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HOT menu
유치원아동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작성자 alja
작성일 2008-03-11 (화) 22:29
ㆍ조회: 9734      
유치원아동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유치원아동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주혜영


 

1. 태도변화의 이론


 

  장애이해교육의 목적은 아동이 장애아동에 대해 갖는 편견이나 부정적인 태도를 개선시킴으로서 또래들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높이고 장애아동이 교실에서 완전하게 통합되게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나아가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갖게 하려는 의도가 고려되어야 한다. 태도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하나 이상의 요소가 변화함으로써 태도변화가 일어나게 된다(강성현,1986, 재인용).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이 중 어느 한 면을 주로 변화시킴으로서 태도의 변화를  꾀하기도 하는데, 아래의 태도변화에 대한 접근 방식은 태도의 구성요소별 접근방식이다.

 1)인지적 접근이론

  태도의 인지적 요소를 변화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다양한 의사 소통으로 태도의 대상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바꿈으로서 그의 태도변화를 유도하려는 방법이다( 강성현,1986, 재인용). 대표적인 것으로 Heider의 균형이론을 들수 있는데, 이것은 인간의 사고나 행동은 불일치와 불균형한 상태를 해소하고, 서로 조화를 이루어 질서와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띤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 태도변화는 불균형 상태에서 균형 상태로의 회복 과정에서 발생한다. 인간 개개인은 자신의 생각, 신념, 태도 그리고 행동에서 자기 나름대로의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애쓴다. 다시 말해서, 인간이 어떤 심적 불균형 상태에 직면하게 되면 이 긴장이나 불안을 해소하여 균형을 찾으려고 노력하는데서 태도에 변화가 생긴다는 것이다.



2)감정적 접근이론

  감정적 접근이론은 개인의 감정을 변화시켜서 그의 태도를 바꾸려는 방법이다. 즉 어떤 사물에 대한 감정적 느낌을 변화시키면 그 사물에 대한 사고나 신념이 변화하게 되며, 반대로 인지적 요소를 변화시키면 감정적 느낌까지 변화된다는 이론이다. 이와 같이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간에는 상호 영향을 미치며, 두 요소간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과정에서 태도는 변화된다는 이론이다.



3) 행동적 접근이론

  행동적 접근이론은 태도의 행동적 요소를 변화시킴으로써 태도의 전반적인 변화를 꾀하려는 것으로 대표적인 이론으로 Bandura의 modeling 이론을 들 수 있다. 모델링이론에서는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이 직접적 경험 뿐 만 아니라 관찰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경험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즉,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습득되는 모든 학습 현상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그 행동 수반되는 결과를 관찰하는 대상 또는 간접 경험을 통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Bandura는 모델의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 즉 강화가 관찰자의 학습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반응결과는 다음 학습을 위한 정보, 동기 유발 및 강화 기능을 갖는다.



2. 장애에 대한 일반아동의 인식의 형성

  1) 아동의 발달적 과업

  ①아동들은 장애에 대해 질문하고 인식한다

  ②어린이들은 서로 공유하는 능력과 닮은 점에 대해서 알 수 있다

  ③아동들은 특수한 장애를 위해 사용되는 장비나 장치에 관해 궁금해한다

  ④어린이들은 특별한 장애가 있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나 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 혼돈한다.

  ⑤장애가 있는 어린이들은 자율성과 독립심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원을 필요로 한다.

  ⑥어린이들은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 대해 두려움과 공포를 느낀다.

  ⑦어린이들은 두려움, 참을성 부족, 고정 관념,상호작용의 기술 부족 때문에 장애가 있는 아동을      거부할지도 모른다.

  ⑧어린이들은 장벽에 도전하고 접근하기 위한 기술과 지원을 필요로 한다


 2) 장애이해교육프로그램의 효과 - 선행연구

   일반아동에게 장애를 이해시키기 위해 지금까지 어떤 형식으로 교육활동을 진행해 왔으며, 그 활동특성마다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살펴 보려한다. 이것을 통해 우리는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긍정적 태도변화를 위한 활동으로 장애에 대한 정보제공, 모의장애 체험, 집단토론등의 형식을 실시하는데(노은미, 1996), 이 활동들은 어느 한 가지만을 적용하기보다는 조합하여 정보적인 측면과 경험적인 측면을 함께 제공할 때 더 효과적이라고 선행연구들에서 보고되었다(하승연,1996 ;재인용)



① 정보제공

 ?휠체어를 탄 장애 아동과 비장애아동이 교실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필름을 보여주고, 휠체어를 탄 소년과 비장애아동이 좋아하는 것의 유사점을 강조(Westervelt & McKinney,1980): 여아는 인식증가, 남아는 차이없음

?일반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의 유사성을 강조한 비디오를 보여주었을 때, 긍정적 태도를 보였으나, 장애아동이 있는 학교에서만 효과가 있었음( Bak & Siperstein, 1987).



●장애인과 일반인과의 세밀한 분별을 증가시키는 적극적인 방법의 사용 - Thurman과

   Lewis(1979)는 장애를 숨기기보다는 사람들간의 차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제안하였다.  Langer등은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장애인을 무능하다는 포괄적 특성에서 더 구별하여, ‘특정 부분을 할 수  없는 사람’과 같이 구별하였다. 휠체어를 탄 사람이 어떻게 차를 운전할지, 한 팔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수영을 할지 등을 가능한 한 많이 써 보도록 하였다. 그 결과 장애는 기능이 특수한 것이지 사람이 특수한 것은 아니며 사람들은 서로 다르다는 관점을 가져왔으며 장애인을 비장애인보다 피상적으로 더 선호하거나 더 거절하는 부적절한 구별을 덜하였다(하승연,1996 ;재인용)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협동놀이 TV프로그램을 아동들에게 보여주었을 때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변화가 있었다(송현미, 1998)



② 장애체험

  장애체험활동의 기본전제는 일반아동에게 좌절과 어색함을 경험시키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대처반응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대처 반응은 아동이 식수대에 닿지 않을 때 종이컵 자동판매기의 설치를 필요로 하는 것 혹은 엘리베이터로 휠체어를 옮길 때 적절한 방법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배우는 것과 같은 활동들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다. (Wright, 1979) 모의 장애체험을 통해 아동들은 장애의 근원과 적응 가능성에 대해 보다 큰 통찰을 경험하게 된다(Schulz & Carpenter, 1991).



③ 집단토론

   장애인에 대한 것을 서로 이야기 나누면서 느낌을 공유하는 작업



④ 혼합된 형태

  ?우수아을 대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의 소개, 정신지체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 강연, 청각장애아의 부모강연과 수화연습, 시각장애아의 부모강연, 인터뷰, 장애체험으로 구성된 4주교육후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Lazar, Gensely& Orpet, 1971)

  ?7-9세아동대상으로 신체장애 학생과의 대화, 정신지체 학생과의 팔씨름, 장애인에 대한 영화   관람, 장애체험, 활동이 끝난 후 경험을 발표하기 등의 교육 후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Jones, Sowell, Jones & Butler, 1981)


 

3. 아동의 편견 없애기 위한 교육지침(Louise Derman, 1989)



  ① 학급의 모든 어린이가 참여하는 교실을 만든다

  ② 장애가 있는 어린이와 장애가 없는 어린이가 상호 작용하고 서로에 대해서 배울 수 있     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소개 한다

  ③ 그림책, 인형을 사용하여 다양한 장애에 대해 소개한다.

  ④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장비와 장치 등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⑤ 장애가 있지만 다른 면에서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을 초대하여, 그들의 일, 재능, 가정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⑥ 어린이들에게 특정한 장애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⑦ 사연있는 인형(persona doll) 이야기로 문제 상황을 해결한다

  ⑧ 오해와 고정관념에 대항한다

  ⑨ 지역 사회를 향상시키기 위해 환경적 적용에 대해 조사하기



4. 긍정적 태도증진을 위한 훈련프로그램의 예


 

  ①장애아동을 더 잘 이해하기(Better Understanding of Handicapped Children)

   - Joan Kilburn(1984)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초등, 고등, 성인수준으로 나뉘어서 구성되어 있다.

   개인적 경험 이야기 하기, 모의장애체험, 장애인과 일반 학생이 함께 게임하기, 배운점과 정보를 토론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② 새로운 친구 프로그램 (New Friends Program) -Thios & Foster(1991)

   -개인적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돕는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다. 다른 점과 같은 점 소개, 각 장애영역소개. 장애를 가진 실물 크기의 인형을 사용함

  

  ③ 장애이해하기(Understanding Handicaps)

   - 비장애 아동이 장애를 이해하고 장애 아동을 수용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으로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은 준비물과 활동들이 제공된다. 1장은 장애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서 손인형을 사용하고, 다른 장들은 신체장애, 정신지체, 학습 장애, 시각 장애, 청각 장애를 주제로 다룬다.


 

  ④ 아동은 장애에 대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Mainstreaming: What Every Child Needs    to Know  about Disabilities - The Exceptional Parent Press)

   - 1-4학년 까지의 아동을 위해 고안됨. 집단토론, 모의장애 체험, 보장구 소개, 초정 강연, 책, 영화, 슬라이드. 비디오 테잎 등을 사용함

   ⑤ 생각해 봅시다(Everybody Counts! A Workshop Manual to Increase Awareness of Handicapped People -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중학교용. 모든 영역의 장애를 포함하는 모의 장애 체험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세한 지시와 삽화가 있어서 활동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⑥ 특별한 경험하기( Kids Come in Special Flavors: Classroom Experience Collection -Kids Come in Special Flavors)

  초등학교용. 교사를 위한 지침서로 자세한 활동과 준비물 목록, 이야기 책, 청각 장애 아동을 알게 하는 카세트 테이프, 정신 지체 아동과 학습장애 아동의 문제를 모의 장애 체험하기 위한 종이와 연필과제, 시각장애아동과 정형외과적 장애 아동의 특별한 욕구와 관련된 장비들을 제공함,

  

 ⑦ 장애를 알기(Just Like Me! Disability Awareness Activities)

  비장애 아동이 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인이 느끼는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모의장애 체험 활동이 진행된다. 아동에게 실시하기 적절하도록 활동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활동은 각 장애영역을 다루고 있다.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장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퀴즈가 제공되고, 활동을 하는 동안에 집단 토론이 함께 이루어진다. 

  

5. 장애이해교육의 실제



  1) 학령전 아동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교구 세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한국재활재단에서는 학령전 아동들에게 장애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위해 장애이해 교육교구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다. 약 500개를 제작하여 현재 200여개정도가 판매되었고, 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많이 구매하였다.



①교구의 구성내용:

장애이해교육교구 활용안내서 1부

 동양인형, 흑인인형, 남, 여 총 4개

 휠체어 1개

 워커 1개

 안내견 1마리(봉제품)

 기타보장구 5종 -크러치1쌍, 안경, 흰지팡이1개, 머리보호대1개, 보조기 1쌍

②교육활동

   아동들에게 장애인이 착용할 수 있는 보장구와 보조기구에 대해 설명하고 토론하는 형식으로 소개된다. 신체장애와 청각,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는 내용이다. 또한 흑인과 동양인형의 두 종류의 인형이 있는데, 이것은 황인종에 대한 정체감을 심어주고, 장애상태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사람마다 갖고 있는 상이성, 즉 다른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이 있다.


 

 6. 장애이해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

  앞에서 살펴본 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장애이해교육프로그램은 어떤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되는지 간단히 언급하기로 하겠다.



1) 교실수업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교실의 전체적 분위기가 반편견적 분위기여야 한다.

    장애이해교육은 앞서 언급했듯이 장애에 대한 정보제공과 모의 장애체험, 토론 등의 형식이 모두 결합되었을 때 그 효과가 나타난다고 했다. 교사가 장애에 대해 a.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을 때는 일반아동도 장애에 대한 생각이 더 긍정적이라는 연구와 b. 장애아동과 친근한 상호작용을 제공하도록 구조화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일반 아동들이 장애인에 대해 일찍 실질적인 인식과 태도를 형성한다는 연구가 있기 때문에(Beerly G. Esposito & Walter J. Peach, 1983), 교육활동에서 장애에 대한 정보의 제공과 참여, 토론의 형식을 취한다고 하더라도 단지 그것이 수업상황에서만 국한되어서는 아동의 태도변화를 꾀할 수 없다. 교사가 장애아동을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이고 유치원의 각종 활동에서 아동에게 친근한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2) 장애이해교육은 아동이 장애를 인식하기 시작할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아동은 만 2세부터 서서히 신체적인 장애를 인식하기 시작하고, 남이 자신과 다른 것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한다. 이것은 장애를 인지하기 시작하는 시기에 교사의 태도나 여러 상황으로 인해 부정적 시각을 갖게 될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따라서 아동의 학급의 친구가 나와 다르지만 그것을 편견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일찍부터 장애이해교육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3) 일반아동에게 장애아동을 무조건 돕도록 강조하는 것은 부정적 태도를 낳을 수 있다.

    유치원 통합상황에서 장애아가 규칙을 어겼을 때 일반아동의 태도는 다소 허용적이고 장애아동에 의해 입은 약간의 손해에 대해서는 일반아동은 감수하려하거나 해결하지 못할 상황이면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려는 행동이 관찰되기도 하는데(주혜영, 1997), 아동에게 무조건적으로 수용이나 돕기를 강조하는 것은 부정적 태도를 낳을 수 있다는( 하승연,1996 ;재인용)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아동은 장애인이 할 수 있는 일이나 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 혼동한다. 따라서 장애에 대해 이해하고 인식,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 (Louise Derman, 1989)이 중요하며 교육계획에 고려되어야 한다.



<활동주제>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도와주는 방법



<함께 알아봐요>

모든 장애인을 대할 때의 예절



■요구가 있을 때만

 장애인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대하고 오직 그의 요구가 있을 때만 도와주세요.



■과잉친절은 안돼요!

 장애인을 도울 때는 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듣고 행동하도록 합니다. 과잉보호나 과잉 염려, 혹은 과잉 친절은 피하도록 해요.



■유심히 바라보지 않기!

 장애인을 만났을 때 주춤하거나 유심히 바라보지 않습니다. 그럴 때 장애인은 무척 속상해 한답니다.



■동정은 싫어요!

 자기 만족적인 동정이나 자선을 베풀지 마세요. 친구로 대해주세요.



<함께 알아봐요>

시각장애인을 대할 때의 예절



■먼저 인사해요!

 시각장애인을 만날 때는 먼저 이름을 말한 후 악수를 청한다면 더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히 알려줘요!

 시각장애인이 길을 물을 때 방향은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 “여기, 저기” 등 애매한 표현은 피하고 “오른쪽으로 5m쯤 간 다음, 왼쪽으로 10m쯤 가세요.”라고 가르쳐 주는 것이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도움이 된답니다.



■제 팔을 잡으세요!

 시각장애인을 안내할 때는 흰 지팡이의 반대편에 서서 팔을 잡게 하고, 반걸음 앞에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흰 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의 눈입니다. 흰 지팡이를 만지거나, 잡아끌거나, 밀어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함께 식사해요!

 시각장애인과 함께 식사할 때는 수저가 있는 곳과 무슨 음식이 담겨져 있는지를 작은 소리로 설명해주고, 음식의 위치는 시계 방향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볼까요?

 시각장애인은 영화나 TV와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랍니다. 내용을 설명해주면서 함께 본다면 재미있게 함께 즐길 수 있답니다.


 

■앉으세요!

 시각장애인을 의자에 앉게 할 때는 의자등받이에 손을 갖다 대주고 확인하고 앉게 합니다.



■얼마인가 하면요....

 시각장애인에게 돈을 건네 줄 때는 얼마짜리인지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한 장 한 장 건네주면서 얼마짜리인지 설명해줍니다.



<함께 알아봐요>

청각장애인을 대할 때의 예절



■이야기 나눠요!

 청각장애인과 이야기를 나눌 때는 입모양을 크게 하고 천천히 말하거나, 글로 쓰거나, 혹은 수화를 이용하여 말하기도 합니다.



■반말은 안돼요!

 청각장애인을 만났을 때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함부로 말하거나 반말을 사용하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



■몸으로 말해요.

 청각장애인과 함께 일할 때나 놀이를 할 때는 눈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시범을 보임으로써 설명해주도록 합니다.



■전화 거시게요?

 청각장애인이 전화를 걸어 줄 것을 요청하면 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알아낸 후 도와주도록 합니다.



■‘힐끔힐끔’은 싫어요!

 청각장애인과 함께 있는 곳에서 속삭이며 이야기하거나 힐끔 힐끔 쳐다보는 것은 실례입니다. 청각장애인끼리 수화로 이야기하는 것을 힐끔 힐끔 보는 것도 실례가 되겠지요?



■수화는 이렇게…

 청각장애인과 수화를 할 때는 가슴 높이에서 양어깨를 한계점으로 큰 동작과 작은 동작을 절도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Louise Derman- Sparks & A.B.C Task Force, 이경우? 이은화역(1999). 반편견 교육과정.  창지사

노은미(1996).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긍정적 태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청구논문.

송현미(1999).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협동놀이 TV 프로그램이 일반유아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석사학위 논문.

안성현(1986). 태도변화를 위한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혜영(1997). 장애유아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에 관한 고찰.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승연(1996). 장애아에 대한 태도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Beverly G. Esposito& Walter J. Peach. Changing Attitudes of Preschool Children Toward

                Handicapped Persons. Exceptional Children, Vol.49, No4. 1983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Information for Disabled
장애이해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2 유치원아동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alja 2008-03-11 9734
1 장애이해-경기도교육청자료 러브 2008-03-11 6692
1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