안의 과제 제시, 학생 교수수준에 맞는 과제 제시, 과제수행 행동의 강화, 예정보다 빨리 과제를 끝낸 학생에게 더 많은 과제 할당하지 않기 등의 지침을 준수할 필요가 있다.
11) 과제 수행시 시간 단서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대부분의 학습장애아들은 주어진 과제수행 시간을 제대로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다.  그러므로 과제를 제시할 때 각 과제마다 할당된 시간을 명기할 것이며 과제수행 완료를 위해 남은 시간에 대해 아동에게 상기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12) 활동 계획은 보충식으로 짜도록 한다.
  학과목 중에는 교사, 치료사, 부모의 도움을 더 필요로 하는 아동이 있으므로, 교실/가정/치료실 전체 아동들이 같은 시간에 같은 과제로 수업하도록 계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대개의 경우, 수학, 철자하기는 읽기보다 교사의 도움을 덜 필요로 하므로 한 소집단에게는 산수, 다른 소집단에게는 철자하기, 또 한 집단에게는 읽기 과제를 시킴으로써 더 많이 개별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2. 주의집중 문제를 위한 교수전략
1) 주의력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① 한 과제를 작은 부분들로 나누어 각기 다른 시간에 완성하도록 하고, 숙제도 적은 수로 짧게 내주도록 한다.
  ② 암기 과제를 위해서는 몇 개의 짧은 기간들로 분산된 연습 회기를 계획한다.
  ③ 과제에 흥미를 갖도록 소집단 내에서 파트너들과 함께 과제 수행하는 것을 장려하고, 교수시에 시각적 보조 도구(예: OHP 등)를 사용한다.
  ④ 긴 과제나 필수적으로 반복적인 과제들의 경우, 새로움의 가치를 증가시키도록 한다.       (예: 자동성 개발을 위해 과잉학습 되어야 할 때 게임 형식을 사용하기).
2) 아동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의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① 교사, 치료사, 부모는 아동에게 발달적으로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되, 말할 때는 짧고 단순한 문장을 사용하도록 한다.
  ② 가르치는 속도를 아주 늦추고 한 번에 하나씩 필요한 만큼 반복하여 가르치고, 가르치고 난 후, 아동에게 그 내용을 반복하게 한다.  (이 때, 이해를 돕기 위해 유사한 어휘를 사용하도록 한다.)
  ③ “이건 중요한 거야” “잘 들어”와 같은 암시하는 말들을 사용함으로써 아동이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한다.
  ④ 경쟁은 아동이 정보에 귀 기울이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교실, 치료실, 가정 내에서 경쟁을 강조하지 않는다.
3) 주의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조직화하는 기술 또한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① 수업 시간에 무엇을 해야 할지 정확하게 알도록 잘 짜여진 일정을 고수하는 것이 조직화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②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건(책, 과제, 의복 등)들을 쉽게 찾을 수 있게 정해진 자리에 놓아두는 상례를 학교와 가정에서 유사하게 만들고, 학습 자료를 조직화하도록 과제철을 사용하게 한다. (예: 숙제 공책과 각 과목에 따라 색으로 구별되는 과제철 혹은 완성된 과제와 새로운 과제를 구분하여 보관하는 과제철)
  ③ 각 숙제/과제를 칠판에 적고 베끼게 하고 하교하기 전에 학생이 모든 숙제를 다 적었는지 확인한다. 필요시에는 아동 수첩에 숙제를 써 준다.
  ④ 아동에게 자기 질문과 같은 학습전략 사용 방법을 가르친다. 
     (예 : 과제 시작 전에 “내가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가? 라고 자신에게 묻는 것)
4) 오랫동안 자리에 앉아 있지를 못하는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과잉적 활동을 수용 가능한 행동으로 이끌므로써 주의집중 능력을 늘릴 수 있다.
  ① 앉아서 하는 과제를 하는 동안 특히 과제가 끝날 무렵에 서있는 것을 허용하거나, 교실 내에서 방해가 되지 않는 움직임을 하도록 허용한다.
  ② 움직이기, 말하기, 판서하기와 같은 활동적인 반응을 고무하는 교수 활동들을 사용하고, 소집단/대집단 토의 참여를 장려한다.
  ③ 활동을 보상으로 사용한다. (예: 심부름 가기, 칠판 지우기, 교사의 책상 정리하기 등)
  ④ 아동에게 주제와 관계되는 질문을 하도록 가르치고, 일기 쓰기, 그림 그리기, 노트에 정리하기 등을 권한다.

       
이름아이콘 윤영순
2012-09-05 09:45
정보를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국립특수교육원 현장특수교육웹진 있는 곳입니다.
아래글 아스퍼거 증후군

   
101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100 특수교육일반 중도․중복 장애인의 교육과 재활 특수교육
99 특수교육일반 조선총독부 제생원 맹아부 상황[조회기간(년): 1913-1933] 특수교육.COM
98 특수교육일반 국립특수교육원 현장특수교육웹진 있는 곳입니다. 특수교육
97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96 특수교육일반 아스퍼거 증후군 [1] 내빈
95 특수교육일반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특수교육
94 특수교육일반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1] 특수교육
93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아동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1] 특수교육
92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91 특수교육일반 스웨덴의 특수교육 [1] 특수교육
90 특수교육일반 언어, 뇌, 진화 [1] 특수교육
89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88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백서 [1] 특수교육
87 특수교육일반 문제행동 지도 특수교육
1234567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