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문제행동 지도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01-25 (화)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2800      
문제행동 지도
또래 관계 내에서 문제

-분노 및 공격 행동-
만 2세가 넘으면서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사회 기술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또래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기 이전에, 이미 부모와의 관계에서 서로간의 욕구를 조절하며 타협하는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즉, 부모와의 관계에서 서로 다른 욕구와 목표를 조절하는 법을 배우게 되면서 아이들은 적절한 또래 관계 형성의 기반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욕구와 목표가 적절히 수용되지 못하고 어머니의 요구에 의해 일방적으로 통제를 당해온 아이들은, 또래 관계 내에서도 서로 욕구와 목표가 달라 갈등이 되는 상황에서 적절히 타협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고 분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즉,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욕구나 목표가 수용되지 않음으로 인해 쌓인 분노를 또래 관계 내에서 공격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구체적 증상
자신의 요구와 또래 요구간의 갈등이 되는 상황에서 적절히 타협을 보지 못하고 쉽게 짜증을 내고 분노하며, 때로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2) 성장과정에서의 후유증
갈등이 되는 상황에서 적절한 타협적 행동을 하지 못하고 분노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은 이후에 또래 관계에서 '왕따'를 당하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지도방법
(1) 아동의 욕구와 목표를 표현하도록 도와주십시오.
(2) 아동의 욕구가 어머니의 욕구 혹은 목표와 다를 수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서로의 욕구를 최대한으로 채울 수 있는 타협점을 서로 상의하실 것을 제안합니다.
엄마의 무관심으로 인한 문제행동
걸음마가 자유로워지면서 아이들은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자 하는 동기도 강해지고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하려는 독립심도 강해집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낯선 환경을 탐색하는 것은 불안을 유발하기에 아이들은 어머니를 쳐다보며 환경이 '안전한지'를 확인하는 '사회적 문의(social reference)'를 하게 됩니다. 아동은 사회적 문의를 통해 안정감을 느끼게 되면 더욱 자신감을 갖고 자유롭게 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됩니다.
동시에 자기 방식을 고집하는 걸음마기 이후의 아이들에게는 어느 정도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요구를 기대됩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환경을 탐색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불안한 감정을 스스로 위로할 수 있는 물건에 대한 애착 행동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천으로 된 동물인형이나 베개, 부드러운 담요 등을 들고 다니기도 하며, 일부 아이들은 자동차나 특정 책, 카세트 테이프, 비디오 테이프 등에 집착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상황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의식이 생기고, 새로운 사물의 조작법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이기에 비디오 테이프에 집착하여 끊임없이 틀어달라고 조르기도 하며, 테이프를 넣을 때 화면 나오는 것, 테이프가 돌아가는 것, 화면 전개나 흥미로운 소리 등에 몰두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비디오 시청 및 적절한 개입은 아동의 자율성 발달을 돕고 교육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아동을 비디오에 맡겨둔 채 방치를 하면 아동의 언어, 사회성, 도덕성 발달 등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별히, 맞벌이로 마음의 여유가 없는 바쁜 엄마, 자신의 감정에 빠져있는 우울한 엄마, 부모 요구대로 움직이는 순한 아이를 만들려는 엄마, 아동의 지속적인 관심 요구가 귀챦아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엄마 등은 적절한 개입이 없이 아이를 방치해 두기 쉽습니다.
이런 무관심한 양육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비디오 증후군-특정 물건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아이
 
1) 구체적인 증상
하루종일 비디오만 보려하고 특정 물건에 대한 집착이 지나친 아이
2)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
아이들은 각 발달시기마다 두려워하는 자극이 있습니다(자료실 참조). 이러한 무서움을 느끼는 상황에서 아이들은 어머니의 위로와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어머니의 도움으로 아이들은 각 발달시기마다 나타나는 두려운 자극들과 감정들을 조절하고 극복해 가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 어머니가 적절하게 아동의 각성된 정서를 조절해주지 못하면, 아이들은 자기 나름대로 각성된 정서를 조절하는 법을 개발시켜 나가게 됩니다. 즉, 자신의 각성된 정서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두려운 자극을 회피하거나 대안적인 다른 활동에 몰두하는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어린 아동시기에 나타나는 손가락을 빠는 행위나 공갈 젖꼭지를 빠는 행위, 부드러운 인형이나 담요 등을 들고 다니는 행동들이 모두 이런 맥락에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별히 비디오는 빠른 화면전개로 아이들의 관심을 쉽게 대안적 자극으로 몰두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이 각성될 때마다 아이들의 관심을 쉽게 화면으로 이동시킴으로써 일시적인 정서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기제에서 아이들은 어머니와 분리되거나 부모님께 혼났을 때, 혹은 심심할 때 비디오를 보면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비디오 시청이 일시적인 감정 조절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아동의 무서운 감정이나 화가 난 감정을 해결해주지는 못하였기 때문에 이후에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성장과정에서의 후유증
먼저, 아동은 자신의 공포감정을 적절하게 극복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작은 무서운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불안한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환경을 자유롭게 탐색하지 못하고 융통성이 부족하며, 쉽게 불안과 공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어머니가 제대로 도움을 주지 못하였기 때문에 아이들은 어머니에 대한 배신감과 분노를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감정에 대한 반응으로 쉽게 어머니에게 짜증내거나 어머니를 조절하려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폭력적인 비디오 시청을 많이 한 경우, 자신의 욕구가 좌절되는 상황에서 공격적인 분노 반응이 표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4) 적절한 지도 방법
(1)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고, 아이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아이에게 안심시켜야 합니다
(2) 하루에 1-2시간 정도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해서 아동과 함께 비디오를 시청하고 서로 대화하고 가르치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3) 가정의 분위기가 중요합니다. 부모님만 따로 TV를 보면서 아이에게 보지 못하도록 절제시킬 수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의 행동을 보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입니다.
(4) 발달시기에 나타나는 두려운 자극들에 대해 아이들이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아동의 무서운 감정을 공감해주면서 함께 극복해 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구분되어야 할 주의점
(1) 자폐적 성향을 지닌 아이들은 사람들과의 관계보다는 물건에 대한 애착이 강하기 때문에 비디오 시청에 몰두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관심이 없고 의사소통 하려는 의도를 보이지 않으며, 놀이 형태가 이상하고 특정 장면이나 글자, 숫자 등에 몰두되어 있는 특성을 보입니다.
(2) 만 3세 넘으면서 아이들은 '자기 것'에 대한 소유개념이 생기게 되고, 몇가지 소유물에 대한 집착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이러한 행동은 정상적인 것이며, 자율성 및 '자기 개념'을 발달시키는 과정적 행동입니다.

2. 언어지체
1) 구체적인 증상
언어 발달 단계에 적절한 언어이해 및 표현이 어렵다.
2)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
출생에서 2세까지의 풍부한 경험은 어휘력 증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아동의 어휘력 증대 효과는 엄마의 육성으로 들을 때만 나타나고, TV에서 나오는 소리를 들을 때는 그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자신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상황 중에 있는 말을 들을 때 가장 많이 배우기 때문입니다. 즉, 쌍방간의 흥미와 욕구를 의사소통 하면서 적절한 어휘 선택과 사용법을 배우게 됩니다.
특별히 만 2세가 넘으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자신이 스스로 하려는 자율성이 발달하게 됩니다. 즉,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흥미와 욕구를 상대방과 나누는 과정에서 언어가 급속도로 확장되어 갑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아이들을 TV나 비디오에만 맡겨두고 성인들의 적절한 언어적 개입이나 반응이 없다면, 언어발달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3) 성장과정에서의 후유증
언어지체는 단순히 언어문제로 그치지 않고 아동의 자아개념 및 또래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만 3세가 되면 아이들은 자신들이 솔선해서 한 수행에 대해 평가하면서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을 발전시키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언어가 지체된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낮은 언어 수행으로 인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적 자아개념은 또한 또래 관계에서 사회적 유능감을 잃고 위축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소통 전달의 좌절감으로 인해 분노적 공격행동을 이끌 수도 있습니다.
4) 적절한 지도 방법
(1) TV나 비디오에서 본 내용을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그것이 동물이름이나 수에 대한 학습적인 것 일수도 있고, 주인공의 좋은 행동을 격려하는 인성적인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2) 그날 있었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3) 자신의 욕구나 감정 등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4) 아동의 언어표현에 대해 칭찬을 해주고 자신의 수행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구분되어야 할 주의점
(1) 의사소통 장애
기질적으로 언어 이해 및 언어표현이 지체되는 아동으로, 양육환경이 좋고 풍부한 언어적 자극 환경에도 불구하고 언어 개념 형성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입니다.

3. 또래 관계 내에서 문제-분노 및 공격 행동
1) 구체적 증상
자신의 요구와 또래 요구간의 갈등이 되는 상황에서 적절히 타협을 보지 못하고 쉽게 짜증을 내고 분노하며, 때로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2)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
만 2세가 넘으면서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사회 기술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또래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기 이전에, 이미 부모와의 관계에서 서로간의 욕구를 조절하며 타협하는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즉, 부모와의 관계에서 서로 다른 욕구와 목표를 조절하는 법을 배우게 되면서 아이들은 적절한 또래 관계 형성의 기반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욕구와 목표가 적절히 수용되지 못하고 어머니의 요구에 의해 일방적으로 통제를 당해온 아이들은, 또래 관계 내에서도 서로 욕구와 목표가 달라 갈등이 되는 상황에서 적절히 타협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고 분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즉,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욕구나 목표가 수용되지 않음으로 인해 쌓인 분노를 또래 관계 내에서 공격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성장과정에서의 후유증
갈등이 되는 상황에서 적절한 타협적 행동을 하지 못하고 분노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은 이후에 또래 관계에서 '왕따'를 당하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지도방법
(1) 아동의 욕구와 목표를 표현하도록 도와주십시오.
(2) 아동의 욕구가 어머니의 욕구 혹은 목표와 다를 수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서로의 욕구를 최대한으로 채울 수 있는 타협점을 서로 상의하실 것을 제안합니다.
4. 지나치게 순종적인 조숙한 아이
1) 구체적 증상
엄마가 명령대로 순종을 아주 잘하고, 항상 엄마를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는 아이
2)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
불안함을 느끼는 상황에서 어머니에게 도움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엄마를 귀챦게 한다고 혼났던 아이들은 자신의 부정적 감정 표현이 상대방의 거부를 이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아이들은 더 이상의 거부를 당하지 않기 위하여 자신의 불안한 감정을 억제하고 엄마 앞에선 거짓된 밝은 표정을 지으면서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너무 착한 아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아이들은 어머니의 관심과 인정을 받기 위하여 모든 것을 '어머니 요구나 기준'에 맞춰서 행동 하려하기에 '조숙한 아이'라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3) 성장과정에서의 후유증
어머니에게는 순종적으로 잘 할 수 있으나 동생이나 또래 관계에서는 꼬집거나 보이지 않는데서 때리는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독재적인 윗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드러내면 거부당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에 항상 다른 사람에게 잘 하는 착한 사람일수는 있으나, 자신의 고민이나 감정을 털어놓지 못하기에 항상 '외로움'을 느끼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지도방법
(1) 아동이 자신의 욕구와 목표를 표현하도록 도와주십시오.
(2) 아동의 욕구와 어머니의 욕구가 다를 수 있으며, 타협을 통해 쌍방간의 최선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요.
 
자신감이 없는 위축된 아이
출생에서 3세까지의 풍부한 환경 자극이 아동의 인지 및 언어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에 따라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왔습니다. 그러나 학습은 자극의 양에 비례해서 이루어지기보다는 어떤 정서적 맥락에서 주어지느냐에 따라 효과가 크게 달라집니다. 즉, 행복한 기분과 연관된 상황, 예를 들면 '과자가 더 많네'라는 말에서 '더 많은'이라는 개념을 더욱 쉽게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내가 미소를 지으면 엄마도 미소로 응답한다'라는 긍정적 정서적 경험을 통해서 인과관계 개념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상황과 관련 없는 낱말카드나 글자학습보다는 자신들의 흥미를 끄는 자극에 초점을 둔 놀이위주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많은 학습을 하게 됩니다.
또한 아이들은 각 발달단계마다 자발적으로 발달과제를 이루고자 하는 내적 동기를 지니게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걷거나 오르기 혹은 말하기 같은 발달 과제를 달성하면서 '자신이 해냈다'는 긍정적인 내적 자아 의식을 발달시켜 갑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에 대한 자긍심과 자신의 세계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이때 아동의 성취에 대한 주변의 긍정적인 반응은 아동의 성취감과 자긍심을 강화시켜 주어서 아동의 탐색 영역을 확장시켜주고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제공해 줍니다.
반면에 이 과정에서 주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고 더 높은 기대수준을 제시받은 아이들은 자신의 수행에 대해 수치심과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실패를 예측하는 기대감을 개발시키게 됩니다.
특별히 칭찬에 인색한 완벽주의형 엄마, 보통 아이를 천재로 만들려는 엄마, 형제와 자주 비교하는 엄마들, 요구적이고 간섭을 자주 하는 엄마 등이 이런 유형에 속하며, 이러한 양육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1) 구체적인 증상
과제를 수행할 때 엄마의 눈치를 자주 보거나 "난 못해"라는 말을 자주 하는 아이
2)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
아동의 수행에 대한 주변의 부정적인 평가는 아동에게 수치심 및 좌절감을 일으키고 앞으로의 수행에 대해 부정적인 기대를 하게 합니다. 그 결과, "난 할 수 없어""난 못해"라는 부정적인 말을 자주 하고 주어진 과제에 자신감이 없이 소극적으로 대하며 다른 사람의 눈치를 살피는 아동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3) 성장과정에서의 후유증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 위축되기 쉽고, 학습 상황에서도 수동적으로 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실패감으로 성취동기가 감소되어 있어서 시도하기 전에 미리 포기하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나 유치원 상황에서 선생님께 이야기하기도 부끄러워하고 남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지나치게 두려워하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지도방법
(1)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절한 학습 과제를 선정하십시오.
(2) 아동의 수행에 대해 칭찬을 자주 해주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십시오.
 
짜증을 자주 내는 아이
어머니의 요구에 의해 지속적으로 간섭과 통제를 당해온 아이들은 자신의 요구를 즉각적으로 관철시키고 자기 맘대로 어머니의 반응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렇게 해주지 않으면 안 하겠다'라고 위협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위협하는 과정에서 "엄마가 ~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라고 어머니를 비난하며 분노의 표현으로 짜증을 많이 냅니다.

1) 구체적인 증상
어머니에게 짜증을 자주 내고 자기 맘대로 통제하려고 하는 아동
2) 성장과정에서 후유증
이 유형의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려하고 만약 그 요구가 관철되어지지 않으면 심하게 화를 내며, 타인의 요구와 적절하게 타협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였기 때문에 또래 관계의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아이들은 화난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물건을 집어던지거나 또래 아이들을 때리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지도방법
(1) 아동의 화난 감정에 초점을 두기 보다 양육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읽어주고 그 욕구에 따라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아동의 수행을 간섭하지 말고, '잘 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아동의 수행에 대한 믿음과 칭찬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나친 의존성 및 미숙한 행동을 보이는 아이
만4-5세가 되면 상상력이 발달하면서 아이들은 어머니가 자신을 떠날지 모른다는 정상적인 두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만약 어머니가 외출했다가 예상보다 늦게 들어오면 불안해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됩니다 그러나 자신의 수행에 대해 비난을 자주 들은 아이들은 어머니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끼며 자신을 버리고 떠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밥먹기, 대소변보기, 잠자리 들기 등에서 어머니에게 지나치게 요구하고 의존하며 어머니 주위에 머물려고 합니다.
또한 어머니의 부정적인 평가로 인해 아이들은 자신의 수행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심으로 인해 아이들은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꺼리고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인데도 어머니에게 의존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1) 구체적인 증상
독립성이 기대되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와 잘 안 떨어지려 하고 미숙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
2) 성장과정에서의 나타나는 후유증
어머니와 잘 떨어지지 않는 의존적인 아동은 어머니와의 분리를 두려워하고 자신의 수행에 대해 자신이 없기 때문에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해야 하는 시기에 학교 가기 싫어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머니와의 관계에 몰두되어 있기 때문에 친구 관계 형성의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지도방법
(1) 아동의 수행에 대해 칭찬을 자주 해주고 자신의 수행에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준다.
(2) 아동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확증시켜 주는 신체적 접촉이나 말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떠나기 전에 아이에게 언제 돌아온다는 정확한 시간을 알려주고 반드시 약속한 시간에 돌아오실 것을 권합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특수교육백서
아래글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101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100 특수교육일반 중도․중복 장애인의 교육과 재활 특수교육
99 특수교육일반 조선총독부 제생원 맹아부 상황[조회기간(년): 1913-1933] 특수교육.COM
98 특수교육일반 국립특수교육원 현장특수교육웹진 있는 곳입니다. 특수교육
97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96 특수교육일반 아스퍼거 증후군 [1] 내빈
95 특수교육일반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특수교육
94 특수교육일반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1] 특수교육
93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아동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1] 특수교육
92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91 특수교육일반 스웨덴의 특수교육 [1] 특수교육
90 특수교육일반 언어, 뇌, 진화 [1] 특수교육
89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88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백서 [1] 특수교육
87 특수교육일반 문제행동 지도 특수교육
1234567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