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독일 장애 청소년 직업교육원, 발트빈켈(Waldwinkel)
column,criticism
칼럼, 만평
작성자 알자넷
작성일 2007년 8월 27일 월요일
ㆍ추천: 0  ㆍ조회: 3468      
독일 장애 청소년 직업교육원, 발트빈켈(Waldwinkel)
관점이 있는 뉴스-프레시안에서 퍼왔습니다.
 
독일 남부 인강변의 아샤우(Ashau)에 위치한 발트빈켈. 이곳은 보스코 신부가 세운 청소년 직업교육원으로 유명하다.
  
  청소년과 빈곤아동의 교육을 위해 한 평생 몸을 바친 보스코 신부(돈보스코). 그의 숭고한 뜻이 이곳 독일에서도 아름답게 피어나고 있다.
  
  발트빈켈 직업교육원은 90,000㎡ 숲 속 부지에 교실, 기숙사, 강당, 실습교육장 등이 자연과 함께 아름답게 어우러진 곳이다.
  
  돈보스코의 교육이념을 그대로 살려
  
  돈보스코는 가톨릭 살리시오 수도회를 창립한 이탈리아의 보스코(Bosco) 신부의 이름이다. 보스코 신부는 특히 청소년과 빈곤아동 교육에 있어 많은 관심을 갖고 일을 해왔다.
  
  2차 세계대전 후 가난 속에서 많은 고아들이 생겨났는데 돈보스코는 이들을 위한 학교를 만들어 강요와 체벌보다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실천해 왔다고 한다.
  

  발트빈켈의 책임을 맡고 있는 쉬티글러 교장은 "돈보스코의 교육이념이 모든 인간은 특별하고 그 가치를 존중하는 것인데 이곳 교육원은 그 이념을 바탕으로 직업을 통해 장애인들을 교육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직업교육의 장
  
  1950년에 돈보스코 수도회에서 인수한 이곳 교육원은 초창기에는 저소득층의 청소년을 위해 교육을 하다가 1973년부터 장애인들을 위한 교육을 시작했다. 신체, 정신장애인들을 위한 직업재활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셈이다. 지금은 독일 전역에서 장애 청소년들이 이곳을 찾는다고 한다.
  

  1년 교육과정인 직업교육장에는 현재 320명의 학생(우리나라의 고등학생~대학생에 해당하는 다양한 학생분포)이 있다. 이곳 학생들 대부분은 정신지체 장애인들이고 겉으로 보기에는 여느 비장애인과 다를 바가 없다.
  
  우리나라에도 돈보스코 직업전문학교가 있다. 1년 과정으로 기계조립과와 선반과 두 개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데 독일 발트빈켈 직업교육원은 26개 세부 분야로 나누어서 교육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산림정원, 선반, 목공, 전자공학, 화훼, IT, 설계, 경영, 사무, 판매 등 다양한 분야가 개설되어 있다.(일반교사를 포함 직업교사가 45명 배치)
  
  장애학생 90%가 기숙사 생활, 생활 규칙 엄격
  
  학생의 90%가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다. 아침 7시 반에 교육을 시작하여 오후4시 반이면 수업이 끝난다. 나머지 시간은 장애학생들이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며 여가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학생 대부분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터라 공동생활에 대한 규칙이 엄격하고 철저하다.
  

  기숙사 사감인 Susie 선생님은 " 보통은 2인 1실이지만 장애 정도가 심한 학생은 1인실을 사용합니다. 수업이 4시 반에 끝나기 때문에 그 전에 기숙사에 있으면 절대 안되고 밤 10시 이후에는 취침을 해야 하고 특별한 사안이 아닌 이상 외출이 절대 금지되어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이곳 기숙사에는 학생들을 돌보는 직원이 항상 같이 기숙사에서 같이 자고 의료진이 항시 대기하고 있다.
  만약의 사고에 대비한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숙사는 5개 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남녀 비율은 2대1.
  
  이곳에는 직업별 전문교사, 의사, 물리치료사, 스포츠치료사, 정신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이 배치되어 있어 수업을 받다가 사고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학생들의 진로상담이 수시로 이루어진다.
  
  100% 무료교육, 직업상담 수시로
  
  발트빈켈은 국가에서 공인한 직업전문학교이고 100% 노동청에서 지원하는 무료교육기관으로 노동청에 지원신청한 사람들의 직업을 알선해준다.
  
  목공반을 담당하고 교사 젠케르트(Zenkert)는 "학생이 원할 경우 다른 직업으로 전향이 가능하고 아프면 잠시 휴식 기간을 줍니다. 만약 옮긴 곳에서도 적성이 맞지 않으면 노동청에 보내 재 교육을 시키게 된다"고 말한다.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과 가치를 존중해주는 대목이다.
  

  학교 입구에는 특별한 슈퍼마켓이 눈길을 끌었다. 돈보스코 슈퍼마켓 (Donbosco Supermarkt)!
  

  발트빈켈 학생들이 만든 제품이 일반 제품과 함께 판매되고 있다. 몇몇 학생은 이곳에서 판매원으로 실습을 하며 일을 한다.
  

  험한 세상의 다리가 되어(BRIDGE OVER TROUBLED WATER)
  
  발트빈켈에서 교육과정을 마치게 되면 학생들은 또 다른 세상과 만나게 된다.
  
  돈보스코의 교육이념대로 이들이 사회에 나가서 자신의 적성에 따른 직업을 갖는 것은 인성교육 외에 직업재활로서 장애인들에게 큰 의미가 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교육을 넘어 장애인의 전문 그룹 양성을 통해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오랜동안 이어온 보스코 신부의 사람, 사랑, 우정, 신의의 정신이 녹아있는 그곳을 뒤로 하고 밝은 학생들의 모습 속에서 미래의 발트빈켈을 그려본다.
   
 
  임상준/푸르메 재단 운영관리팀장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