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사회재활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05 (금)
분 류 장애예방,재활
ㆍ추천: 0  ㆍ조회: 4261      
사회재활
 

제 6장 사회재활



1. 사회재활의 개념과 목적



1.1 개념과 정의

  문화가 다양해지고 경제적 여유가 증대되고 직업생활이 복잡해짐에 따라 우연적이고 비조직적인 사회화 과정으로서는 심신의 장애를 지닌 시민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담당할 수 없으므로 그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들의 습득이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오늘날과 같이 사회변동이 급격하고 지식과 기능이 폭발적으로 증대되는 사회에 있어서는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능은 졸업과 동시에 퇴화되어 유용성이 격감하여 버리는 시한성을 가진 비항구적이고 고정적인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사회재활의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특수교육 장면에서 불충분한 사회적 준비를 갖추고 배출된 사람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재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사회재활은 지역사회 자원의 이용, 집단상담, 개별상담, 기타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장애인의 사회적응을 원조하는 것이다. 특히, 생애 중간에 장애가 발생한 개인은 새로운 전체 조건과 감소된 기능적 능력을 유지한 채로 남은 생애에 걸쳐 행복한 생활과 삶의 질을 유지해야하는 과제가 있다.



1.2 목적

  사회재활서비스의 목적은 장애인이 스스로 자기 문제를 이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위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러한 스스로를 돕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벽들을 장애인 개인적으로, 행정적으로 또는 입법적으로 제거시켜 나아가는 것이 사회적 재활서비스의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Wright(1980)는 사회 재활의 목적을 장애인을 도와 가정, 지역사회, 직장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게 하여 사회에 통합 또는 재통합하는 데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성인기의 발달과업은 육체적 성숙 뿐만 아니라 사회ㆍ문화적 압력 또는 개인의 포부와 가치관과 관련하여 독립된 개체로써 가정과 직업생활을 시작하고 생활수준을 확립하고 유지하며 자녀를 양육하고 변화하는 성인생활의 요구에 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한 사회재활은 장애인에게 장애에 대한 의료적 치료와 교육 그리고 그들이 갖고 있는 사회심리적 문제, 즉 열등감, 소외감, 좌절감 등을 해소하도록 도와 무엇인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또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청자, 1997).

  또한, 러스크(H. A. Rusk, 1968)는 「비록 신체적 질환이 치료되었다 할지라도 환자가 자기 일상생활과 일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그 치료가 완전치 못한 것이라는 것을 오늘날 의료인들은 받아들이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케셀러(H. H. Kessler, 1968)는「재활이란 희망의 귀중한 선물이고 이 희망은 행동으로 변한다.」라고 말했다. 맥고완과 포터는 (McGowan &  Porter, 1967)는 신체장애의 심리적 영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ㆍ 불구 자체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예, 중추신경계통의 손상으로 인한 이상행동) ; 장애가 자기 불구에 대한 관점에서 오는 심리적 영향

 ㆍ 불구 발생 이전의 경험 ;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취급되어온 경험

 ㆍ 자기 불구에 대한 지식 ;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취급되어온 경험

 ㆍ 독립과 안정을 되찾고자 하는 희망,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들의 태도에서 오는 영향

  이러한 모든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여 개인의 사회적응을 성취하는 것이 사회재활의 주된 목적이 된다. 장애인 재활의 종합적인 측면이며,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을 활용하는데 초점을 둔다. 즉, 사회재활의 목적은 장애인의 삶에 있어서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의 제조건을 만족하게 하는 것이다.

 

2. 사회재활의 필요성



  국제연합(UN)의 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선언에 보면 장애인은 보장구를 포함한 의학적, 심리학적 및 기능적인 치료를 받아, 의학적, 사회적 재활 뿐만 아니라, 교육 및 훈련, 재활간호, 카운슬링, 직업알선 등 기타 장애인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는 재활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하였다. 또한, 국제 장애인 재활협회(rehabilitation International)는 1970년대를 재활의 원년으로 정하여, 장애인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원조를 하려면, 의학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특수 교육, 직업재활, 사회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재활시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장애인이 심리적으로 자기의 장애를 현실적으로 받아들여 더 이상 장애된 상태에 집착하지 않고 새로운 자기인생의 가능성을 찾아 이를 승화시켜 가도록 심리적으로 돕고 장애인의 사회적응을 돕기 위해 물리적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것들이 장애인의 재활과정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문 사회재활 서비스가 필요하고 사회의 장애인 수용태도의 적극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생활을 통한 사회계몽이나 입법이 필요하다. 이 법률로서 공공건물에 건축물상의 장애물을 제거시킨다거나 공공교통시설에 장애인의 승하차를 위해 특별한 배려를 함에 의해 장애인의 사회적 기능을 좀더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장애인의 여가 선용 문제도 사회적 재활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여름캠프나 수영강습, 각종 취미 클럽활동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장애인의 재활의욕을 일으키고 나아가 재활의욕을 지속시킨다.

  장애인이 오락, 종교, 여가생활, 스포츠, 대중문화 등 많은 영역에서 일반사회로부터 분리되어 있는 상태에서 장애인이 전인격 측면의 사회적, 심리적 요인장애로 수반되는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장애인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사회재활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의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방식, 가치관 형성 등 여러 측면에서 장애인과 장애를 지니지 않은 사람들 사이의 간격을 좁히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러한 서비스의 결과 장애인이 자기의 장애를 현실적으로 극복하고 사회적 기능을 다할 수 있을 때 사회적으로 재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미국 건강ㆍ교육ㆍ복지성(Department of Health, Education and Welfare: HEW, 1974)는 재활상담자로서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ㆍ 인간 성장 발달에 관한 이해, 인체의 해부학적 이해와 생리학적 이해

 ㆍ 사회적, 직업적 적응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정서적 상태에 대한 이해

 ㆍ 불구상태의 명확한 이해와 그 불구 상태가 미치는 직업적, 사회적 영향

 ㆍ 의료적 치료에 대한 이해, 상담관계의 바람직한 관계의 수립 능력

 ㆍ 상담 기술, 직업분석력, 적성, 기술, 흥미, 교육적 배경,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

 ㆍ 지역사회 자원활용력, 지역사회 조직에 대한 지식

 ㆍ 지역사회의 재활사업의 필요 분야의 발전과 그 해결을 위한 자원 발견력

 ㆍ 사례연구 기록평가보고서에 대한 지식, 재활 행정에 대한 이해



3. 사회재활프로그램 유형



  사회재활은 의료적, 교육적, 직업적, 그리고 심리적 재활과 같은 모든 재활이 통합되는 재활의 요체인 만큼 장애인의 궁극적 재활과 동일시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개념인 것이다(권도용. 1991). 사회재활은 대상자로서의 장애인의 사회적인 생활기능의 성숙을 개별원조 수단과 활동에 의해서 조장하고 장애인과 가족, 장애인과 지역사회의 연결 등, 사회진단으로 부터의 정보를 장애인과 대면하고 있는 재활팀의 다른 전문가에게 제공하고 환경을 장애인과 장애상황에 맞추어 조정하는 생태학적인 시야를 가진 전문 분야인 것이다 김만두, 1994). 

  우리 나라 지역사회재활 프로그램으로는 재활간담회, 자원봉사자 교실, 재활정보교류 모임, 취미와 여가생활 훈련, 일상생활 동작훈련과 자조생활 훈련, 취미생활, 교육지도, 결혼상담과 맞선대회, 재활의 날, 체육대회, 스포츠 모임이 활성화 되어 있다.



3.1 재활스포츠

  치료적 훈련을 위한 스포츠와 의료체조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상이군인의 치료와 재활의 수단으로써 군병원에서 실시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후에는 젊은 상이군인들을 중심으로한 스포츠 연구협의체들이 활발히 조직되었으며, 장애인의 스포츠에 대한 활발한 교육이 이루어 졌다. 이러한 장애인 스포츠는 장애인의 건강과 관련해서 내적, 외적인 힘, 신체의 실행능력의 힘과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한다. 잘 계획된 신체 훈련은 예방적 효과가 크며, 다른 사름에 대한 의지와 도움으로부터 자립심을 길러주고 직업적 가능성의 증대로 장애인 본인 뿐만 아니라 그 가족과 국가에 이익을 가져다 준다. 특히, 장애인 스포츠는 전체적인 재활과 사회화의 수단으로서 장애에 상응하는 집단이나 운동이 행해질 수 있는 장소에서의 치료수단과 같은 스포츠, 게임, 그리고 운동교육에서 전문화된 형태로 이루어 진다 (한민규, 1997).



3.2 성교육

  성은 단순히 생물학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친밀감의 표현수단으로서 중요하다. 또한 성은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제 측면과 인간관계를 영위하는데 필요한 발달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 지배적이며, 성에 대한 구체적인 생물학적인 지식및 기술과 더불어 성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통해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관을 확립하고 성에 관련된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전용호, 1996). 장애인은 성에 대한 많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하여 왔기 때문에 혹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활발히 논의되지 못한 주제였다. 특히, 정신지체인의 성문제는 스스로의 자구책이 없기 때문에 다른 장애인 보다도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성에 관해 편안한 마음으로 솔직하게 사실을 알려주고 열린 마음을 갖도록 하기 위해 성교육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전정옥, 1998).

① 자신의 성에 대한 태도, 인식의 이해

② 성에 관한 최근의 정보를 알고 있는가

③ 다른 주제와 같이 일상적인 어조로 편안하게 대화한다

④ 항상 유머를 잃지 않는다.

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다

⑥ 가능한 모든 기회를 이용한다

⑦ 많은 가능한 삶의 방법을 생각하도록 한다



3.3 옹호서비스

  옹호서비스는 장애인의 권리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모든 환경에서 평등의 기회와 정치적인 면에서는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참정권의 권리를 포함하는데 초점을 둔다. 옹호활동은 내담자 권리 행사와 중요한 관련성을 지니게 되며, 개인적 옹호 체계, 입법옹호, 법률적 옹호, 자기옹호라는 다섯가지 수준의 옹호가 있으며 그리고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중요하다.

① 기관의 목적, 기능, 과정 그리고 운영과 관련된 설명

② 법적 호소과정에 대한 설명

③ 서비스 제공자와 선택에의 완전 참여

④ 필요시 장단기 및 중간 목표들에 대한 수정 및 주기적 검토

⑤ 내담자와 관련된 기관 기록들의 열람

⑥ 서비스, 적격성 판정, 평가의 요청

⑦ 대체 옹호서비스, 프로그램 서비스의 질에 관련된 견해의 자유로운 표현

⑧ 서비스 전과정을 통한 질적인 전문가의 주의 요청



3.4 사회적응 훈련

  장애를 지닌 사람은 사회와 가족생활에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가져야 하며, 가족의 지지를 얻지 못하는 사람은 대체되는 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의 주체성, 문화의 전달과 사회활동의 근원이 되는 가족을 지원하고 유지하려는 모든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다같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적응 훈련은 개인의 지역사회와 행동반경 범위내에서 필요한 적응훈련으로써 정신지체인의 경우 집에서 작업장까지의 통근훈련, 버스타러 걸어가기, 버스번호 인식, 버스타기, 요금내기, 차안에서 예의지키기, 내리기, 걸어가기, 토큰사기, 인사하기 등이 있다.



3.5 동료상담

  동료상담(peer counseling)은 내담자들과 유사한 장애를 지닌 장애인이 그들 삶의 존엄성 회복과 성취를 위해 헌신적이고 효과적인 원조 방법을 알고 있다는 전제아래 역할 모델과 공감적 이해, 지지, 지도의 방법을 활용하고 직접서비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옹호활동까지 제공한다. 상담사는 내담자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 평등기회 보장을 위해 사회적 태도, 환경, 심리사회적 장벽과 경제적 장벽을 제공하고 책임 있고 자기 신뢰적이며, 생산적인 시민의 될 수 있도록 최선의 홍보활동들과 자문을 제공한다. 신변정리기술, 자조기술, 필요한 가옥개조와 장비구입, 레크레이션과 여가 생활의 지도 등을 통해 지역사회속에서 자기지향적dl고 효과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

  동료상담은 장애관련 지식, 경험, 그리고 대처기술들에 대한 다른 장애인들에게 조언할 수 있고 또 다른 장애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상담인 것이다. 동료상담은 독립생활센터의 자원봉사자나 직원에 의해 제공될 수 있고 이동이 불편한 사람에게는 출장상담이 제공된다. 어떤 형태의 동료상담은 치료적 상담이라기 보이는 지지적 형태를 이에 금전사용과 자신의 조력인을 관리하도록 하는 교육적 형태를  띠며, 개인적 경험을 나누고 내담자의 자치성을 고무시키는 지역사회 자원들과의 연계를 시도하는 동등한 견해에 토대한 역할 모델을 상담사가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직업재활
아래글 심리재활

   
32 장애예방,재활 국립재활원 재활 정보지 있는 곳입니다. 특수교육
31 장애예방,재활 World Report on Disability 특수교육
30 장애예방,재활 재활프로그램구안 특수교육
29 장애예방,재활 재활공학 [1] 특수교육
28 장애예방,재활 재활공학 특수교육
27 장애예방,재활 재활정책 및 행정 특수교육
26 장애예방,재활 장애인 복지체계 특수교육
25 장애예방,재활 독립생활 재활 특수교육
24 장애예방,재활 직업재활 특수교육
23 장애예방,재활 사회재활 특수교육
22 장애예방,재활 심리재활 특수교육
21 장애예방,재활 의료재활 특수교육
20 장애예방,재활 재활의 변천사 [1] 특수교육
19 장애예방,재활 재활의 개념과 중요성 [1] 특수교육
18 장애예방,재활 보조공학 개요 [2] alza
123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