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재활공학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05 (금)
분 류 장애예방,재활
ㆍ추천: 0  ㆍ조회: 5033      
재활공학
 

  제 11장  재활공학



1. 재활공학이란?



  먼저 재활공학을 정의하기에 앞서 본 장에서 제시하는 재활공학이란 장애인재활을 위한 기술(technology)과 공학(engineering), 학습 및 생활편의를 위한 자조용구 혹은 보조공학(assisstive technology), 그리고 보장구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재활공학이라고 하는 점을 이해하였으면 한다.

  1986년에 제정된 미국 재활법에 따르면 재활공학이란 “교육, 재활, 취업, 교통, 독립적인 일상생활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을 포함하는 분야에서 장애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장애인이 직면하는 난관에 대처하기 위한 기술공학, 공학방법론, 또는 과학적 원리의 체계적 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가장 적절한 기술공학적인 원리를 적용시켜 필요한 기구 및 기기를 개발하여 장애인 스스로 학습을 하거나 독립적인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수행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돕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2. 재활공학 관련용어



 재활공학과 관련된 용어를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 특수교육공학(special education technology) : 장애인의 학습을 실제적으로 돕기위하여 사용되는 보조공학 및 일반공학을 포함하는 학문이다.

 2) 보조공학(assisstive technology) : 장애인이 가지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주기 위하여 장애유형에 알맞는 다양한 보조기구 등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재활기기를 장애형태에 맞도록 적정하게 개선시켜주는 분야.

 3) 보조공학 서비스(assisstive technology service) : 위의 보조공학적인 토대를 기초로하여 개발된 기구를 장애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선정하는법, 기구를 사용하는법, 그리고 이러한 것을 올바로 적용하고 훈련시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하는 모든 서비스 분야를 말한다.

 4) 보장구(orthoses and prostheses) : 장애의 예방, 보완, 교정, 기능의 향상 및 증진, 동통경감, 장애의 회복을 위하여 사용되는 기계, 기구 등으로 보조기, 의지, 휠체어, 각종 보행보조기구(목발, 보행지팡이, 보행기 등), 보청기 등을 일컫는다.  



3. 장애인 재활분야에 있어서 공학적 개념이 도입된 배경



  현대인은 누구나 컴퓨터와 같은 테크놀러지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러한 테크놀러지는 우리 인간생활을 보다 빠르고 편안하게 해주는 이기로 우리들에게 깊숙하게 파고 들고있다.  즉, 인간생활을 보다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이러한 테크놀러지를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불편을 가지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활용함으로써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수고를 경감시키고 보다 편안한 가운데서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다시말하여 첨단공학적 테크놀러지의 활용을 통하여 장애인들이 가정, 학교 또는 직장 등과 같이 그들이 속한 사회속에서 정상인들과 같이 더불어 보다 독립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장애인 재활분야에 공학적인 개념이 도입된 배경이라 할 수 있다.



4. 재활공학에 있어서의 고급공학과 하급공학



 장애인을 위하여 사용되는 테크놀러지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첫째) 고급공학(high-tech) : 컴퓨터를 이용한 복잡하고 비교적 제작에 있어서 상당한 시간과 경비 등이 소요되는 재활기기나 기구, 프로그램, 장비 등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들면, 센서가 장착된 전동휠체어, 장애인의 생활편의를 위한 자동문, 자동여닫이 커튼, 리모트 컨트롤러에 의하여 작동되는 전자제품, 의사소통을 위한 보청기, 그리고 장애인을 위한 원격치료 및 학습프로그램개발 등과 첨단 집약적인 기술을 필요로하는 공학분야를 말한다.

 둘째) 하급공학(low-tech) : 비교적 상식적이면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문제를 장애인의 어려움을 도와 줄 수 있는 재활기기 개발이나 기존 기구의 개선을 위한 공학 분야로써 예를들면, 장애인의 앉은자세를 바르게 해주기 위하여 개발된 의자, 책상, 그리고 문을 쉽게 여닫을 수 있도록 회전고리형 손잡이, 운동발달 촉진을 위하여 사용되는 여러 가지 장난감 개발, 욕창을 방지해 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쿠숀, 연필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펜슬홀더 등 고도의 첨단 집약적인 테크놀러지를 필요로하지 앉는 공학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장애인 스스로 필요에 의하여 고안해 내는 비교적 간단한 기구개발 등도 포함되어진다.

본 장에서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하급공학이 사소하게 보일진 모르지만 장애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오히려 복잡하고 고가가 아닌 단순하면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보다 중요한 문제라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고급공학만이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하급공학의 발전도 장애인의 삶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것이다.

 

4.1. 고급공학을 이용한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의 활용

    컴퓨터 기술이 특수아동의 교육은 물론 재활서비스에 활용될 것을 강조한 한성희(1994)는 “컴퓨터가 소위 '똑똑한' 아동들의 전유물로 생각되어서도 안되며, '장애' 또는 '장애위험' 이라는 이유로 컴퓨터가 특수 교육 및 재활분야에 활용되는 것이 거부되어서도 안된다. 왜냐하면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 자체가 재활에 활용될 수 있는 아주 좋은 도구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전화나 텔레비젼이 현대인의 생활 필수품이 된 것과 같이 장애아동들이 활동하게 될 21세기에는 컴퓨터가 바로 누구나 사용해야 되는 생활 필수품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본 절에서는 공주대학교 한성희 교수의 “재활에서의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이란 연구를 근거로 기술해 보고자 한다.



1) 장애가 있는 아동의 컴퓨터 접근

컴퓨터의 화면을 보지 못하거나 컴퓨터의 글쇠를 누르지 못하는 등 컴퓨터에 접근하기 곤란한 여러가지 문제점 때문에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없다. 여기에서는 장애가 있는 아동들이 컴퓨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장애가 있는 아동이 컴퓨터 과학기술을 사용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문제점이 무엇이며, 그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제시하려고 한다.



 (1) 장애가 있는 아동의 컴퓨터 접근을 어렵게 하는 문제점 및 그 해결 방안

시각장애가 있는 아동은 컴퓨터 출력장치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가장 많이 겪게 되며, 마이스나 터치스크린과 같은 디스플레이 입력장치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도안 위주의 컴퓨터(GUI: Graphic User Interface)환경과 상호 작용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와같은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는 대체 출력 장치를 제공하는 방법, 시각 중심 출력 방식을 다른 감각 양식으로 출력할 수 있게 해주는 변환 장치를 제공하는 방법, 또는 디스플레이 입력장치를 대체할 수 있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청각장애가 있는 아동은 컴퓨터에서 출력되는 청각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가장 많이 겪게 된다. 그렇기는 하지만 청각 정보와 함께 청각 정보를 시각 또는 촉각 형태로 변환하여 제공하여 주면 이러한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다. 앞으로 음성 입력이 주류를 이루게 될 때는 언어전 농인이나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음성입력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인지장애가 있는 아동은 소프트웨어 그 자체를 취급하는데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며, 제어 장치의 레이아웃과 표찰때문에 컴퓨터 사용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인지장애가 있는 아동이 컴퓨터에 보다 쉽게 접근하게 하기 위해서는 제시되는 것을 단순하게, 언어 수준을 낮게, 조작 순서를 간결하게 해 주어야 한다.

 지체장애가 있는 아동은 컴퓨터 입력 장치를 사용하거나 저장 매체를 다루는데 어려움을 가장 많이 겪게 된다. 그렇기는 하지만 보통 사용되고 있는 글쇠판외에 몇가지 것들을 더 추가하게 되면 대부분의 지체장애가 있는 아동은 글쇠판을 사용할 수 있다. 장애의 정도가 보다 심한 지체장애가 있는 아동은 "대체 글쇠판"을 사용하게 하면 된다.



 (2) 장애가 있는 아동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H/W와 S/W 및 주변장치

장애가 있는 아동이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하여 특별하게 개작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입출력 장치, 기타 주변 장치 등에 대한 예를들면 다음과 같다.



  ◎ 입력 및 제어장치

   ①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작된 글쇠판의 기능



   장애가 있는 아동의 컴퓨터 입력 및 제어를 위해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작된 글쇠판의 기능 가운데는 접착 글쇠, 반복 글쇠, 지연 글쇠, 비녀장 글쇠, 마우스 글쇠, 되누름 방지 글쇠, 직렬 글쇠 등이 있다. 예를 들면, 접착 글쇠는 손가락 또는 꼬챙이 한개로 여러개의 글쇠를 동시에 누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접착 글쇠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동시에 눌러야 되는 글쇠들을 하나씩 하나씩 순차적으로 눌러도 동시에 누른 것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다.



   ② 단일 스위치 장치

   신체의 어느 특정 부위의 동작을 잘 조정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다. 화면에 제시되어 있는 컴퓨터 글쇠판 위의 글쇠를 주사기가 순차적으로 주사하며 지나가는데, 입력하기 원하는 글쇠 위를 이 주사기가 지나갈 때 스위치를 작동함으로써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단일 스위치 장치 가운데는 손, 발, 또는 안면 근육을 움직여 활성화하는 스위치가 있으며, 기류 스위치, 턱 스위치, 경사 스위치 등도 있다.



   ③ 모르스 부호 접속 장치

   이 기법은 모르스 부호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에게 대단히 효과적이다. 숙달된 사용자는 두 개의 스위치를 이용하여 글쇠판의 기능에 아주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④ 머리 장착 지시기

   머리에 장착된 장치와 화면위에 있는 커서를 조정하는 머리의 움직임을 통하여 마우스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다. 단순한 스위치들을 사용하여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도 할 수 있다.



   ⑤ 음성 입력 장치

   음성 재인 기술을 적용한 이 장치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연결된 마이크에 음성으로 명령하여 컴퓨터를 작동할 수 있게 하거나 구술하여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의 음성을 재인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훈련시키면 컴퓨터의 음성 재인이 향상된다. 사용자가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말과 다르지 않게, 정확하고 분명하게 발음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명령어를 일관성 있게 발음하는 것이 컴퓨터의 음성 재인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요소이다.



   ◎ 출력 및 디스플레이 장치



   ①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작된 출력 기능

   소리 알림 기능은 컴퓨터가 소리를 발생할 때 소리의 발생을 화면 위에 시각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한다.



   ② 화면 낭독기

   컴퓨터 화면에 출력되는, 보거나 읽어야 하는, 시각 정보를 합성음으로 변환하여 들을 수 있게 한다. 또한 입력되고 있는 글쇠의 이름이 무었인지 들을 수 있게한다.



   ③ 화면 확대기



   컴퓨터 화면에 출력되는 시각 정보를 확대하여 제시한다. 화면 확대 장치 가운데는 프레넬 렌즈와 같은 평면으로 되어 있는 렌즈를 컴퓨터 모니터의 화면 위에 덧붙여 화면을 확대하는 확대기, 소프트웨어만으로 확대하는 확대기, 컴퓨터의 비디오 카드와 연결하여 확대하는 확대기 등이 있다.



 2) 멀티미디어와 그 응용



 여기에서는 멀티미디어 과학기술을 재활에 활용하는데 있어서 우선 알아야 할 멀티미디어 일반에 대하여 먼저 밝히고, 다음에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에 대하여 제시하려고 한다.



 (1) 멀티미디어 일반

  멀티미디어(multimedia)란 오디오와 비디오의 기능과 컴퓨터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다기능 미디어라 할 수 있다. 즉 영상과 음향으로 구성된 정보를 사용자가 멀티미디어와 대화식으로 상호작용하며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컴퓨터 과학기술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탑재한 컴퓨터는 텍스트, 그림, 음성 및 동화상을 동시에 축적, 전달하는 기능을 갖추게 되어 교육이나 흥보 매체로써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과학기술은 인간에게 친숙하게 접근하여야 한다는 기본 전제하에 전개되고 있다. 1965년 Nelson이 발표한 하이퍼텍스트(hypertext)의 개념이나 CD-I, DVI 등이 그 일례이며, 현재 그 기술적 진보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이퍼텍스트란 정보를 구성하는 방법으로서 기존의 정보들이 연속적인 오직 하나의 순서에 따라 구성되어있어 순차적인 순서에 따라서만 정보들을 검색할 수 있는 반면에(워드프로세서의 텍스트화일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장에서 다음 장으로 순차적으로 이동하는 것만이 가능하다), 하이퍼텍스트는 사용자가 검색하리라고 생각되는 정보들간의 전후관계를 정보 내에 모두 표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정보들 간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정보를 검색하는 도중에 정보 내용 중에 포함된 어떤 특정사실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알고 싶거나 관련된 다른 내용을 알고 싶다면 미리 정보 내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들 간의 검색경로(이를 링크라고 부른다)를 따라 검색할 수 있다.

  하이퍼텍스트는 기본적으로 텍스트 정보만을 대상으로 하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란 멀티미디어 정보가 하이퍼텍스트 형태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2) 멀티미디어 시스템

 한편 멀티미디어로의 접근은 컴퓨터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가전 분야에서도 진전되고 있고 퍼스날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는 컴퓨터 업계의 동향과 90년대의 유력한 상품으로서의 멀티미디어를 수중에 넣으려는 가전 업계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해지고 있다. 이들 두 업계가 공통으로 채택하고 있는 상호작용 개념은 컴퓨터의 경우 Interactive LD(Laser Disc), CD-ROM/XA 및 DVI가 퍼스날 컴퓨터에 CD-ROM 드라이브 및 비디오디스크 플레이어를 주변장치로 해서 멀티미디어를 구현하고 있으며, 가전 제품의 경우, CD-I에 컴퓨터 기능을

내장하여 TV 등과 같은 외부 모니터에 연결하여 재생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3) 멀티미디어의 응용 분야

  ① 교육 및 훈련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용 프로그램의 적용분야 가운데는 취학전 아동이나 저학년을 위한 동화책이나 그림책, 항공사의 비행사 교육 훈련 및 항공 정비사 교육, 기업의 기계 정비 교육 시스템, 의료 교육 기관의 진단?해부?수술 교육 시스템, 외국어 교육 기관의 외국어 교육, 기업의 연수 훈련, 예체능 교육 기관의 예체능 교육(음악, 미술, 연극, 영화 등), 과학 교육 기관의 과학 실습교육, 컴퓨터 교육 기관의 컴퓨터 HW/SW 교육, 대학 입시 학원의 컴퓨터 교육 등이 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훈련 프로그램의 특징은 컴퓨터가 가진 빠른 검색과 처리 능력에 의해 비디오 영상 및 음향까지도 신속하게 받아 볼 수 있는 상호작용에 있다. 또한 움직이는 영상과 색채, 음향 등을 같이 활용할 수 있으므로 교육활동에 현장감과 생동감을 더할 수 있다.



 3) 재활 도구로서의 컴퓨터 과학기술

 여기에서는 컴퓨터 과학기술을 장애가 있는 아동의 재활을 돕는 보철구, 의사 교환 도구, 동기 유발 도구, 사정 도구, 학습 도구, 치료 도구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보철구로서의 컴퓨터

  컴퓨터는 신체의 기능 불능을 보상하여 주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교육적 자료와 기타 다른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음성 재인 장치는 농인이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화면을 사용하여 '읽을'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음성 합성 장치는 맹인이 묵자로 인쇄된 것을 귀로 '들을'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장애가 있는 아동을 위해서 개작된 이와 같은 장치들은 장애가 있는 아동이 일반 교육 자료에 접근하는데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넘어가는 것을 돕는데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그래픽스판, 접촉 화면, 음성 재인 장치, 음성 합성 장치 등은 운동 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감각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유용한데, 그것은 그들이 컴퓨터 보조 수업이나 문서 처리 프로그램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장애가 있는 아동이 그 장애 때문에 실험실에서 할 수 없었던 실험이지만 적합한 모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실험실에서 실제 실험을 할 때 가지게 되는 경험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적합하게 개작된 장치와 함께 사용되는 미술이나 음악 프로그램은 운동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미술이나 음악에 대한 경험을 가지게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커즈와일 독서기와 같은 장치는 시각 장애가 있는 아동이 묵자 인쇄물에 쉽게 접근하게 할 수 있다.



  (2) 의사 교환 도구로서의 컴퓨터

  컴퓨터는 중도 장애가 있는 아동을 위한 아주 효과적인 의사 교환 도구이다. 컴퓨터는 음성 언어 이외의 수단에 의해서 의사 교환하는 장애가 있는 아동과 시각 장애가 있는 아동 및 청각 장애가 있는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 교환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 중도 장애가 있는 아동은 그들이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신체의 부위를 사용하여 특수 장치가 부착된 컴퓨터를 조작하여 다른 사람들과 의사 교환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중도 지체 장애가 있는 아동이면서 동시에 음성 언어 이외의 수단에 의해서 의사 교환하는 장애가 있는 아동은 그들의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스위치 장치나 광 지시기를 이용하여 화면에 나열된 단어나 기호 또는 그림과 같은 차림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더구나 원거리 통신 기술에 힘입어 농인이 모뎀을 통한 직접 연결이나 전자 우편망을 통하여 온라인 자료 기지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일반인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3) 동기 유발 도구로서의 컴퓨터

  대부분의 장애가 있는 아동은 빈번한 실패 경험을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은 경험은 자주 나쁜 자아개념으로 이어지게 되고, 연이어 그의 학습 문제를 악화시키게 된다. 컴퓨터는 이러한 악순환을 막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알맞은 조언 자극과 강화가 수반되는 소단계 수업을 제공할 수 있게 고안된 소프트웨어는 성공적 학습 경험을 가지게 하거나 좋은 자아 개념을 가지게 한다. 컴퓨터는 또한 장애가 있는 아동이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하거나 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도록 도와주는 비위협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컴퓨터를 사용하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장애가 있는 아동 자신이 외부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예를 들면, 운동 통제 능력이 열악한 장애가 있는 아동은 그가 사용하기 쉽게 개작된 입력 장치와 좋은 문서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깨끗하고 분명하게 인쇄된 인쇄물로 과제를 제출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이 하게 되면 자신감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4) 사정 도구로서의 컴퓨터

  컴퓨터는 검사 문항 구성, 검사 관리, 채점, 검사 결과의 기록 및 분석과 같은 사정에 관련된 여러가지 일을 수행할 수 있다. 검사 문항을 개발하여 문제 은행에 저장하거나 인출할 수 있으며 문항을 서로 다르게 결합하여 수정할 수도 있다. 개인 또는 집단 모두 인쇄된 형태나 온라인 방식으로 검사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통해서 장애가 있는 아동끼리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다. 온라인 검사는 장애가 있는 아동의 능력 수준을 빨리 결정하여 그 수준에 알맞는 문항을 제시할 수 있으므로 검사 실시 시간을 줄이거나 장애가 있는 아동의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5) 학습 도구로서의 컴퓨터

  재활 현장에서의 컴퓨터 교육은 컴퓨터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재활 현장에서는 컴퓨터가 학습자들이 쉽게 조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탐구하며 사고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 환경으로 사용되어져야 한다. 즉, 컴퓨터는 연필, 타자기, 계산자, 각도기, 콤파스, 백과사전 등과 같은 학습 도구로서 언제 어디에서나 손쉽게 자유자재로 변형되어 학습자의 인지 과정을 촉진시키는 문제 해결 및 "사고 도구"로 활용되어질 때 그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어질 수 있다.

  컴퓨터를 이와같이 학습 도구로 이용하므로써, 학습자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학적인 계산과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게 되고, 글을 쓰고 편집하여 보고서나 논문을 작성할 수 있게 되며, 필요한 학습 정보를 검색, 분류, 보관하여 정보 은행을 만들고 이를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와같은 학습 환경에서는 컴퓨터는 학습자에게 능동적이고 발견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실에서 활용되는 컴퓨터는 어떤 유용한 성능을 갖춘 응용 소프트웨어(예를 들면, 통계 분석 프로그램, 고성능 계산 프로그램, 혹은 문서 처리기등)를 수반하여야 한다. 그렇게 되면 학습자들은 다양한 과제의 학습을 위해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학습자들은 컴퓨터를 수학 교과나 과학 교과에서는 여러 유형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산기로, 또한 지리 교과에서는 지도 작성 도구로, 그리고 음악 시간에는 온순하고 지칠줄 모르는 연주자로, 혹은 국어 시간에는 문안 편집자 및 복사자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6) 치료 도구로서의 컴퓨터

  컴퓨터를 치료 도구로 활용하는 방안은 여러가지 있지만 여기에서는 문서 처리 프로그램과 LOGO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제시하려고 한다.

  문서처리 프로그램은 쓰기 학습에 유용한 강력하고 유연성이 많은 도구이다. 이 프로그램은 문서 편집을 용이하게 하며, 개작을 용이하게 하며,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Morocco 및 Neuman(1986)은 문서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한 쓰기 지도가 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의 쓰기 교정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쓰기 곤란을 겪는 장애가 있는 아동도 문서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깨끗하고 분명한 문서를 작성하거나 동일한 복사본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문서 처리 프로그램은 작은 동작 운동 또는 필기 능력이 열약하거나 쓰기 오류가 많은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효과적이다. 더구나 모니터의 가시성과 글쇠판의 편리함은 쓰기를 통하여 동료와 교사에게 더 접근할 수 있게 하며, 장애가 있는 아동간에 협동적인 쓰기 활동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한다. 전반적으로 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이 문서 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장애가 있는 아동의 쓰기의 질과 양이 많이 증가된다.

  LOGO는 뇌성마비인, 정서 장애가 있는 아동, 청각 장애가 있는 아동, 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 의사 교환 장애가 있는 아동과 같은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애가 있는 아동을 위하여 LOGO는 창의적 표현을 하게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작성을 시작하게 할 수 있으며, 학습 교과를 위한 도구로 사용하게 할 수 있다. LOGO 활동은 문제 해결 과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의사 교환을 원활하게 한다. 따라서 그 활동 결과는 대단히 고무적이다.



  (7) 관리 도구로서의 컴퓨터

  컴퓨터는 또한 교사의 학급 관리, 교육 행정가의 교육 기관 운영이나 관리를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한성희 등, 1992). 따라서 컴퓨터는 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 교사나 기타 재활 전문가에게 아주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컴퓨터는 재활 센터의 관리, 개별화 프로그램의 작성, 장애가 있는 아동 과제 수행 자료의 평가 및 기록 등의 작업에 도움이 된다. 또한 컴퓨터는 장애가 있는 아동이 자료 기지나 전자 장부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그 자신의 진보 상황을 관리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4.2. 하급공학을 이용한 자조용구

  자조용구(assisstive device)란 장애인이 이용하는 계단을 경사로를 만들어 주는 것과 같이 생활환경 개선을 통하여 장애인이 이용가능하게 만들어 주는것과  장애인의 기능결손된 부분을 치료하기 위하여 필요한 도구, 예를들면, 보행훈련을 위한 밸런스 바, 보행보조기구 등 그리고 근력의 약화로 쥐는힘이 약하여 연필을 잡지 못하거나 숟가락을 잡지 못하는 장애인에게 홀더를 달아주는 등의 용구를 말한다. 자조용구를 유형은 다음과 같다(인용 : 대구대학교 김용욱 교수의 자료).

(1) 신변 생활용 : 신변 생활 용구는 장애인이 기본적으로 생활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능을 보충해 주는 도구로서 예를 들면 의?식?주를 돕는 것들로서 화장실 편이 도구, 특별히 고안된 수저?그릇 등 식사 도구, 편히 쓸 수 있도록 마련된 침대 등이 이에 속한다. 이외에도 장애인이 스스로 신변 처리를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포함된다.

(2) 커뮤니케이션용 : 이 유형은 장애인이 자신의 뜻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고 상대방의 뜻을 수용?이해 할 수 있게 돕는 모든 도구를 포함한다. 예를 들면 토킹 시계 (Talking Clock)와 같은 것은 시각 장애인들이 쓰는 시계로서 원할 때에 스위치 버튼을 이용하여 현재의 시각을 말로써 알려준다.

(3) 지체보조?균형용 : 일반적으로 지체부자유의 부족한 신체 기능 능력을 보충해 주는 도구로서 머리나 허리를 받쳐 주는 도구, 의자에 앉거나 화장실 변기 사용할 때 몸의 지탱을 도와주는 도구들을 포함한다.

(4) 운동 기능 향상용 : 장애인이 상하 좌우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도구들로서 근력, 운동력, 지구력, 유연성 등을 보충해 주는 것들이 포함된다. 예를 들면 휠체어, 맹인용 지팡이 또는 맹도견도 포함되며 의수?족도 이에 해당된다.

(5) 환경 적응용 :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주는 것들을 변화시켜 비장애인들과 같이 공유?공용하도록 하는 것들로서 두껍고 쥐기 쉽게 만든 컵의 손잡이와 같은 로우테크 등 다양하다.

(6) 레저용 : 이러한 도구는 장애인이 여가 시간을 스포츠나 레크레이션을 통하여 비장애인들과 같이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들로서 예를 들면 외발 스키, 휠체어 농구 경기, 시각장애 탁구대 등이 포함된다.

결론적으로 위에 언급한 재활공학기기들은 장애인들의 환경을 스스로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보조 도구로서 존재하는 기계적인 것들이지만 이러한 도구들이 장애인에게 삶에 대한 욕구, 즉 인간적인 삶을 갈망하고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도구로서 쓰여지는 것이라면 재활공학기기의 개발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겠다.



■ 토의 주제

1. 재활공학이 장애인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토의하시오.

2. 재활공학의 고급공학과 하급공학을 비교하면서 토의하시오.

3. 재활공학의 발전전망에 대하여 토의하시오.

       
이름아이콘 특수교육
2011-02-23 15:48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재활프로그램구안
아래글 재활공학

   
32 장애예방,재활 국립재활원 재활 정보지 있는 곳입니다. 특수교육
31 장애예방,재활 World Report on Disability 특수교육
30 장애예방,재활 재활프로그램구안 특수교육
29 장애예방,재활 재활공학 [1] 특수교육
28 장애예방,재활 재활공학 특수교육
27 장애예방,재활 재활정책 및 행정 특수교육
26 장애예방,재활 장애인 복지체계 특수교육
25 장애예방,재활 독립생활 재활 특수교육
24 장애예방,재활 직업재활 특수교육
23 장애예방,재활 사회재활 특수교육
22 장애예방,재활 심리재활 특수교육
21 장애예방,재활 의료재활 특수교육
20 장애예방,재활 재활의 변천사 [1] 특수교육
19 장애예방,재활 재활의 개념과 중요성 [1] 특수교육
18 장애예방,재활 보조공학 개요 [2] alza
123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