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column,criticism
칼럼, 만평
작성자 alja
작성일 2008년 10월 21일 화요일
ㆍ추천: 0  ㆍ조회: 5254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저자 : Stephen Barrett, M.D. 번역: 최 영

- 저자의 동의하에 번역한 것으로 번역문의 원문은 [건강과 과학 hs.or.kr ]에 실렸습니다 -


정신, 감정 그리고 인격 문제를 치료한다고 간판을 내건 많은 사람들이 효과가 의심스러운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6가지의 효과가 의심스러운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각통합훈련(Auditory Integration Training, AIT)은 학습장애 , 주의력결핍장애 , 우울증, 편두통 및 많은 다른 질병들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청각통합훈련 제안자들은 앞에서 나열한 질병을 가진 사람들의 청각이 혼란에 빠져 있든지, 두 귀 사이에 차이가 있든지, 지나치게 예민하든지, 또는 다른 어떤 비정상적인 상태의 청각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AIT의 첫 단계로 청력검사 때 일반적으로 측정하는 수준보다 높은 주파수에 대한 청각 역치(threshold, 역주: 어떤 사람의 감각기관이 지각할 수 있는 최소의 자극 수준)를 재는 청각검사(audiogram)를 실시합니다. 그 결과 훈련에 적합한 사람은 "훈련 세션"을 거치는데, 일반적으로 10일의 기간에 걸쳐서 날마다 두 번의 30분 세션이 이루어지며, 이 세션 동안 과민하다고 추정되는 주파수를 제거하기 위해 컴퓨터로 변형된 음악을 듣습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와 청각학회(American Academy of Audiology)는 AIT가 효과적임을 증명하는 잘 짜여진 과학적 연구 보고가 전혀 없다는 사실에 대해서 경고해왔습니다. 1997년,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은 프랑스 파리 소재 Tomatis International에서 만들진 AIT 장치의 수입을 금지했습니다. (☞ 상세정보)


 

검안시각훈련(Optometric Visual Training, 역주: 국내의 경우 시각처리훈련[visual management training]이란 이름으로도 광고됨)은 안구 근육들 사이의 협응(coordination, 역주: 한 가지 목적을 위해 서로 다른 부위가 조화롭게 움직임)이나 손과 눈 사이의 협응을 개선시켜 주는 운동을 하면 학습이 개선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의 제안자들은 읽기장애(reading disability)가 시각계통의 어떤 결함 때문에 일어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소아과학회와 안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는 이 방법을 비판하면서, 안구 근육의 결함이 결코 난독증(dyslexia)으로 인한 학습장애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점을 경고한 적이 있습니다. 난독증은 빼먹고 읽기, 잘못된 단어로 대치, 이해의 장해 등을 특징으로 하는 읽기장애(reading disorder)입니다. 정신지체나, 학교교육의 결핍 또는 뇌손상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안구운동 탈감작 및 재구성 기법(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EMDR)은 충격 후 스트레스, 공포증, 학습장애, 그리고 다른 정신과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법이라고 판촉되고 있습니다.

환자는 충격적인 사건을 가능한 생생하게 회상하면서, 눈앞에서 앞뒤로 움직이는 시술자의 손가락에 시선을 맞추어 따라가고, 그 전후의 어떤 느낌들을 점수로 매기게 됩니다. 이 EMDR은 지지치료자가 있는 상태에서 점진적인 방식으로 충격적인 사건을 상상하게 만들어서 공포를 감소시켜주는 전통적인 행동치료와 유사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조연구 결과 이 시술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인 손가락을 따라 눈을 움직이는 것은 불필요하며 환자가 얻을 수 있는 치료효과와는 무관한 것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EMDR 이론은 안구운동의 기능에 관한 과학적인 지식과도 상충됩니다. 그리고 이 기법의 효과를 지지하는 데이터의 대부분은 대조군이 없는 증례(case) 보고이거나 또는 잘못 디자인된 실험들입니다.


 

의사소통 촉진 기법(Facilitated Communication, FC)에서는, 심한 의사소통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이 "촉진자(facilitator, 역주: 일종의 도우미)"에 의해 손이나 팔을 지지받는 상태에서 타자기나 컴퓨터 키보드, 또는 여타 철자, 숫자, 단어 목록을 가진 장치를 이용해 메시지를 철자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자판의 선택에 영향을 주지 않고 환자가 원하는 자판을 스스로 치게 도울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일부 언어치료사와 특수-교육 제공자들이 이 방법을 언어능력이 결여된 자폐증과 심한 정신지체인들에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안자들은 FC가 이런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과학적인 연구 결과, 실제로는 "촉진자"가 무엇이 써지는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타당하지 못한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신경 조직 기법(Neural Organization Technique, NOT)은 학습장애, 소아기 정신병, 정신지체, 뇌성마비, 야뇨증, 색맹이 잘 들어맞지 않은 두개골 때문에 생긴 근육의 불균형과 관련된 것이라는 주장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제안자들은 머리의 여러 부분에 힘을 주어 두개골을 "맞추어서" "막혔던 신경 통로"를 뚫어준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다양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단일한 원인이나 치료법을 가지고 있다고 믿을 만한 논리적인 근거는 전혀 없습니다. 두개골은 생후 첫 1년 동안 서로 융합되어 나중에는 움직여지지 않기 때문에 두개골에 압력을 가하는 것은 헛수고에 불과합니다.


 

신경 감정 기법(Neuro Emotional Technique, NET)은 "몸 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감정적인 덩어리(emotional block)를 배출 시켜준다"고 주장합니다. 제안자들은 모든 사람이 이런 덩어리를 가지고 있고, 인체는 이런 과거의 기억을 "재생"하며, 그 결과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시술자들은 근육검사(응용 근운동학 Applied Kinesiology)를 사용해서 "문제가 되는 사건을 추출하고", 환자에게 "스냅사진"처럼 감정 상태를 마음속으로 떠올리도록 하면서, 카이로프랙틱사가 환자의 등뼈와 침점(acupuncture points)을 교정합니다. 시술자들은 보조식품이나 동종요법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앞에서 열거한 모든 시술과 연관해서 무엇보다 불가사의한 점은 미국과 캐나다의 정부 기관들이 이런 시술을 중단시키는데 관심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원문 작성일: 2000/08/30)


 

출처 : http://drchoi.pe.kr/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본문내용 작성일
7
ADHD·학습장애에 대한 오해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수준을 알 수 있는 부모들의 오해들이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아이들은 갈수록 늘어나지만 아이와 함께 병원을 찾는 부모는 여전히 소수다. 전문가들은 국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어린이 가운데 15%만이 병원을 찾는 것으로 본다. 지난 2005년 서울시 광..
2009/02/20
6
장애 문화 - 동화인가, 통합인가?
콜린 반즈, 제프 머서 / 윤삼호 (대구DPI정책부장) 옮김  * 이 글은 p.515~534에 실린 콜린반즈와 제프 머서의 논문을 요약 번역한 것입니다. 1970년대 이래, 장애인 운동은 전 세계에서 정치적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이 운동은 장애란 의료 조치가 필요한 개인의 손상과 관련되어 정의되어야 한다는 정통적 시각과 맞..
2009/02/11
5
왜 어떤 사람은 「2 + 2」도 못할까?
100명 중 5명이 산수장애  질이란 19세의 미국인 여학생은 정치학 전공으로 종합대학(university)에 들어가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녀에겐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수학 점수가 턱없이 낮다. “저는 다른 모든 과목에서는 탁월한 학생이에요. 하지만 수학에서 계속 점수를 낮게 받으니까 제가 정말 미련하다는 생각이 들어..
2009/02/06
4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저자 : Stephen Barrett, M.D. 번역: 최 영 - 저자의 동의하에 번역한 것으로 번역문의 원문은 [건강과 과학 hs.or.kr ]에 실렸습니다 - 정신, 감정 그리고 인격 문제를 치료한다고 간판을 내건 많은 사람들이 효과가 의심스러운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6가지의 효..
2008/10/21
3
다빈치, 갈릴레이, 아인슈타인, 에디슨…이들의 공통점
레오나르도 다빈치, 윈스턴 처칠, 찰스 다윈, 갈릴레오 갈릴레이, 루이스 파스퇴르, 오귀스트 로댕, 토마스 에디슨, 알버트 아인슈타인.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언뜻 보기엔 역사상 뛰어난 업적을 거둔 천재나 위인들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겠다.하지만 이들 모두는 난독증을 겪었다는 또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
2008/10/21
2
틱장애
[변한의원] 부모의 과도한 욕심, 뇌기능 불균형 일으킬 수도 연합뉴스 보도자료 정책/자료 | 2008.05.28 (수) 오전 11:45 틱 증후군 등으로 병원을 찾는 아이가 부쩍 늘었다"고 말한다. 변기원 원장은 이러한 ADHD 및 학습장애, 틱장애 등의 원인 중에 하나로 '뇌기능의 불균형'을 든다. 뇌의 불균형은 임신 중의 영양, 스트..
2008/06/03
1
재활보조기구의 장애 영역별 형태
  재활보조기구의 장애 영역별 형태 이근민(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교수)   국내?외에 사용되는 재활보조기구는 매우 다양하고 장애인의 유형과 개별적인 조건에 맞도록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재활보조기구는 장애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기에 장애인들에게 알맞은 보조기기 선택은 매..
2008/03/19
1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