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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프로그램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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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05 (금)
분 류 장애예방,재활
ㆍ추천: 0  ㆍ조회: 4362      
재활프로그램구안
 

재활프로그램구안



1. 재활프로그램의 의의와 성격



 1.1. 재활프로그램 구안의 의의  

  재활프로그램은 각 장애인의 특수 욕구에 가장 적절한 내용과 방법에 의해 재활서비스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인간중심주의 재활의 보장 측면 : 인간은 태어난다는 사실 만으로도 충분히 인간의 존엄성을 누릴 가치가 있다.  인간이 다양한 양상으로 태어나는 것은 조화의 원리에 의한 하나의 현상이지 비교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장애인관도 정사화론(normaligation)의 입장이 아니라 자아실현론(self-realigation)의 입장에서 재조명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즉, 모든 장애인이 정상인으로 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장애를 가진 것은 인정하고 가지고 있는 각자의 소질(potentiality)을 최대한 계발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둘째, 재활의 실질적 기회균등의 보장 측면 : 장애인이 어떤 재활서비스도 받고 있지 않다면 전체적 제외이며, 재활서비스를 받고 있지만 장애인의 욕구에 부적절한 재활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기능적 제외에 해당한다.  재활의 실질적 기회균등이란 기능적 제외를 예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재활 목표가 설정되어야 하며,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최적한 방법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재활프로그램에 의한 재활서비스는 이것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재활의 수월성(excellence in rehabilitation) 추구 측면 : 재활의 수월성 추구는 장애인의 잔존 능력을 최대한 계발 시켜주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가장 최적합한 재활서스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넷째, 재활서비스의 책무성 측면 : 재활서비스를 해주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재활전문가가 가짐으로써 장애인의 완전재활이 가능해질수 있다.



   1.2 재활프로그램의 성격

  재활프로그램은 각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현실 능력으로 바꾸어 주는데 그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각 개인을 정확히 진단해서 그것에 기초하여 적절한 목표와 치료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첫째, 개별적이어야 한다.  인간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그리고 심리적 요인에 의해 개인차가 발생하며, 개인차에는 개인간차와 개인내차로 나누어 볼수 있다.  현대 재활의 초점은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 위에서 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재활 학습은 장애인의 여러 가지 속성이 유기적으로 조직된 통일체(unity)로서 수행되는 동시에 학습의 내용, 방법, 속도 등이 모든 개인의 독특한 재활적 욕구(unique rehabilitational needs)에 의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의 전인으로서 통일성을 유지하도록 재활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동시에 각 장애인이 지니는 독특성(uniquencess : 유일화)의 기초가 되어야 할 것이다.  개인의 강조는 잘 못 지나치면 장애인의 흥미나 욕구만이 재활서비스 내용을 결정하는 요소인 것 같이 느끼게 된다.  개인 장애인의 독특성이 강조되어야 하는 동시에 사회 이상, 이념, 과제 등이 동시에 고려되여야 한다. 

  둘째, 과제분석적이어야 한다.

  장애인은 장애로 인해 장애관련 영역의 능력이 특히 열약하므로 과제를 분석하여 작은 과제로 나누어 점진적 접근에 의한 목표달성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재활전문가는 프로그램을 구안하기 전에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대상과 재활서비스 내용을 결정하고 이어서 제공할 서비스 내용에 대한 대상자의 현재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여 이에 기초하여 중ㆍ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과제를 분석하게 된다.

  셋째,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재활의 목적은 장애를 가진 그 인간에게 있는 것이지 장애 개선에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장애개선은 수단이지 목적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인간성을 상실하는 경우가 야기되어서는 아니되며 즐거운 마음으로 재활서비스에 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한다.



2. 재활프로그램 구안 절차와 내용



 2.1 현재 수준 진단

   2.1.1. 검사 및 평가 지침

  검사 및 평가 과정에서 준수되어야 할 지침은 다음과 같다.

  ① 검사 및 평가자료가 각 장애인에게 적절해야 한다.

  ② 관련전문가를 포함한 종합적 팀이나 집단에 의해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③ 다양한 자료로부터 정보를 얻어내야 한다.

  ④ 검사 및 평가는 관련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2.1.2. 현재수준 진술

  현재수준 진술시 유념해야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종합적 평가팀에 의해서 수집된 정보의 검토

  ② 프로그램이 구안되어야할 영역의 결정

  ③ 보충 평가자료의 필요성 검토

  ④ 구안되어야 할 영역의 현재 수준 및 수행능력 수준의 기술



  2.2. 재활목적 및 목표진술

   2.2.1 연간 재활목적의 진술 

  연간 재활목적은 1년 동안에 예상되는 장애인의 성취수준이다.  연간 재활목적은 특정 장애인이 계획된 치료과정을 완전히 이행했을 때 학년말 도달점을 추측 또는 추정하는 것이다.

  이런 추정을 할 때 다음의 기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① 각 장애인의 과거 성취수준

  ② 각 장애인의 현재 해당 영역 수행능력 수준

  ③ 각 장애인의 우선적 욕구

  ④ 선택된 목적의 실재성

  ⑤ 목적 성취를 위한 소요 시간



   2.2.2. 단기 재활목표의 진술

  단기 재활목표는 연간 재활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치료의 순서를 구체화해야 한다.  따라서 단기 재활목표는 다음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① 계열적이고

  ② 구체적으로 바라는 행동과 기준을 진술하고

  ③ 장애인과 재활전문가 모두 다루기 쉬운 것이어야 한다.

  계열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연간 목적으로부터 단기 목표를 거꾸로 설정해 내려오는 과제 역분석법(reverse analysis)과 현재 수행능력 수준에서부터 연간교육목적에 이르기까지 그 뒤의 목표들을 계속 밝히며 앞으로 진행해 나가는 과제 전향분석법(foward analysis)등이 있다.

  그리고 단기 재활목표는 행동목표로 진술하여야 하며, 학습자가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를 인식하고,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조건,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지시하는 준거가 포함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2분간격으로 치료사의 요구에 따라 잇몸 가장자리 뒤에 혀를 갖다 댄다”와 같다.

  

  2.3. 프로그램 구안

   2.3.1. 진단결과서 작성

  진단결과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환자명, 생년월일(   세   개월), 장애유형, 담당치료사

  ② 이전의 치료경력

  ③ 진단 내용

     ㆍ측정도구 및 측정결과

     ㆍ할 수 있는 능력 진술

     ㆍ정상 수준의 진술

     ㆍ현재수준의 진술



   2.3.2. 장기치료 프로그램 작성



  장기치료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환자명,

② 현재수준 

③ 치료계획

주별 목표

차시별 목표

치료 내용

자 료

 

 

 

 

 

 

 

 

 

 

 

 

 

 

 

 

 

 

 

 

 

 

 

 

 

 

 

 

 

장기 목표

 

 

 




  2.3.3. 차시별 프로그램 작성

  차시별 치료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환자명, 장애유형

② 행동목표

③ 치료활동

단  계

치료내용 및 활동

자  료

유의점

시  간

치료사

환  자

도  입

 

 

 

 

 

전  개

 

 

 

 

 

정리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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